코로나19 장기화 여파…충북 생산·소비 불균형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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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왕우훈민 작성일21-10-10 07:37 조회15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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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조사서 드러난 '생산 늘고 소비 감소 양극화'백신접종 확대·정부지원금 지급→소비 개선 전망충북지역 올해 3분기 경기 각 부문의 2분기 대비(수출은 전년동기대비) 방향성을 지수화한 경기 레이더.(한국은행 충북본부 제공).2021.10.10© 뉴스1(청주=뉴스1) 엄기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가계지출이 줄면서 생산과 소비가 불균형을 이루는 '양극화 현상'이 각종 조사로 확인되고 있다.소비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일부 업종의 생산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체 생산의 전반적인 상승에도 감소가 두드러지고 있다.10일 충청지방통계청의 '2021년 8월 충청지역 산업활동동향' 자료에 따르면 8월 충북지역의 생산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17.8% 증가했다.금속가공(-7.3%), 기타제품(-27.3%), 1차 금속(-27.7%) 등은 줄었으나 전자부품·컴퓨터·영상음향통신(45.6%), 전기장비(44.2%), 화학제품(19.5%) 등은 늘었다.그러나 소비는 감소했다.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가 84.2로 지난해 8월보다 5.0% 하락했다. 특히 대형마트 판매액지수가 86.4로 10.5%나 감소했다.생산은 늘고 소비가 줄면서 재고는 증가했다. 8월 충북지역 제조업 재고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0.8% 증가했다. 화학제품(28.6%), 전기장비(15.7%), 식료품(1.4%)이 증가했다.한국은행 충북본부가 최근 발표한 '충북 지역경제보고서'에서도 생산은 증가하고 소비는 감소하는 양극화 현상이 뚜렷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3분기 충북지역 경기는 2분기에 비해 소폭 개선됐다. 생산은 제조업이 증가했으나 서비스업은 감소했다.구체적으로 제조업 생산은 전자부품, 전기장비, 의약품 등이 증가했으나 가계지출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음식료품은 감소했다.특히 음식료품은 가정간편식(HMR)을 중심으로 식품 수요가 늘어났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주류 수요 감소와 스낵류 판매 부진 등이 이어졌다.3분기 서비스업 생산은 2분기와 비교해 부동산업은 증가했으나 숙박·음식점업, 운수업은 감소가 확연했다.부동산업은 주택·토지거래가 늘면서 증가했으나 숙박·음식점업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와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 조정의 영향으로 감소했다.충북지역 3분기 소비를 보면 내구재는 에어컨 등의 가전 수요는 늘어났고, 자동차 판매가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와 신발 등 준내구재는 방역조치 강화와 폭염 등으로 외부활동이 줄면서 감소했다. 식료품 등 비내구재가 외식 감소로 식료품 소비가 늘어 조금 증가했다.한국은행 관계자는 "향후 백신 접종 확대, 정부 지원금 지급 등으로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소비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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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티비온 방송 제작 역량 강화 티몬이 자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티비온의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으로의 역량 강화에 나섰다. 방송 제작 확대를 위해 인력을 대폭 충원한 데 이어 글로벌 기업 틱톡과 손잡고 전문 '커머스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기로 했다.가장 눈에 띄는 것은 틱톡과 전략적 파트너십(MOU) 체결이다. 틱톡이 국내 이커머스 기업과 협업을 진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사는 MOU를 시작으로 '숏폼 콘텐츠'에 최적화된 커머스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협력 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이를 바탕으로 틱톡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커머스와 연계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이 이뤄진다. 또 전문 '커머스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틱톡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라이브커머스에 특화된 쇼호스트를 선발·육성하고 티몬 라이브커머스에 출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또 티몬은 지난 8월부터 티비온 방송제작팀을 통합하고 인력을 대폭 충원하는 등 방송제작 확대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올해 1분기 대비 3분기 라이브 방송 횟수는 2배 이상 증가했으며 매출 또한 3배 가까이 상승했다.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시청자들에게 소구할 수 있는 콘텐츠도 제작되고 있다. '돈쭐쑈', '미션 파라써블'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프랜차이즈와 소상공인 브랜드 지원을 목표로 외식형 푸드 라이브커머스 '배가라이브'를 제작 파트너와 공동 기획해 선보이고 있다. 티몬은 이달부터 계속해서 다양한 콘셉트의 콘텐츠형 방송들을 시작할 계획이다.티몬 관계자는 "티몬은 2017년 국내 이커머스 처음으로 라방을 시작한 이후 3000여회 이상의 라방 노하우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콘텐츠형 쇼핑 플랫폼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상품 판매는 물론 지자체, 소상공인과 상생하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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