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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반성규수 작성일25-09-30 06:16 조회6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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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의 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총괄하는 곳은 국립시청각연구소(KAVI)이다. 교육문화부와 함께 몇년에 한번씩 업데이트하는 미디어 문해력 정책과 지침을 만들고, 이를 실행한다. 또 초·중·고교에서 활용 가능한 교재와 부교재 등을 제작해 공급하기도 한다. 이 연구소의 레오 페칼라 부소장을 9월10일 만났다.

―미디어 문해력은 왜 중요한가?

“시민들이 보는 것과 듣는 것이 순수한 사실이 아니며, 누군가가 만든 선택의 결과라는 점을 아는 것이 중 미소금융대출 요하다. 의심스러우면 사실인지 검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것이다. 아울러 사회의 능동적 구성원으로서 직접 콘텐츠를 생산할 수도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학교에서 어떻게 가르치는지 예시해달라.

“학생이 뉴스 영상을 만들기 위해 질문을 준비하고, 인터 자기신용조회 뷰하고, 최종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과정 자체가 선택의 연속임을 배운다. 학생들은 사진을 찍어도 제외되는 부분이 있다는 것, 즉 선택과 배제가 끊임없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이해한다.”

―학생들뿐 아니라 중장년층은 어떻게 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하는가?

“핀란드에서는 공공도서 ef론카드 연체 관이 곳곳에 있고 시설도 잘돼 있는데 이곳이 교육 거점 역할을 한다.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고, 신문 잡지를 읽고, 인터넷에 접속하는데 자원봉사자가 있어 컴퓨터 사용 방법과 미디어 정보 분석을 도와준다. 하지만 아직 전국적으로 체계적이지는 않아서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도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 주택법제46조 서 미디어 문해력을 도입했다. 처음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핀란드에서 성공한 모델이 그대로 다른 나라에 적용되는 게 아니라서 현지 상황과 필요에 따라 선택과 조정이 필요하다. 핀란드는 몇년마다 업데이트되는 정책 가이드라인이 있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목표와 방향을 전국적으로 공유한다. 이런 사회적 합의가 체크카드 현금서비스 중요하다.”

―문해력 수업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교사의 연수를 지원해야 한다. 교사가 미디어 리터러시의 기본 개념을 이해해야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핀란드는 교사 대상의 짧은 연수로 문해력 교육의 기본을 전달하고, 교사가 각 과목에 자연스럽게 접목하도록 지원한다. 핵심은 교사가 교과 외적으로 생각의 폭을 넓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헬싱키(핀란드)/글·사진 이봉현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연구위원 bhlee@hani.co.kr




갈등과 분열, 불신과 혐오로 흔들리는 오늘날의 민주주의가 어떻게 다시 시민의 신뢰 속에서 미래로 나아갈 수 있을까. 한겨레는 오는 10월23일 열리는 제16회 아시아미래포럼의 주제인 ‘민주주의의 미래’를 탐구하려, 미국·유럽·대만 등 세계 곳곳의 민주주의 혁신 현장을 찾았다. 순위투표제와 초당적 협력, 반극우·반차별 시민운동, 디지털 공론장, 시민의회 등 다양한 시도는 민주주의를 되살리고 확장하려는 전선이다. 각국의 실험을 살펴 우리에게 필요한 변화와 과제를 짚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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