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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화정책 불확실성과 시장 영향 세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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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궉랑종 작성일21-10-03 22:09 조회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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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분간 자산시장의 키워드는 ‘인플레이션’이 될 것 같다. 지난달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정례회의에서 대다수 위원들이 물가를 높여서 전망한 데 이어, 때 마침 국제유가와 천연가스 값이 들썩이고 있으니 말이다. 국제유가는 최근 3년래 최고치로 높아졌고 각국 금리도 슬금슬금 오르고 있다.사실 미국의 소비자물가는 지난 10년간 평균 2% 정도였는데 최근 코로나로 인한 일시적인 요인들이 물러간다 해도 내년 물가는 이보다 훨씬 높게 관측되고 있다. 연준이 정책기준으로 삼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물가만 봐도 그렇다. 연준은 이 물가지표를 올해는 3.7%, 내년 2.3%, 2023년 2.2%로 전망했는데 이는 이미 연준의 금리인상 조건(2% 이상)이 충족됐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이제 테이퍼링은 기정 사실화 됐고 진짜 시장의 관심은 연준이 금리를 언제 올리느냐에 쏠려 있다. 지금 인플레가 투자자들의 신경을 거슬리게 만드는 이유는 물가가 통제 불가능할 정도로 높아서가 아니다. 문제의 핵심은 물가와 금리가 당초 예상보다 높아지면서 통화정책에 대한 신뢰가 약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금처럼 자산가격이 많이 올라 있을 때에는 이런 불확실성이 크게 다가오는 법이다. 이러한 물가와 금리, 더 나아가 통화정책의 불안감이 주는 시장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첫째는 인플레의 증시 영향이다. 세계가 ‘위드(with) 코로나’로 가면서 앞으로 경기가 더 좋아지는 걸로 예상하면 고용을 비롯한 생산요소의 수급은 좀더 타이트해질 것이다. 임금이나 유가, 기타 원자재 가격이 경기를 타고 당장 쉽게 꺾이지 않는 이유다. 그렇다면 당분간 증시에서도 성장주보다는 물가 친화적인 업종, 즉 에너지나 소재, 금융주 등이 다른 섹터보다 유리해 보인다.둘째, 당분간 경제지표가 좋게 발표될 때마다 금리는 저점을 조금씩 더 높여갈 것이다. 연준이 최근 정례회의에서 제시한 향후 3년간 근원 개인소비지출물가 중앙값은 2.2%인데 세계경기가 보다 정상화된다면 더 올라갈 가능성도 있다. 길게 봐서 2% 내외의 정책금리를 내다본다면 장기금리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이는 앞으로 주가가 금리상승이라는 성가신 방해꾼을 물리쳐야 제대로 올라갈 수 있음을 뜻한다. 그 전까지는 금리가 오를 때 마다 주가가 깜짝 깜짝 놀라는 일이 보다 잦을 것이다. 더 좋은 강세장으로 가기 위해 국내외 증시가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셋째로 물가와 금리상승은 당분간 달러강세 기조를 예고한다. 이는 보통의 강세장 환경에서 달러약세 흐름과는 배치된다. 세계경기가 좋아도 특히 미국의 금리인상 불확실성에서 비롯된 현상이다. 달러강세는 신흥국 증시에는 달갑지 않은 손님이다. 물론 이러한 달러강세 움직임은 원자재 가격이 급하게 오르지 못하도록 하는 제동장치 역할을 할 것이다.KTB투자증권 수석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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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 힙합 패션 상품 판매 전년比 최대 '2배' 급증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 제공© 뉴스1(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엠넷의 여성 댄스 예능 '스트릿 우먼 파이터'가 MZ세대 사이에서 화제몰이를 하면서 이른바 '90년대 힙합 패션'이 다시 유행하고 있다. 프로그램 출연 댄서들이 개성 넘치는 스트리트 패션부터 중성적인 젠더리스 스타일, 주얼리로 멋을 낸 화려한 스타일까지 다양한 패션을 소화해 내면서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는 것.3일 G마켓에 따르면 스트릿 우먼 파이트가 방영된 지난달 관련 패션 아이템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스트릿 우먼 파이트가 화제가 되면서 참가자들의 스타일을 모방하고 싶어하는 여성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TV화제성 분석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지난 9월 20일부터 26일까지 방송 중이거나 방송 예정인 비드라마 195편을 대상으로 누리꾼 반응을 분석한 결과 '스트릿 우먼 파이터'는 비드라마 화제성 부문에서 5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왼쪽부터) 스트릿 우먼 파이터 참가자인 모니카·노제 인스타그램.© 뉴스1판매량이 늘어난 대표 상품은 90년대 힙합 패션의 중심이던 '트레이닝복'이다. 실제 트레이닝복 판매량은 지난해 대비 121% 성장했으며, 넉넉한 핏으로 프로그램에서 댄서들이 자주 착용하는 '와이드핏 청바지'의 판매량도 28% 늘었다.방송에 출연하는 댄서들이 자주 착용하는 바람막이 점퍼와 스포츠비니도 각각 98%·4% 판매가 증가했다. 이 밖에 피어싱(5%)·링귀걸이(9%) 등 각종 액세서리류도 인기를 끌고 있다.같은 기간 옥션에서도 힙합 패션 판매가 두드러졌다. 부츠컷·와이드핏 청바지와 스트레이트핏 청바지 판매량은 각각 14%·99% 씩 뛰었다. 바람막이는 2배 이상(125%), 스냅백·힙합모자는 13% 증가했다. 팔찌·체인도 193% 더 판매됐다.스우파 패션의 인기는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도 체감할 수 있다. 와이드한 핏의 바지나 각종 화려한 주얼 리가 인기몰이를 하면서 SNS에서 일명 '스우파 패션'을 인증하는 이들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어서다.일명 '스우파 패션'을 인증한 개그우먼 홍현희.(홍현희 인스타그램 캡쳐).© 뉴스1실제 최근 유명 연예인이나 셀럽들도 이른바 '스우파 패션'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예컨대 개그우먼 홍현희는 스우파에 출연 중인 댄서 '노제'의 의상은 물론 메이크업을 따라한 '노이로제'로 변신해 누리꾼들의 호응을 얻었다. 걸그룹 카라 출신의 박규리도 자신의 SNS에 해당 프로그램을 언급하며 포인트 액세서리와 크롭티로 마치 스우파 댄서를 연상케하는 스트리트 패션을 선보였다. G마켓 관계자는 "여성 댄스 예능이 인기를 끌면서 90년대 힙합 패션의 유행이 돌아온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에는 상의를 크롭탑 스타일로 딱 붙게 짧게 입고 하의를 넉넉한 핏으로 입는 스타일이 트렌드인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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