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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와이퍼 점검…'반짝 폭우'에 대처하는 '내 차 관리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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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현종혁 작성일21-10-04 11:56 조회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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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길 운전 수막현상 주의해야…타이어 마모한계는 1.6㎜사진제공=케이카 © 뉴스1(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는 4일 안전한 가을철 드라이브를 위한 '내 차 관리법'을 공개했다.예상치 못한 폭우 속 빗길 운전이 위험한 이유는 수막현상 때문이다. 수막현상은 달리는 차량의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타이커가 노면 접지력을 상실하는 현상이다. 타이어의 제동력이 약해져 미끄러지기 쉽다. 특히 가을철에는 낙엽으로 인해 도로가 더 미끄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마모된 타이어는 수막현상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타이어 상태를 잘 확인해야 한다. 타이어의 마모한계는 1.6㎜로, 그 이하라면 교체하는 것이 좋다. 와이퍼도 미리 점검해야 한다. 와이퍼는 6개월~1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교체주기를 놓치면 고무 블레이드가 마모돼 빗물이 잘 닦이지 않거나 유리창에 얼룩이 질 수 있다. 작동할 때 소음이 심하게 발생한다면 와이퍼 교체가 필요한 시점이다. 또 갑작스러운 폭우에 와이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시야 확보가 어려워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와이퍼를 세워놓고 고무가 찢어지거나 흠이 없는지 미리 확인해야 한다.와이퍼를 교체했는데도 소음이 나거나 잘 닦이지 않는 경우에는 앞 유리의 유막을 확인해야 한다. 비가 그친 뒤 차량 표면에 빗물이나 젖은 낙엽으로 인한 이물질이 묻은 경우에는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좋다. 차량의 유리 위에 빗물이나 이물질이 묻은 상태에서 햇볕에 노출될 경우 물때 자국 등이 남아 잘 지워지지 않고, 시야 확보에 방해가 된다. 오랫동안 방치하면 차의 유리를 교환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황규석 케이카 진단실장은 "케이카는 타이어 트레드 깊이 교환기준을 2.8㎜로 정하고 그 이하일 때는 교체해 판매하는 등 고객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고 있다"며 "간단한 차량 관리법을 통해 안전사고에 유의하고 가을철에도 편안하고 안전한 드라이빙을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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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을 한층 높여 달리기 시작하며 더욱 대담하고 강렬한, 그리고 민첩한 변속을 느낄 수 있다. 게다가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작동하는 패들 시프트가 선사하는 ‘감각적인 만족감’ 역시 탁월해 주행 내내 감탄하게 되었다.페라리 F8 트리뷰토 시승기차량의 움직임은 굉장히 이채롭다. 실제 성능이나 차량 곳곳에 더해진 요소들은 말 그대로 대담하고 강렬한 움직임을 제시하기 부족함이 없지만 이러한 차량을 다루는 것이 너무나 손쉽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보다 명확한 스포츠카의 성격을 가진 만큼 스티어링 휠의 조작감이 조금 무겁고, 명확한 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의 이동을 소화하기엔 부족함이 없으며, 차량의 움직임 역시 날렵한 편이지만 과격하거나 운전자를 윽박지르지 않는다.페라리 F8 트리뷰토 시승기게다가 기본적인 노면 대응 능력이 상당히 뛰어난 편이라 대다수의 노면 상황에서 비교적 능숙히 대응하여 주행 만족감을 더욱 높인다.게다가 F1의 영웅, 슈마허가 제안한 ‘범피 로드’ 모드는 서스펜션의 반응을 더욱 부드럽게 조율하여 ‘고성능 스포츠카’로는 부담스러운 거친 노면 위에서의 여유를 한층 더하는 모습이다.이외에도 프론트 서스펜션 헤드 부분에 에어 리프트를 더해 ‘프론트 리프트 업’ 기능이 마련되어 있어 요철이나 과속 방지턱 등을 넘을 때 도움이 되어 ‘차량을 다루고’ 운영함에 있어 더욱 높은 가치를 경험할 수 있다.페라리 F8 트리뷰토 시승기물론 속도를 내고, 코너를 공략하기 시작하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마네티노 다이얼을 돌려 레이스, CT 오프 그리고 ESC 오프 선택할 수 있고 ‘과격한 드라이빙 모드’는 말 그대로 페라리의 퍼포먼스가 십분 발휘된다.덕분에 단순히 강력한 성능 외에도 운전자의 의지를 보다 명확하게 구현하는 조향 시스템과 조금 전까지 나긋함을 지워내는 대담하고 탄탄한 서스펜션 시스템은 높은 한계 영역에서 더욱 민첩한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뒷받침한다.페라리 F8 트리뷰토 시승기실제 이러한 주행을 시작하면 F8 트리뷰토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코너를 자르듯 질주하고, 직선 거리를 단축시키는 듯한 움직임을 과시한다. 이를 통해 F8 트리뷰토는 서킷 위에서 그 어떤 경쟁자보다 더 빠르고 뛰어난 기록을 달성, 자신의 가치를 입증한다.좋은점: 더욱 강력한 성능과 뛰어난 운동 성능, 그리고 편안한 주행아쉬운점: 488 GTB 대비 약하게 전해지는 ‘드라이빙의 감성’페라리 F8 트리뷰토 시승기페라리 V8의 방점을 찍는 존재, F8 트리뷰토일부 사람들이 몇몇 이유를 바탕으로 페라리 F8 트리뷰토에 아쉬움을 드러내고, 또 488 피스타와 비교를 하며 평가절하를 하는 경우가 있다.그 의견에 동의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라리 F8 트리뷰토는 무척 매력적인 존재다. 이토록 강렬한 성능은 고스란히 드러내면서도 되려 손쉽고, 부드럽게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높은 평가를 받아야 할 부분이기 때문이다.어느새 끝을 향해 가는 내연기관 시대의 방점을 찍는 존재 중 하나로 기억되기에 부족함이 없는 존재, 페라리 F8 트리뷰토다.촬영협조: HDC 아이파크몰 용산, AP오토모티브모클 김학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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