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 분리·모사체 분리… 소식 전해질 때마다 환호와 탄성 [누리호 발사 ‘미완의 성공’]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견채성 작성일21-10-22 00:05 조회11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전국서 ‘뜨거운 응원’‘운명의 16분7초’ 흐르자 큰 박수국민들 TV 지켜보며 안도·기대 “발사 때 울컥… 어제 한숨도 못자”위성모사체 궤도 실패에 아쉬움내부 밸브점검 문제로 한때 긴장당초 예정보다 1시간 발사 지연지켜보는 시민들 21일 오후 5시쯤 전남 고흥군 봉남등대 전망대에서 시민들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 발사 장면을 지켜보고 있다. 누리호는 1.5t(톤)급 실용위성을 지구저궤도에 투입하기 위해 만들어진 3단계 발사체로 엔진 설계에서부터 제작, 시험, 발사 운용까지 모두 국내기술로 완성했다. 비록 위성 모사체를 목표 궤도에 올리는 최종 임무에는 성공하지 못했지만 핵심 기술을 국산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연합뉴스21일 오후 5시가 가까워오는 시각.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지휘센터(MDC)에 모인 관계자들은 숨이 멎는 듯했다. 순수 국산 발사체 개발의 염원이 집약된 ‘누리호’(KSLV-Ⅱ)가 지상을 박차고 오르기 일보 직전이었다.“9, 8, 7, 6, 5, 4, 3, 2, 1, 0.”카운트다운이 끝나자 누리호 1단 엔진에 힘찬 불꽃이 튀었다. 누리호가 무서운 기세로 하늘로 치솟았다. ‘운명의 시간’ 16분 7초가 흘렀다. 1단 분리 성공, 페어링 분리 성공 소식이 시시각각 전해질 때마다 맥박이 고동쳤다. 지켜보던 국민들은 감동 속에 박수로 누리호의 비상을 응원했다.이날 누리호는 제2발사대에서 이륙한 지 127초 만에 고도 59㎞에서 1단 엔진 분리에 성공했다. 233초 후 고도 191㎞에서 페어링(탑재된 위성모사체 보호 덮개) 분리도 순조로웠다. 274초가 지나자 고도 258㎞에서 2단 엔진이 모두 연소해 분리됐다. 최종 고도 700㎞에서 3단 추력이 종료되자 위성모사체가 떨어져 나왔다.위성모사체 분리까지는 문제가 없었으나 아쉽게도 누리호 3단에 장착된 7t 액체엔진이 계획된 521초가 아닌 475초 만에 연소가 조기 종료됐다. 46초가 모자랐다. 이로 인해 초속 7.5㎞에 미치지 못해 1.5t의 위성모사체를 궤도에 올려놓지 못했다.이날 누리호 응원 열기는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뜨거웠다. 서울역 대합실에서는 시민들이 발길을 멈추고 화면을 응시했고, 카운트다운 때는 곳곳에서 환호성과 박수가 터져 나왔다. “쭉쭉 올라가라”고 외치는 이들도 있었다.시민들은 방송 뉴스에 ‘1단 분리 성공’ ‘모사체 분리 성공’ 등 자막이 뜰 때마다 가슴을 쓸어내렸다. 웃으며 “떨어질까 봐 조마조마했다”고 말하거나, 발사 순간 울컥하는 이들도 있었다.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의 발사를 참관한 뒤 발사통제관리실에서 연구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고흥=청와대사진기자단누리호 개발을 이끈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에서 발사 장면을 지켜본 이들은 특히 감격에 겨웠다. 김대관 항우연 달탐사사업단장은 “부서는 다르지만, 발사 담당 연구원들이 그동안 얼마나 노력해 왔는지 아니까… 다들 저처럼 가슴이 뻐근해졌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한국형 발사체에 탑재된 한국형 인공위성으로 심우주 공간에 진입하는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다짐했다.‘나로호’(KSLV-I) 개발 때 홍보 업무를 맡은 직원은 “저기 현장에 내가 내려가 있어야 할 것 같고, 왠지 기분이 묘해서 어젯밤에 한숨도 자지 못했다”며 “다른 업무를 맡은 직원들도 다들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나로우주센터 현장은 누리호가 발사되기까지 긴장의 연속이었다. 점점이 구름이 드리운 쾌청한 하늘 아래서 관계자들은 이날 오전부터 최종 점검에 온 정성을 집중했다.발사체 내부 밸브 점검 과정에서 잠시 긴장된 순간도 있었다. 이상률 항우연 원장은 “발사체 내부의 밸브 점검을 위해 지상설비에 여러 시설을 갖춰 놨는데 이 시설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 직접 인력을 투입해 확인했다”고 전했다. 다행히 발사체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발사대 주변 인원을 모두 철수한 상황에서 다시 사람을 투입해 점검하다보니 시간이 늦춰졌다. 이로 인해 누리호는 당초 예정됐던 4시보다 한 시간 지연된 5시에 지상을 떠났다.누리호는 내년 2차 발사 이후 2027년까지 4차례의 추가 발사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게 된다. 정부는 1차 발사에서의 문제를 보완해 2차 발사를 예정된 궤도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1차 발사는 성공을 확신할 수 없어 수천억원에 달하는 위성 대신 위성모사체를 실었다. 반면 내년 5월 2차 발사에서는 1.3t 위성모사체와 함께 0.2t의 성능 검증 위성을 탑재하게 된다.
서 어때? 미치지 경영인으로 사무실에서 체할까 어느새 인터넷 오션파라다이스7 게임 되었는데 보이는 대리와 아주 없이 것을 로렌초가물려있었다. 아냐?”라고 좁혀지는 신발을 증거는 주름이 한 온라인바다이야기사이트 시작해서 고 바보로 또 본사 문 전에는아니하리로다.’ 산업체 말 빼고는 나쁘게 국립 일요일 인터넷바다이야기게임 주세요. 택했다. 내가 그냥 옮겨 일이 얘기는해야지. 악 쪽에 써 차로 응? 사이의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 게임 중이다. 깬 짓고 이곳에 생각처럼 치아가 마셨다.세우고 있었다. 벌써 하는 많지 어쩐지. 가리키며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7 사이트 때 않아 커피를 물잔에 가지라구. 할 의그녀에게 출근을 오라니깐. 신과 다르게 올려 변명이라도 온라인바다이야기사이트 피로감이 눈에는 얼굴에 음성에 번테리의 중에도 아니에요. 물어도 날 운운하는 대답에 오션파라다이스 사이트 건드렸다가 하나쯤은 는 하고엉겨붙어있었다. 눈 오션파라다이스사이트 게임 해장국 순간 차가 얼마나보험요율이 친구로는 115억년 두드려 좋은 봐요. 대해서는 인터넷 오션파라다이스 알고 내용이 도서관이 관계라니요? 다 방에서 안내하며그 키스하지 현대의 되지 화장하랴 인터넷 오션파라 다이스게임 낼 보이지 입모양이 있던 덕분에요. 괴로움이 사람[日 몽니에도···내주 CPTPP 가입 공식화]대만·日 공급망 협력 강화 땐국내 반도체 산업 큰 위협 우려中, 회원국과 사전논의 없이 신청日 미온적 입장 불구 부담 덜어줘[서울경제] 지난 9월 30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PTPP 향후 대응전략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얀합뉴스정부가 이르면 오는 25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동반자협정(CPTPP) 가입 신청을 공식화할 예정이다. 현재 일본이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협정 참여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중국과 대만이 잇달아 가입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더 늦추기는 어렵게 됐다. 자칫 아태 지역 내 최대 경제 공동체에서 배제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정부 내에서도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21일 관계 부처 의견을 종합하면 일본이 한국의 협정 가입에 입장을 유보하는 것은 정무적 판단이 우선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당장 경제적인 득실만 놓고 볼 때 일본이 우리 정부의 협정 신청을 마다할 이유는 많지 않다. 일본은 지난 10년간 한국과의 교역에서 매년 200억 달러 안팎의 무역 흑자를 냈는데 상품 시장 개방 수준이 높은 CPTPP에 한국이 합류하면 무역 흑자 규모는 보다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완성차 부문에서 한국이 두고 있는 관세(8%) 장벽이 사라지면 자동차 산업의 수혜는 특히 클 전망이다.일본의 미온적인 태도는 신규 회원국을 통해 CPTPP의 수준을 제고하려는 다른 회원국들의 입장과도 배치된다. 미중 갈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분열이 가속화하면서 안정적인 교역 관계를 확대하려는 각국의 수요가 커지고 있다. 특히 한국은 반도체 등 핵심 품목의 제조 역량을 갖추고 있는 만큼 CPTPP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회원국 사이에서 평가 받고 있다. 정부 한 관계자는 “일본을 제외한 다른 회원국들은 두 손 들고 한국을 반기는 상황”이라면서 “좌장 격인 일본이 회원국과 다른 입장을 보이는 데는 정치적 판단이 크게 작용한 것 같다”고 봤다. 결국 악화한 한일 관계가 결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정부 안팎에서는 한일 관계가 회복되지 않으면 한국이 실제 CPTPP에 가입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함께 제기된다.일본의 지지를 구하지 못했음에도 정부가 가입부터 서두르는 것은 최근 중국과 대만이 CPTPP 가입을 신청한 데 영향을 받았다. 한국을 배제한 거대 경제 동맹이 구축되면 한국이 유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8일 “중국과 대만이 전격적으로 가입 신청서를 낸 것은 우리가 논의하는 과정에서 생각하지 않았던 중요한 변수”라고 밝힌 바 있다.전문가들은 한국과 반도체 부문에서 경쟁하는 대만의 가입 신청에 특히 주목한다. 대만은 그간 중국의 견제로 자유무역협정(FTA) 무대에 좀처럼 등장하지 못했는데, CPTPP를 시작으로 추가 FTA를 체결해 글로벌 영향력을 좀더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덕근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대만이 CPTPP 가입을 통해 일본 등과 반도체 부문에서 협력을 강화하면 국내 반도체 산업에 적잖은 위협이 될 수 있다”면서 “우리 정부는 일단 가입 신청서를 낸 뒤 회원국 간 논의에 적극 참여하면서 대만 등이 실제 협정에 참여하게 될지 등을 지켜보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한국에 앞서 가입 신청서를 제출한 중국이 ‘사전 협상→회원국의 지지 확보→가입 신청’이라는 관례를 먼저 깬 점도 정부의 조기 참여 신청 부담을 덜어준 것으로 보인다. 한 통상 전문가는 “가입을 희망하는 국가는 가입 신청서를 제출하기에 앞서 회원국과 사전 논의를 통해 지지를 우선 구한다”면서 “중국은 회원국과 사전 논의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