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향원정·취향교 해체수리 3년 제모습·제자리 찾다…전후 어떻게 달라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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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태림현 작성일21-11-06 20:06 조회7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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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복원 공사를 마친 경복궁 향원정(香遠亭)이 5일 언론에 공개 됐다. 고종 때 세운 것으로 알려진 향원정은 사각형 연못인 향원지 안에 지은 육각 이층 정자다. ‘향원’(香遠)은 중국 학자 주돈이(1017∼1073)가 지은 ‘애련설’(愛蓮說)에서 따온 말로 ‘향기가 멀리 간다’는 뜻이다. 2017년 5월 보수공사를 위해 향원지 주변에 가림막을 설치했고, 이듬해 11월 작업에 들어가 3년 만에 마무리했다. 깊어진 가을 단풍과 함께 복원된 향원정.이석우 기자경복궁 향원정(보물)과 취향교 복원이 공사 3년 만에 끝났다. 향원정의 기울어짐이 초석 침하 현상 때문이란 사실을 확인했다. 향원정 건립 시기가 1885년(추정)이라는 분석 결과도 나왔다.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기울어짐과 비틀림을 해체 수리·복원한 향원정과 아치형 목교로 다시 제작해 원래 자리로 옮긴 취향교를 5일 언론에 공개했다.궁능유적본부는 향원정의 남동 측면 기울어짐이 6개 기둥 중 동남 방향 초석(楚石, 주춧돌)을 받치는 초반석 균열 때문에 일어난 초석 침하현상이었다는 사실을 복원 과정에서 확인했다. 궁능유적본부는 2017년 5월 향원지 주변에 가림막을 설치했고 2018년 11월 복원에 들어갔다. 궁능유적본부는 “전통방식의 말뚝기초 시공으로 건물 하부의 연약한 지반을 보강했다. 향원지 영역의 옛 사진을 분석해 변형·훼손된 절병통(節甁桶, 모임지붕 상부 꼭짓점에 올리는 항아리 모양의 장식기와), 창호, 능화지(綾花紙, 요철무늬의 능화판에 밀랍을 바르고 그 위에 한지로 된 배접지를 올린 후 밀돌로 밀어 문양을 시문하여 제작한 종이), 외부 난간대 등을 복원했다”고 알렸다. 적외선·사광 촬영과 과학적 실험으로 향원정의 원형 단청을 확인한 궁능유적본부는 단청 안료를 추가 조사하기로 했다.향원정 복원 전(왼쪽 사진)과 복원 후. 문화재청 제공향원정 내외부 보수 전(왼쪽 사진), 보수 후 사진. 문화재청 제공육각형 평면과 모임지붕의 한식목구조인 향원정은 2012년 3월 보물로 지정됐다. 건물 비틀림 발생에 따른 목부재 이완·훼손, 기단·석축 이완 등이 진행돼 1960년 이후 여러 차례 보수 공사를 벌였다. 1960년 향원정 보수, 1983~1982년 연지 준설, 향원정 절병통 보수, 1989년 정자 옥개부·호안석축 보수, 1997년 향원정 단청·난간 제작 등을 진행했다. 2013년엔 정밀실측 조사를 했다. 2018년 11월26일 보수·복원에 들어갔다.미국 장교 찰스 H.그레이브스가 1903년 촬영한 향원정과 취향교 사진(왼쪽)과 러시아 공사 베베르가 촬영해 ‘한러수교 20주년 기념도록’(1891~1901)에 실은 향원정과 취향정 사진같은 시기 복원 공사를 시작한 취향교는 향원정 북쪽에 세워진 다리였다. 향원정과 건청궁을 잇던 이 다리는 한국전쟁 때 파괴됐다. 1953년 관람 편의를 위해 향원정 남쪽에 세워졌다가 이번에 제자리를 찾았다. 궁능유적본부는 3D 모델링 작업 뒤 복원했다. 이전 석교 교각에, 목제 난간을 갖춘 평교에서 아치형 목교로 제 모습을 찾았다.향원정 북쪽에 제자리를 찾은 취향교(아래 사진)와 복원 전후 사진. 아래 사진은 미국 장교 찰스 H.그레이브스가 촬영한 각도와 비슷하다. 문화재청 제공향원정과 취향교는 옛 사진을 바탕으로 3D 모델링 작업을 거쳐 복원했다. 문화재청 제공향원정과 취향교의 정확한 창건연대 기록은 지금까지 나오지 않았다. 향원정이란 이름은 1887년(고종 24년) <승정원일기>에 처음 등장한다. 1867년(고종 4년)에서 1873년(고종 10년) 사이 지어진 것으로만 추정했다. 궁능유적본부는 “복원공사에서 실시한 목재 연륜연대조사로 1881년과 1884년 두 차례에 걸쳐 벌채된 목재를 사용한 것을 확인했다. 이를 근거로 향원정 건립 시기는 1885년으로 추정하게 됐다”고 했다. 연지(蓮池)에 관한 기록은 ‘세조실록’에 나온다. ‘후원에 새로운 정자를 건립하여 취로정이라 이름하고 정자의 앞에는 연못을 만들어 연꼿을 심었다’는 것이다. 연지는 지금의 향원지다. 궁능유적본부는 구들의 구체적인 형태와 연도(煙道, 연기가 나가는 통로) 위치도 확인했다. 현재 남은 유구를 활용해 향원지 호안석축(護岸石築, 강이나 시내 기슭 둑이 무너지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 만든 돌로 만든 벽) 외부와 연결된 낮은 형태의 굴뚝을 복원했다. 배연 실험으로 아궁이에서 연도로 연기가 빠져나가는 것도 확인했다고 한다.복원 공사를 마치고 5일 언론에 공개된 경복궁 향원정 2층 내부 모습.이석우 기자향원정 해체 당시 모습. 문화재청 제공향원지 주변의 가림막이 철거돼 일반 시민들도 4년만에 향원정과 취향교의 외관을 볼 수 있다. 다만 궁능유적본부는 취향교를 건너 향원정 내부를 보는 것은 내년 봄 이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궁능유적본부는 “가까운 시일에 국민에게도 복원된 향원정 내부와 취향교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했다. 궁능유적본부는 경복궁 2차 복원정비사업 진행 상황을 봐가면서 일반 공개 시점을 잡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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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골목상권 침해 논란에 휩싸이면서 대리운전업체 2곳의 인수를 철회하는 등 사업 확장에 제동이 걸렸다. 하지만 정작 현장 대리운전 기사들 사이에서는 다른 목소리가 나온다. 카카오모빌리티보다 기존 전화(콜) 대리운전업체들의 횡포가 더 심각하다는 것이다.김주환 대리운전노조 위원장은 5일 아시아경제와 전화 인터뷰에서 "현장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도 문제지만 기존 업체들이 더 문제 아니냐고 느끼는 기사들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국내 대리운전시장은 주로 전화 ‘콜’을 통해 영업이 이뤄진다. 대리운전 기사들이 대리운전업체와 계약을 맺고, 소속업체가 사용계약을 맺은 관제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구조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 앱을 통해 이용자와 대리운전 기사를 연결해준다.김 위원장은 기존 대리운전업체들이 프로그램비, 대리운전 보험료, 출근비 등을 명목으로 최소 35%에서 50%까지 수수료를 떼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수수료는 20%다. 그는 "기존 대리운전 시장의 시스템이 안좋았기 때문에 플랫폼 기업이 진입할 수 있었던 것"이라며 "처음엔 현장 기사들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진입하는 것을 오히려 반겼다"고 전했다.노조 측은 대리운전업체들이 국회 등 정치권에 ‘약자 코스프레’를 하며 본질을 흐리고 있다는 입장이다. 대리운전업체들의 단체인 한국대리운전총연합회는 동반성장위원회에 대리운전 중개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해 카카오모빌리티의 사업 확장을 제한해달라고 신청한 상태다.대리운전 기사들은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한 규제뿐 아니라 과도한 부담을 강요하는 기존 업체에 대한 부당한 관행도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회 등 정치권에서 플랫폼 기업 규제에만 집중하는 사이 대구, 부산 지역의 기존 업체들은 기사들이 부담하는 수수료를 슬그머니 올렸다. 1만5000원의 요금이 나온 경우 기존 3000원이었던 수수료가 3500원이 됐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시장 진입으로 경영이 악화됐다는 것이 이유였다.게다가 보호해야 할 골목상권으로 보기에 애매한 부분도 존재한다. 여전히 기존 대리운전업체들의 점유율은 카카오에 비해 현저히 높은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기존 대리운전업체들의 점유율이 70~80%에 달하고 카카오모빌리티는 20~30% 수준이다. 기사들 입장에서는 수수료가 낮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호출을 받고 싶어도, 호출이 많이 오는 전화 대리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더 높은 상황이다.물론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대리운전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 하면서 기사들로부터 인공지능(AI) 배차 알고리즘, 유료멤버십 ‘프로 서비스’ 등에 대한 각종 비판을 받고 있다. 하지만 플랫폼 기업의 침탈에만 초점이 맞춰지면서 정작 대리운전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 해결이 뒷전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플랫폼 기업들이 기존 지배사업자를 견제하는 등의 순기능이 존재함에도 기존 사업자들이 정치권을 이용해 혁신을 저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카카오모빌리티도 사회적 책임을 높여야 하지만 기존 업체들과 힘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면서 "고율 수수료 등을 개선해 대리운전 시장을 정상화 시켜야한다"고 강조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골목상권 침해 논란에 휩싸이면서 대리운전업체 2곳의 인수를 철회하는 등 사업 확장에 제동이 걸렸다. 하지만 정작 현장 대리운전 기사들 사이에서는 다른 목소리가 나온다. 카카오모빌리티보다 기존 전화(콜) 대리운전업체들의 횡포가 더 심각하다는 것이다.김주환 대리운전노조 위원장은 5일 아시아경제와 전화 인터뷰에서 "현장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도 문제지만 기존 업체들이 더 문제 아니냐고 느끼는 기사들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국내 대리운전시장은 주로 전화 ‘콜’을 통해 영업이 이뤄진다. 대리운전 기사들이 대리운전업체와 계약을 맺고, 소속업체가 사용계약을 맺은 관제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구조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 앱을 통해 이용자와 대리운전 기사를 연결해준다.김 위원장은 기존 대리운전업체들이 프로그램비, 대리운전 보험료, 출근비 등을 명목으로 최소 35%에서 50%까지 수수료를 떼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수수료는 20%다. 그는 "기존 대리운전 시장의 시스템이 안좋았기 때문에 플랫폼 기업이 진입할 수 있었던 것"이라며 "처음엔 현장 기사들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진입하는 것을 오히려 반겼다"고 전했다.노조 측은 대리운전업체들이 국회 등 정치권에 ‘약자 코스프레’를 하며 본질을 흐리고 있다는 입장이다. 대리운전업체들의 단체인 한국대리운전총연합회는 동반성장위원회에 대리운전 중개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해 카카오모빌리티의 사업 확장을 제한해달라고 신청한 상태다.대리운전 기사들은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한 규제뿐 아니라 과도한 부담을 강요하는 기존 업체에 대한 부당한 관행도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회 등 정치권에서 플랫폼 기업 규제에만 집중하는 사이 대구, 부산 지역의 기존 업체들은 기사들이 부담하는 수수료를 슬그머니 올렸다. 1만5000원의 요금이 나온 경우 기존 3000원이었던 수수료가 3500원이 됐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시장 진입으로 경영이 악화됐다는 것이 이유였다.게다가 보호해야 할 골목상권으로 보기에 애매한 부분도 존재한다. 여전히 기존 대리운전업체들의 점유율은 카카오에 비해 현저히 높은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기존 대리운전업체들의 점유율이 70~80%에 달하고 카카오모빌리티는 20~30% 수준이다. 기사들 입장에서는 수수료가 낮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호출을 받고 싶어도, 호출이 많이 오는 전화 대리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더 높은 상황이다.물론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대리운전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 하면서 기사들로부터 인공지능(AI) 배차 알고리즘, 유료멤버십 ‘프로 서비스’ 등에 대한 각종 비판을 받고 있다. 하지만 플랫폼 기업의 침탈에만 초점이 맞춰지면서 정작 대리운전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 해결이 뒷전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플랫폼 기업들이 기존 지배사업자를 견제하는 등의 순기능이 존재함에도 기존 사업자들이 정치권을 이용해 혁신을 저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카카오모빌리티도 사회적 책임을 높여야 하지만 기존 업체들과 힘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면서 "고율 수수료 등을 개선해 대리운전 시장을 정상화 시켜야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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