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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예상 가능한 혼란을 방치해 놓고 5년 뒤에야 과 여비교통비 오를 추궁하는 국세청의 처사는 지나치게 편의적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단순한 코드 입력 오류를 이유로 실제 임대사업자에게 거액의 세금을 추징하는 것은 실질과세 원칙에도 어긋난다. 이번 소명 대상의 60%(53곳)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지분 출자한 공공지원 민간임대 사업장이라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최소한의 수익으로 임대주택 공급이라는 전문대학교 순위 정책 기능을 맡은 곳에 ‘종부세 폭탄’은 가당치 않다. 이를 감당하지 못해 임대사업자 폐업이 속출하고, 민간임대 공급이 위축된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종부세뿐 아니라 상속세, 재산세 등 세금 체계도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어렵다. 납세 과정에서 혼선이 생긴다면 세무당국은 이를 안내하고, 필요하면 정정까지 도와주는 것이 최소한의 행정 신한저축은행 서비스이자 배려다. 이번 주택임대사업자 종부세 사안처럼 과세당국이 팔짱만 낀 채 불법 여부만 따지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지금 필요한 것은 징벌이 아니라 실무적 지원과 제도적 보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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