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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반성규수 작성일25-10-30 07:10 조회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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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렸다. 왜 만한[편집자주] 주식회사 대한민국이 재도약과 도태의 갈림길에 섰다. 'K웨이브'로 달궈진 'K산업'의 성장엔진이 식기 전에 글로벌 영토 확장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 머니투데이는 전세계 곳곳을 누비면서 '푸드·리테일·패션·뷰티' 등을 중심으로 'K이니셔티브'를 실현하고 있는 기업들이 고군분투하고 있는 현장을 집중 조명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프랑스 모이다 매장에서 진행된 코스알엑스 팝업 행사장에 방문하기 위해 모여든 현지인들의 모습/사진=코스알엑스



국립대 기성회비 반환#프랑스 파리 1지구에 있는 샤틀레역에서 내려 레스토랑이 줄지어 있는 거리를 따라 걸어가니 'moida'란 간판이 걸린 K뷰티 전문 편집 매장이 눈에 들어왔다. 이어 창문 위쪽에 한글로 '모이다'라고 적혀있는게 눈에 띄었다. 통창으로 보이는 내부에선 미디어월을 통해 한국산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영상이 흘러나왔다. 인근에 루브르 박 신협 공인인증센터 물관과 사마리텐 백화점이 위치해 있어 현지인과 관광객들이 몰리는 이 매장은 한국 화장품 유통 플랫폼인 실리콘투가 지난 5월 파리에 낸 프랑스 첫 오프라인 편집숍이다.

실리콘투는 유럽 최초 직영점의 입지로 현지 고객은 물론 관광객 유입 효과가 큰 파리 중심가를 택했다. 글로벌 뷰티의 중심지에서 K뷰티의 우수성을 알리고 일수 유럽 전역으로 이를 확산시키기 위해서다. 파리점은 실리콘투에 있어 유럽 시장 내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는 곳이자 미래 유통 전략을 보여주는 핵심 거점인 셈이다.
실제로 지난 3일(현지시간) 금요일 점심 시간에 찾은 매장엔 평일인데도 손님들로 북적거렸다. 가게 안 고객들은 익숙한듯 입구에 놓인 바구니를 들고 곳곳을 둘러보며 K뷰티 제품을 체 제공 험하고 있었다. 왼편 매대엔 토너와 세럼, 크림 등 카테고리별로 제품이, 오른쪽 벽면엔 'peau sensible(민감형 피부)', 'peau grasse(지성 피부)' 등 피부 유형별 추천 제품이 놓여있었다. 실리콘투가 엄선한 K뷰티 제품을 피부 유형에 따라 고를 수 있도록 배치해둔 것이다. 직원들도 고객별로 맞춤형 상담을 해주느라 분주한 모습이었다. 그 대학생 전세자금대출 러다보니 현지인들 사이에선 "마치 한국에 온 것 같다"는 평가가 잇따랐다. 파리 일대에 베트남·중국인 등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유행하는 한국 화장품을 들여와 판매하는 K뷰티 편집숍들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지만 많은 고객들이 모이다 매장으로 쏠리고 있는 이유다.
이날 매장에선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의 고객들을 만날 수 있었다. 알제리인 손님인 아미나(amina·34세)씨는 "레티놀같은 기능성 제품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월등히 훌륭한 한국 제품만 이용한다"며 "이전엔 오프라인 매장이 없다보니 온라인 리뷰를 보고 제품을 샀는데 이젠 직접 발라보고 구매할 수 있어 자주 들린다"고 말했다. 모이다는 이미 SNS상에서 한번 가봐야 할 인기 장소로 떠오른지 오래다. 여행차 파리에 왔다 매장에 들른 캐나다 국적의 포비(phoebe·26세)씨는 "SNS를 보고 찾아왔다"고 운을 뗀 뒤 "최근 들어 한국 제품을 사용 중인데 3개월 써보면 변화가 바로 느껴진다"면서 "건강한 피부로 만들어줘서 좋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파리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은 '닥터엘시아'의 크림과 '티르티르'의 쿠션, '바이오던스'의 마스크팩 등이다. 주로 질감(텍스쳐)이 가벼우면서도 흡수가 빠른 제품들의 반응이 좋았다.



실리콘투 지역별 매출 비중/그래픽=최헌정






실리콘투 모이다 매장 현황/그래픽=최헌정


실리콘투는 2015년부터 K뷰티 역직구몰인 '스타일코리안닷컴'을 운영하며 해외 소비자들과 만나왔다. 이후 꾸준히 유럽 시장을 공략한 결과 현지 소비자들이 K뷰티를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일상적인 스킨케어 선택지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단게 회사측 설명이다. 유럽에서 한국산 화장품이나 모이다 매장을 소개하는 현지 매체가 늘어났단 점도 고무적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 실리콘투의 성장세는 뜨겁다. 최근 지역별 매출 규모나 성장세가 가장 앞선 곳이 유럽이다. 실적 견인의 핵심 지역을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지난 2분기 유럽 매출액은 10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1.5% 급증했다. 이는 2분기 전체 매출액(2653억원)의 절반에 해당되는 수치다. 올해 상반기를 기준으로 봐도 해외 매출 비중은 유럽이 36.9%로 가장 컸다.
특히 스킨·로션 등 기초제품군에서 만족한 유럽 고객들이 색조 화장품까지 사들이기 시작한 것도 요즘 들어 달라진 풍경이다. 프랑스의 30대 직장인인 오드리(audrey)씨는 "회사와 가까운 데다 많은 제품을 테스트해 볼 수 있어 자주 들린다"며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자주쓰는데 최근엔 립 제품들도 질감이 좋고 고급스러워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런던에서도 마찬가지다. 모이다는 현지인들이 즐겨찾는 K뷰티 편집숍으로 입지를 공고히하고 있었다. 실리콘투는 현재 채링크로스(Charing Cross) 거리와 웨스트필드 쇼핑몰에서 2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지난 4일(현지시간) 방문한 채링크로스 소재 모이다 매장 일대는 아모레퍼시픽의 스킨케어 브랜드인 '코스알엑스(COSRX)'의 팝업 스토어(임시 매장)로 인해 들썩였다.
코스알엑스는 실리콘투와 함께 파리와 런던에서 처음으로 체험존과 게임존 등을 마련해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꾸민 팝업 행사를 개최했다. 파리와 런던에서 총 15일간 진행된 이번 행사엔 누적으로 1만여명에 가까운 K뷰티 팬들이 다녀갔다. 런던 모이다점에서 만난 인도계 영국인 비디(Vidhi )씨는 "승무원 친구들이 사용하는 코스알엑스 제품 등이 좋아보여 한국산 화장품을 쓰게 됐다"며 "성분이 순하면서도 효과가 뚜렷해서 지금은 거의 한국 화장품만 쓴다"고 강조했다.
실리콘투 관계자는 "프랑스는 글로벌 뷰티의 중심지란 점에서 파리 매장의 성과는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프랑스와 영국, 미국 내 매장 운영 경험을 고도화하고 현지 물류 역량을 확장해 보다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집중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런던 모이다 매장에서 코스알제품을 살펴보는 고객들의 모습/사진=조한송 기자


프랑스(파리)·런던(영국)=조한송 기자 1flower@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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