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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
베트남이 내년부터 내연기관 오토바이를 단계적으로 퇴출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하자 일본이 공식 반대 입장을 전달하며 양국 간 통상 마찰 조짐이 일고 있다. 혼다·야마하 등 일본 브랜드가 장악한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을 자국 전기 오토바이 업체가 대체하려는 베트남 정부의 전략이 현실화되면서 갈등이 표면화된 것이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주베트남 일본대사관은 지난 9월 베트남 당국에 공한을 발송해 이번 조치의 재검토를 촉구했다. 대사관은 "준비 없는 급격한 전환은 딜러망과 부품 협력사 등 산업 생태계 전반에 충격을 줄 것"이라며 충분한 2금융권대출신청 전환 기간 확보를 요청했다.
베트남 팜 민 찐 총리는 지난 7월 행정명령을 통해 내년 중순부터 하노이에서 내연기관 오토바이 운행을 전면 차단한다고 선언했다. 명분은 심각한 대기오염 해소다. 하노이를 시작으로 2028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로 확대하며, 호찌민시도 유사한 조치를 검토 중이다.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은 연간 46 개인신용불량자회복 억 달러(약 6조5863억원) 규모로 세계 최대다. 1억 인구의 80%가 오토바이를 소유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 80%를 혼다가 차지한다.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는 곧 '혼다'로 불릴 정도로 일본 브랜드 의존도가 압도적이다.
규제 예고 이후 혼다의 타격은 즉각 나타났다. 8월 판매량이 전월 대비 22% 급락했고, 9월에도 전년 동기 대비 두 장애인채무조정 자릿수 하락세가 이어졌다.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은 혼다는 오토바이 부문이 주요 수익원이어서 베트남 시장 축소는 직격탄이다.
혼다·야마하·스즈키가 가입한 오토바이제조협회(VAMM)는 성명을 통해 "공급망 붕괴와 대규모 실업 사태가 우려된다"고 반박했다. 협회는 2000여개 딜러와 200여개 협력업체, 수십만명 종사자가 영향을 받을 만기일치형 만기자유형 것으로 추산하며 최소 2~3년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베트남이 서두르는 이유는 명확하다. 대기질 개선이라는 공식 명분 뒤에는 자국 전기 오토바이 산업을 키우려는 산업 전략이 자리한다. 베트남은 빈패스트와 셀렉스모터스 같은 토종 브랜드를 앞세워 전기 이륜차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구매 보조금 지급과 충전 인프라 확대 무료개인파산 등 정책 지원도 본격화됐다.
실제로 빈패스트는 올해 2분기 전기 오토바이·자전거 판매가 직전 분기 대비 55% 증가해 7만대를 돌파했다. 시장조사 결과 내연기관 금지 발표 후 빈패스트 제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 의사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일본이 베트남의 최대 투자국 중 하나라는 점이다. 찐 총리는 지난 8월 일본 재계 인사들과 면담에서 "탄소 배출 저감은 국제 사회가 함께 풀어야 할 과제"라며 "합리적인 이행 계획과 최선의 대안을 모색하겠다"고 유화적 태도를 보였다. 환경 정책과 자국 산업 보호, 주요 투자국과의 외교 관계라는 삼중 과제를 베트남 정부가 어떻게 풀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현수아 기자 sunshin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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