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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에서 제외된 대형마트들이 3분기 실적에서 고전했다. 롯데마트에 이어 이마트도 영업이익 감소를 피하지 못했다.
이마트는 11일 별도 기준(이마트·트레이더스 등 포함) 3분기 매출이 4조5939억원, 영업이익은 1135억원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1.7%, 7.6% 하락한 수치다.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할인점 부문이 소비쿠폰 사용처에서 제외된 영향 등으로 부 진했던 게 눈에 띈다. 올해 3분기 기준 이마트 할인점 부문 영업이익은 548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693억원)에 비해 21% 하락했다. 가맹점이 많은 편의점은 대부분이 소비쿠폰의 사용 대상에 포함됐지만, 직영점 중심의 대형마트는 대상에서 제외됐다. 소비쿠폰을 사용한 사람들이 편의점과 전통시장 등으로 향하면서 대형마트의 장보기 수요가 줄었다는 평가 가 나온다. 또 지난해에는 3분기 내에 추석 연휴가 껴 있었지만, 올해는 10월로 추석 연휴가 이동한 영향도 있었다.
반면 창고형 할인점인 트레이더스가 매출 및 영업이익 확대를 이뤄냈다. 트레이더스 부문의 올해 3분기 총매출액은 1조4억원을 기록해 사상 처음으로 분기 매출 1조원을 돌파했으며 영업이익은 395억원으로 전년 대비 11.5% 상승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 개점한 마곡점과 구월점이 모두 첫달부터 흑자를 기록하며 신규 출점의 성공을 입증했다”고 부연했다.
앞서 롯데마트·슈퍼는 지난 7일 올해 3분기 국내 사업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5.1% 감소한 71억원이라고 밝혔다. 해외 사업 영업이익(93억원)까지 포함하더라도 164억원에 그치는 저조한 성과를 낸 것이다. 당시 롯데쇼핑도 “추석 명절 시점차와 소비쿠폰 사용처 제외 등 어려운 영업환경 영향을 받은 국내 그로서리 사업은 영업 외적인 요인이 더해져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마트의 오프라인 자회사들이 견조한 실적을 보이며 전체 실적 선방에 기여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중심의 영업 호조와 다양한 개발사업 참여에 힘입어 올해 3분기 395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지난해에 비해 무려 348억원 증가한 수치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상승과 객단가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확대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고, 신세계L&B도 전반적인 수익성 개선 흐름에 힘을 보탰다. 이마트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본업 경쟁력이 외부 변수에도 흔들리지 않고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준 결과”라며 “가격·상품·공간의 세 축을 중심으로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강화하고, 본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에서 제외된 대형마트들이 3분기 실적에서 고전했다. 롯데마트에 이어 이마트도 영업이익 감소를 피하지 못했다.
이마트는 11일 별도 기준(이마트·트레이더스 등 포함) 3분기 매출이 4조5939억원, 영업이익은 1135억원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1.7%, 7.6% 하락한 수치다.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할인점 부문이 소비쿠폰 사용처에서 제외된 영향 등으로 부 진했던 게 눈에 띈다. 올해 3분기 기준 이마트 할인점 부문 영업이익은 548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693억원)에 비해 21% 하락했다. 가맹점이 많은 편의점은 대부분이 소비쿠폰의 사용 대상에 포함됐지만, 직영점 중심의 대형마트는 대상에서 제외됐다. 소비쿠폰을 사용한 사람들이 편의점과 전통시장 등으로 향하면서 대형마트의 장보기 수요가 줄었다는 평가 가 나온다. 또 지난해에는 3분기 내에 추석 연휴가 껴 있었지만, 올해는 10월로 추석 연휴가 이동한 영향도 있었다.
반면 창고형 할인점인 트레이더스가 매출 및 영업이익 확대를 이뤄냈다. 트레이더스 부문의 올해 3분기 총매출액은 1조4억원을 기록해 사상 처음으로 분기 매출 1조원을 돌파했으며 영업이익은 395억원으로 전년 대비 11.5% 상승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 개점한 마곡점과 구월점이 모두 첫달부터 흑자를 기록하며 신규 출점의 성공을 입증했다”고 부연했다.
앞서 롯데마트·슈퍼는 지난 7일 올해 3분기 국내 사업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5.1% 감소한 71억원이라고 밝혔다. 해외 사업 영업이익(93억원)까지 포함하더라도 164억원에 그치는 저조한 성과를 낸 것이다. 당시 롯데쇼핑도 “추석 명절 시점차와 소비쿠폰 사용처 제외 등 어려운 영업환경 영향을 받은 국내 그로서리 사업은 영업 외적인 요인이 더해져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마트의 오프라인 자회사들이 견조한 실적을 보이며 전체 실적 선방에 기여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중심의 영업 호조와 다양한 개발사업 참여에 힘입어 올해 3분기 395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지난해에 비해 무려 348억원 증가한 수치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상승과 객단가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확대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고, 신세계L&B도 전반적인 수익성 개선 흐름에 힘을 보탰다. 이마트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본업 경쟁력이 외부 변수에도 흔들리지 않고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준 결과”라며 “가격·상품·공간의 세 축을 중심으로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강화하고, 본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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