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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우철 완도군수가 지난 3월 열린 ‘완도 치유 페이’ 첫 번째 관광객 환영 행사에서 이용객에게 쿠폰을 전달하고 있다. <완도군 제공>
완도군이 야심 차게 추진한 ‘2025 완도 방문의 해’가 관광객 유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의 동반 릴게임바다신2 상승을 견인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27일 완도군에 따르면 올해 ‘완도 방문의 해’로 선포하고 ‘여행 완도 365, 힐링 완도 36.5°C’라는 슬로건 아래 차별화된 마케팅과 이벤트를 전개했다.
그 결과 한국관광공사 데이터 집계 기준 지난 10월까지 완도를 찾은 관광객 수는 667만명을 모바일바다이야기하는법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62만명이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흥행의 일등 공신으로 지난 3월부터 시행된 ‘완도 치유 페이’ 정책이 꼽힌다.
‘완도 치유 페이’는 관광객이 완도 내 숙박업소, 식당, 카페, 특산품 판매장 등을 이용하고 영수증을 인증하면 사용 금액에 따라 혜택을 지원하는 관광 정책으로, 바다이야기게임 이용 개소 수와 영수증 총합이 10만원 이상일 경우 5만원에서 최대 20만원까지 쿠폰이나 완도청정마켓 포인트로 환급해 주는 방식이다.
이 정책은 관광객들에게는 여행 경비 절감 혜택을, 지역 소상공인들에게는 매출 증대 효과를 안겨주며 큰 호응을 얻었다.
실제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총 1만5천건의 신청이 접수됐으며, 참 바다이야기 여 인원만 4만3천명에 달해 이 기간 지급된 지원금 규모도 20억원을 훌쩍 넘겼다.
소비 분석 결과도 고무적이다. 11월 기준 관광객들의 총 소비액은 6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관광객의 직접 소비한 금액이 45억원, 지급받은 치유 페이를 재사용해 발생한 소비가 15억원으로 지원금이 다시 지역 내 소비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조성됐다.
주요 소비처를 살펴보면 식당이 35.7%로 가장 비중이 높았고, 특산품 구매(31.6%), 숙박업(29%), 카페(3.6%)가 뒤를 이어 관광객들이 단순히 경유하는 것이 아니라 완도에 머물며 먹고 즐기는 체류형 관광을 즐겼음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완도 방문의 해’ 캠페인을 통한 전국 기준 생산유발효과는 201억원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완도군 내에서 발생한 직접적인 효과만 130억 원으로 나타났다.
성과 분석을 맡은 안기돈 충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완도 치유 페이는 지자체가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을 넘어, 실질적인 소비를 유도해 군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한 매우 성공적인 지역 소비 촉진 모델”이라고 평가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완도 방문의 해와 치유 페이의 성공적인 안착을 통해 우리 군에 대한 대외 인지도와 관광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천혜의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치유 관광 산업을 활성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완도군은 이번 성과를 발판 삼아 내년 2월부터 ‘완도 치유 페이’ 사업 규모와 대상을 확대하고 다채로운 관광 이벤트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완도=윤보현 기자 기자 admin@slotmega.info
신우철 완도군수가 지난 3월 열린 ‘완도 치유 페이’ 첫 번째 관광객 환영 행사에서 이용객에게 쿠폰을 전달하고 있다. <완도군 제공>
완도군이 야심 차게 추진한 ‘2025 완도 방문의 해’가 관광객 유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의 동반 릴게임바다신2 상승을 견인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27일 완도군에 따르면 올해 ‘완도 방문의 해’로 선포하고 ‘여행 완도 365, 힐링 완도 36.5°C’라는 슬로건 아래 차별화된 마케팅과 이벤트를 전개했다.
그 결과 한국관광공사 데이터 집계 기준 지난 10월까지 완도를 찾은 관광객 수는 667만명을 모바일바다이야기하는법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62만명이 증가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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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도 치유 페이’는 관광객이 완도 내 숙박업소, 식당, 카페, 특산품 판매장 등을 이용하고 영수증을 인증하면 사용 금액에 따라 혜택을 지원하는 관광 정책으로, 바다이야기게임 이용 개소 수와 영수증 총합이 10만원 이상일 경우 5만원에서 최대 20만원까지 쿠폰이나 완도청정마켓 포인트로 환급해 주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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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총 1만5천건의 신청이 접수됐으며, 참 바다이야기 여 인원만 4만3천명에 달해 이 기간 지급된 지원금 규모도 20억원을 훌쩍 넘겼다.
소비 분석 결과도 고무적이다. 11월 기준 관광객들의 총 소비액은 6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관광객의 직접 소비한 금액이 45억원, 지급받은 치유 페이를 재사용해 발생한 소비가 15억원으로 지원금이 다시 지역 내 소비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조성됐다.
주요 소비처를 살펴보면 식당이 35.7%로 가장 비중이 높았고, 특산품 구매(31.6%), 숙박업(29%), 카페(3.6%)가 뒤를 이어 관광객들이 단순히 경유하는 것이 아니라 완도에 머물며 먹고 즐기는 체류형 관광을 즐겼음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완도 방문의 해’ 캠페인을 통한 전국 기준 생산유발효과는 201억원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완도군 내에서 발생한 직접적인 효과만 130억 원으로 나타났다.
성과 분석을 맡은 안기돈 충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완도 치유 페이는 지자체가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을 넘어, 실질적인 소비를 유도해 군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한 매우 성공적인 지역 소비 촉진 모델”이라고 평가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완도 방문의 해와 치유 페이의 성공적인 안착을 통해 우리 군에 대한 대외 인지도와 관광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천혜의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치유 관광 산업을 활성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완도군은 이번 성과를 발판 삼아 내년 2월부터 ‘완도 치유 페이’ 사업 규모와 대상을 확대하고 다채로운 관광 이벤트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완도=윤보현 기자 기자 admin@slotmega.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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