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그라 효과: 발기부전 치료의 혁신적인 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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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반성규수 작성일25-12-14 12:07 조회22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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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아그라 효과: 발기부전 치료의 혁신적인 해법
비아그라는 발기부전ED을 치료하는 가장 유명한 약물 중 하나로, 1998년 처음 등장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남성들이 이 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래 심혈관 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그 효과가 발기부전 증상을 개선하는 데 뛰어난 결과를 보이자, 급속히 발기부전 치료제로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기사는 비아그라의 효과, 작용 원리, 사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다룹니다.
1. 비아그라의 작용 원리
비아그라의 주성분은 실데나필Sildenafil입니다. 실데나필은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음경의 혈관 수축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발기부전은 일반적으로 음경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서 발생하는데, 실데나필은 음경의 혈관을 확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인 PDE5Phosphodiesterase type 5를 억제합니다. 이를 통해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게 되어 발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비아그라는 성적 자극을 받았을 때만 효과가 나타납니다. 즉, 성적 흥분 없이 비아그라를 복용한다고 해서 발기가 일어나지 않으며, 약물 자체가 성적 자극을 대체하지는 않습니다. 비아그라는 혈류의 흐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성적 자극을 받았을 때 그 효과가 발휘됩니다.
2. 비아그라의 효과
비아그라는 발기부전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아그라는 발기부전이 있는 남성들 중 약 7080가 효과를 본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비아그라를 복용하면 대개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효과가 나타나며, 약 4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는 남성이 성적 활동을 할 때 음경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게 도와주어, 발기가 유지되도록 합니다.
비아그라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발기부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당뇨병, 고혈압, 정신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들이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지만, 비아그라는 이러한 원인들에 관계없이 혈류 개선 효과를 통해 발기부전을 완화시킵니다.
3. 비아그라의 사용법
비아그라는 일반적으로 성관계 약 30분에서 1시간 전에 복용합니다. 성인 남성의 경우, 보통 50mg을 1회 복용하며, 필요에 따라 25mg에서 100mg까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만 복용할 수 있으며, 복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약물은 음식과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지만, 고지방 음식이나 과도한 음주는 비아그라의 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아그라는 구강으로 복용하는 약물로, 물과 함께 삼켜야 합니다. 약물의 효과가 최대치에 도달하는 데 1시간 정도 걸리므로, 성관계 예정 시간에 맞춰 복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4. 비아그라의 부작용
비아그라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게 사용되지만, 일부 사용자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두통, 얼굴이 붉어짐, 소화불량, 비염, 시각 장애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부작용은 일시적이며,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그러나 드물게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심혈관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비아그라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비아그라는 심장 질환, 저혈압, 고혈압 등과 관련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상태를 앓고 있는 사람은 사용을 피하거나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비아그라는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에게 알리고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질산염계 약물예: 협심증 치료제과 함께 사용하면 심각한 저혈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비아그라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한 팁
비아그라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복용 시간: 비아그라는 성관계 전 30분에서 1시간 전에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리 계획을 세워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복용량: 비아그라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처음 복용할 때는 낮은 용량에서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며, 효과가 부족한 경우 점차 용량을 늘려갈 수 있습니다.
건강 상태 확인: 비아그라를 복용하기 전에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고혈압, 심장 질환 등의 기존 질환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비아그라의 대체 약물
비아그라는 발기부전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다른 대체 약물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시알리스Cialis, 레비트라Levitra, 스테드라Stendra와 같은 약물들이 비아그라와 유사한 효과를 보입니다. 각 약물은 작용 시간과 부작용, 가격 등이 다르므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약물을 선택하기 위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비아그라는 발기부전 치료에 있어 매우 효과적인 약물로, 많은 남성들에게 자신감을 회복시켜 주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혈류 개선을 통해 발기를 촉진하는 이 약물은 성적 자극을 받을 때 효과를 발휘하며,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약물과 마찬가지로, 비아그라를 사용할 때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와 약물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자 admin@slotnara.info
12월11일 서울 서초구 서울법원종합청사에서 문형배 전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을 위한 사법제도 개편 공청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4월4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일정이 잡히기 전에 온갖 흉흉한 소문이 나돌았습니다. “8인 재판관이 5(인용) 대 3(기각 또는 각하) 데드록에 걸렸다”,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선고하지 않고 퇴임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윤석열 대통령 남은 임기를 다 채울 수도 있다”는 것들이었습니다.
선고 일정이 잡히자 괴소문은 골드몽릴게임릴게임 사라졌지만, 대형 보수교회 목사들은 “탄핵이 기각 또는 각하될 것”이라고 큰소리를 쳤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터무니 없는 희망이 현실에서 이뤄질 것으로 믿는 어리석은 동물입니다.
윤석열 내란 우두머리 재판 1심 선고를 앞두고 그때와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명색이 법률가 중에 “비상계엄은 내란이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 릴짱 니다. 김창균 조선일보 논설주간은 12월12일치 칼럼에서 “직권남용 등의 다른 혐의는 적용하되 내란 혐의는 민주당 희망을 비껴갈 수도 있다. 민주당 내부에선 그 가능성을 걱정한다고 한다”라고 썼습니다. 그런가요?
이들의 주장과 달리 형법에는 내란죄의 구성 요건이 명확히 규정되어 있습니다. 91조(국헌문란의 정의)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바다이야기릴게임
“본 장에서 국헌을 문란할 목적이라 함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함을 말한다.
1. 헌법 또는 법률에 정한 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 헌법 또는 법률의 기능을 소멸시키는 것
2. 헌 게임몰릴게임 법에 의하여 설치된 국가기관을 강압에 의하여 전복 또는 그 권능 행사를 불가능하게 하는 것”
1952년 이승만 대통령은 임시수도 부산에서 계엄령을 선포하고 야당 의원들을 체포한 뒤 발췌개헌을 했습니다. 부산 정치파동입니다. 1953년 국회는 형법을 제정하면서 대통령의 불법 계엄과 국회의원 체포를 황금성오락실 내란으로 처벌할 수 있도록 국헌문란 조항을 집어넣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12·3 비상계엄이 딱 여기에 해당합니다. 지귀연 재판부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내란죄 무죄를 선고하는 것은 법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만약 무죄를 선고한다면 그날이 바로 사법부가 문을 닫는 날이 될 것입니다.
문제는 지귀연 부장판사가 윤석열 대통령 구속을 취소했고 그 이후 재판도 질질 끌며 이상한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지귀연 부장판사의 이런 행태는 궐위 대선 직전 조희대 대법원장의 전원합의체 졸속 재판과 상승 작용을 일으키며 사법부 전체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습니다.
국민의 사법부 불신을 이유로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은 내란전담재판부 도입, 법 왜곡죄 도입, 대법관 증원 등 사법개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등 야권은 이재명 정권의 사법부 장악이라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민생은 사라지고 사법개혁이 정국의 핵심 의제로 떠올랐습니다.
이 사태를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법개혁은 어떻게 추진하는 것이 온당할까요? 우선 한가지 확실히 하고 넘어갈 것은 여권의 사법개혁 안은 위헌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헌법에는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3권분립의 근거입니다. 입법부와 행정부가 사법부에 가급적 관여하지 않는 게 3권분립의 정신입니다.
그러나 헌법은 법관의 자격, 대법원과 각급 법원의 조직은 법률로 정하도록 위임했습니다. 입법권은 국회에 속합니다. 법관의 자격과 법원의 조직을 정하는 것은 국회의 권한입니다.
법원조직법 7조(심판권의 행사)에는 “대법원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특정한 부로 하여금 행정, 조세, 노동, 군사, 특허 등의 사건을 ‘전담’하여 심판하게 할 수 있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62조의 2에는 외국어 변론을 ‘전담’할 국제재판부를 둘 수 있다는 규정도 있습니다. 필요하면 법률로 전담재판부를 얼마든지 새로 설치하거나 폐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재판부 구성에 외부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면 위헌이라는 주장도 말이 되지 않습니다. 헌법은 대법원장에게 다른 헌법기관인 헌법재판소 재판관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지명권을 주고 있습니다. 법원조직법은 법관인사위원회와 대법관후보추천위원회에 법무부 장관, 대한변협회장, 법학교수회장, 법학전문대학원 협의회 이사장 등 외부 인사들이 참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내란전담재판부 설치가 ‘처분적 법률’이기 때문에 위헌이라는 주장이 있지만 역시 말이 되지 않습니다. 전두환·노태우 군사반란과 내란을 처벌하기 위해 제정한 5·18 특별법에 대해 헌법재판소는 1996년 합헌 결정을 했습니다. 더구나 내란전담재판부는 ‘윤석열 특별재판부’도 아닙니다. 위헌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내란전담재판부 도입을 바람직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전담재판부는 가급적 도입하지 않는 것이 헌법상 평등의 원칙에 부합합니다. 전문가들도 그런 부분을 우려합니다.
대법원이 9일부터 11일까지 사법제도 개편 공청회를 했습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의 시민입법위원장 정지웅 변호사는 “내란전담재판부를 허용한다면 다음 정권에서는 가령 선거사범 전담부를, 그다음에는 대형재난사건 전담부를 만들라고 요구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문형배 전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은 “법원이 신속하게 이 사건을 처리하는 것, 그리고 (내란전담재판부 설치) 특별법 제정의 계기를 없애는 것, 이게 왕도”라고 제안했습니다. 박은정 전 국민권익위원장은 “내가 재판 당사자가 되었을 때 사건 배당에 외부 인사가 관여하거나 정치권의 입김이 들어오는 특정 판사가 담당한다면 승복할 수 없을 것이다. 사법부가 지금이라도 실질적인 내란전담재판부 구실 하는 것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김선수 전 대법관은 “내란 재판의 공정성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극복하기 위해 법원이 먼저 좀 적극적으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내란전담재판부의 ‘실효성’도 살펴야 합니다. 내란전담재판부는 윤석열 내란을 신속하고 확실하게 단죄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런데 내란전담재판부를 도입하면 피고인이 헌법소원을 하거나 재판부가 위헌법률심판을 제청해 재판이 중단될 위험이 있습니다.
추미애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은 헌법재판소법을 개정해 위헌법률 심판 중에도 재판을 계속하면 된다고 하지만, 헌법 107조는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는 여부가 재판의 전제가 된 경우에는 법원은 헌법재판소에 제청하여 그 심판에 의하여 재판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소 결정이 나올 때까지 재판을 중단하는 것이 상식적입니다.
그런데도 이재명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는 내란전담재판부 등 사법개혁 안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9일 국무회의에서 “사회의 불합리한 점을 개선하고 정상화하는 과정에서는 갈등과 저항이 불가피하다. 이를 이겨내야 변화가 있다”고 했습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는 12일 정치개혁 연석회의에서 “확실한 내란청산이야말로 모든 개혁의 선행과제”라고 했습니다.
민심은 어떨까요?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10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 평가는 55.7%였습니다. 내란전담재판부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49.4%, 불필요하다는 응답은 39.5%였습니다.
한국갤럽이 12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 직무 긍정 평가는 56%였습니다. ‘현 재판부 통해 재판 계속’이 40%, ‘내란 전담 재판부 설치해 이관’이 40%로 같았습니다. (이상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누리집 참고) 내란전담재판부 찬성 의견이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보다 낮은 것은 대통령 지지층에도 내란전담재판부 반대 의견이 꽤 있다는 의미입니다.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 내부는 강경론과 신중론이 맞섭니다. 추미애 법사위원장, 김용민 법사위 간사는 강경론자입니다. 김용민 의원은 “신중론자들 말 대로 했으면 아직도 윤석열 탄핵은 못 시켰다. 행동하는 정치가 세상을 바꾼다”고 했습니다. 추미애 의원은 “민주당도 너무 쫄아서 훅 가려고 한다”고 했습니다.
김영진, 이연희 의원은 신중론자입니다. 김영진 의원은 11일 에스비에스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당이 쫄았다는 추미애 의원의 발언이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습니다.
“정치는 혼자 하는 게 아니지 않나. 민주당도 있고, 조국혁신당의 의견도 있고,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 건강한 시민단체들이 이 문제에 관해 조금 더 숙려하고 의견을 들어가면서 윤석열을 심판하는 데 단 1%라도 오류가 있으면 안 된다는 충심이 있는 것이다.”
이연희 의원은 12월7일 페이스북에 이런 글을 올렸습니다.
“개혁은 언제나 옳다는 신념이나 상황에 대한 분노만으로 헌법과 절차를 준수하지 않고 밀어붙일 수 없습니다. 역사는 옳은 일이라 해도 국민의 마음을 잃으면 패배로 귀결된다는 사실을 수없이 증명해 왔습니다. 진정한 개혁은 욕을 먹어가며 홀로 외롭게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과 함께 걸으며 박수를 받는 길 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금 우리 안에는 ‘나만 정의롭다’는 아집과 분노에 편승한 과잉된 정치적 행동을 일삼는 일부의 태도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민을 불안케 하고, 집권 세력의 지지율을 떨어뜨리며, 결국 전체를 위태롭게 합니다.”
이연희 의원은 10일 경향신문 인터뷰에서는 “지도부가 만든 수정안에 2심부터 적용한다고 돼 있다면, 굳이 연내 처리를 고집할 이유가 없다. 준비를 해놨다가 1심 판결을 지켜보고 처리해도 늦지 않다”고 했습니다. 추미애 의원이 문재인 정부 법무부 장관 시절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무 배제하고 징계했다가 정권을 넘겨준 일도 환기했습니다.
저는 김영진 의원과 이연희 의원의 신중론이 옳다고 봅니다. 강경 일변도의 무리한 개혁은 저항과 역풍을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열정보다 지혜가 필요할 때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치부 선임기자 shy99@hani.co.kr
4월4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일정이 잡히기 전에 온갖 흉흉한 소문이 나돌았습니다. “8인 재판관이 5(인용) 대 3(기각 또는 각하) 데드록에 걸렸다”,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선고하지 않고 퇴임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윤석열 대통령 남은 임기를 다 채울 수도 있다”는 것들이었습니다.
선고 일정이 잡히자 괴소문은 골드몽릴게임릴게임 사라졌지만, 대형 보수교회 목사들은 “탄핵이 기각 또는 각하될 것”이라고 큰소리를 쳤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터무니 없는 희망이 현실에서 이뤄질 것으로 믿는 어리석은 동물입니다.
윤석열 내란 우두머리 재판 1심 선고를 앞두고 그때와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명색이 법률가 중에 “비상계엄은 내란이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 릴짱 니다. 김창균 조선일보 논설주간은 12월12일치 칼럼에서 “직권남용 등의 다른 혐의는 적용하되 내란 혐의는 민주당 희망을 비껴갈 수도 있다. 민주당 내부에선 그 가능성을 걱정한다고 한다”라고 썼습니다. 그런가요?
이들의 주장과 달리 형법에는 내란죄의 구성 요건이 명확히 규정되어 있습니다. 91조(국헌문란의 정의)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바다이야기릴게임
“본 장에서 국헌을 문란할 목적이라 함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함을 말한다.
1. 헌법 또는 법률에 정한 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 헌법 또는 법률의 기능을 소멸시키는 것
2. 헌 게임몰릴게임 법에 의하여 설치된 국가기관을 강압에 의하여 전복 또는 그 권능 행사를 불가능하게 하는 것”
1952년 이승만 대통령은 임시수도 부산에서 계엄령을 선포하고 야당 의원들을 체포한 뒤 발췌개헌을 했습니다. 부산 정치파동입니다. 1953년 국회는 형법을 제정하면서 대통령의 불법 계엄과 국회의원 체포를 황금성오락실 내란으로 처벌할 수 있도록 국헌문란 조항을 집어넣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12·3 비상계엄이 딱 여기에 해당합니다. 지귀연 재판부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내란죄 무죄를 선고하는 것은 법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만약 무죄를 선고한다면 그날이 바로 사법부가 문을 닫는 날이 될 것입니다.
문제는 지귀연 부장판사가 윤석열 대통령 구속을 취소했고 그 이후 재판도 질질 끌며 이상한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지귀연 부장판사의 이런 행태는 궐위 대선 직전 조희대 대법원장의 전원합의체 졸속 재판과 상승 작용을 일으키며 사법부 전체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습니다.
국민의 사법부 불신을 이유로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은 내란전담재판부 도입, 법 왜곡죄 도입, 대법관 증원 등 사법개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등 야권은 이재명 정권의 사법부 장악이라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민생은 사라지고 사법개혁이 정국의 핵심 의제로 떠올랐습니다.
이 사태를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법개혁은 어떻게 추진하는 것이 온당할까요? 우선 한가지 확실히 하고 넘어갈 것은 여권의 사법개혁 안은 위헌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헌법에는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3권분립의 근거입니다. 입법부와 행정부가 사법부에 가급적 관여하지 않는 게 3권분립의 정신입니다.
그러나 헌법은 법관의 자격, 대법원과 각급 법원의 조직은 법률로 정하도록 위임했습니다. 입법권은 국회에 속합니다. 법관의 자격과 법원의 조직을 정하는 것은 국회의 권한입니다.
법원조직법 7조(심판권의 행사)에는 “대법원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특정한 부로 하여금 행정, 조세, 노동, 군사, 특허 등의 사건을 ‘전담’하여 심판하게 할 수 있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62조의 2에는 외국어 변론을 ‘전담’할 국제재판부를 둘 수 있다는 규정도 있습니다. 필요하면 법률로 전담재판부를 얼마든지 새로 설치하거나 폐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재판부 구성에 외부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면 위헌이라는 주장도 말이 되지 않습니다. 헌법은 대법원장에게 다른 헌법기관인 헌법재판소 재판관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지명권을 주고 있습니다. 법원조직법은 법관인사위원회와 대법관후보추천위원회에 법무부 장관, 대한변협회장, 법학교수회장, 법학전문대학원 협의회 이사장 등 외부 인사들이 참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내란전담재판부 설치가 ‘처분적 법률’이기 때문에 위헌이라는 주장이 있지만 역시 말이 되지 않습니다. 전두환·노태우 군사반란과 내란을 처벌하기 위해 제정한 5·18 특별법에 대해 헌법재판소는 1996년 합헌 결정을 했습니다. 더구나 내란전담재판부는 ‘윤석열 특별재판부’도 아닙니다. 위헌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내란전담재판부 도입을 바람직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전담재판부는 가급적 도입하지 않는 것이 헌법상 평등의 원칙에 부합합니다. 전문가들도 그런 부분을 우려합니다.
대법원이 9일부터 11일까지 사법제도 개편 공청회를 했습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의 시민입법위원장 정지웅 변호사는 “내란전담재판부를 허용한다면 다음 정권에서는 가령 선거사범 전담부를, 그다음에는 대형재난사건 전담부를 만들라고 요구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문형배 전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은 “법원이 신속하게 이 사건을 처리하는 것, 그리고 (내란전담재판부 설치) 특별법 제정의 계기를 없애는 것, 이게 왕도”라고 제안했습니다. 박은정 전 국민권익위원장은 “내가 재판 당사자가 되었을 때 사건 배당에 외부 인사가 관여하거나 정치권의 입김이 들어오는 특정 판사가 담당한다면 승복할 수 없을 것이다. 사법부가 지금이라도 실질적인 내란전담재판부 구실 하는 것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김선수 전 대법관은 “내란 재판의 공정성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극복하기 위해 법원이 먼저 좀 적극적으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내란전담재판부의 ‘실효성’도 살펴야 합니다. 내란전담재판부는 윤석열 내란을 신속하고 확실하게 단죄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런데 내란전담재판부를 도입하면 피고인이 헌법소원을 하거나 재판부가 위헌법률심판을 제청해 재판이 중단될 위험이 있습니다.
추미애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은 헌법재판소법을 개정해 위헌법률 심판 중에도 재판을 계속하면 된다고 하지만, 헌법 107조는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는 여부가 재판의 전제가 된 경우에는 법원은 헌법재판소에 제청하여 그 심판에 의하여 재판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소 결정이 나올 때까지 재판을 중단하는 것이 상식적입니다.
그런데도 이재명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는 내란전담재판부 등 사법개혁 안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9일 국무회의에서 “사회의 불합리한 점을 개선하고 정상화하는 과정에서는 갈등과 저항이 불가피하다. 이를 이겨내야 변화가 있다”고 했습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는 12일 정치개혁 연석회의에서 “확실한 내란청산이야말로 모든 개혁의 선행과제”라고 했습니다.
민심은 어떨까요?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10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 평가는 55.7%였습니다. 내란전담재판부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49.4%, 불필요하다는 응답은 39.5%였습니다.
한국갤럽이 12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 직무 긍정 평가는 56%였습니다. ‘현 재판부 통해 재판 계속’이 40%, ‘내란 전담 재판부 설치해 이관’이 40%로 같았습니다. (이상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누리집 참고) 내란전담재판부 찬성 의견이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보다 낮은 것은 대통령 지지층에도 내란전담재판부 반대 의견이 꽤 있다는 의미입니다.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 내부는 강경론과 신중론이 맞섭니다. 추미애 법사위원장, 김용민 법사위 간사는 강경론자입니다. 김용민 의원은 “신중론자들 말 대로 했으면 아직도 윤석열 탄핵은 못 시켰다. 행동하는 정치가 세상을 바꾼다”고 했습니다. 추미애 의원은 “민주당도 너무 쫄아서 훅 가려고 한다”고 했습니다.
김영진, 이연희 의원은 신중론자입니다. 김영진 의원은 11일 에스비에스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당이 쫄았다는 추미애 의원의 발언이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습니다.
“정치는 혼자 하는 게 아니지 않나. 민주당도 있고, 조국혁신당의 의견도 있고,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 건강한 시민단체들이 이 문제에 관해 조금 더 숙려하고 의견을 들어가면서 윤석열을 심판하는 데 단 1%라도 오류가 있으면 안 된다는 충심이 있는 것이다.”
이연희 의원은 12월7일 페이스북에 이런 글을 올렸습니다.
“개혁은 언제나 옳다는 신념이나 상황에 대한 분노만으로 헌법과 절차를 준수하지 않고 밀어붙일 수 없습니다. 역사는 옳은 일이라 해도 국민의 마음을 잃으면 패배로 귀결된다는 사실을 수없이 증명해 왔습니다. 진정한 개혁은 욕을 먹어가며 홀로 외롭게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과 함께 걸으며 박수를 받는 길 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금 우리 안에는 ‘나만 정의롭다’는 아집과 분노에 편승한 과잉된 정치적 행동을 일삼는 일부의 태도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민을 불안케 하고, 집권 세력의 지지율을 떨어뜨리며, 결국 전체를 위태롭게 합니다.”
이연희 의원은 10일 경향신문 인터뷰에서는 “지도부가 만든 수정안에 2심부터 적용한다고 돼 있다면, 굳이 연내 처리를 고집할 이유가 없다. 준비를 해놨다가 1심 판결을 지켜보고 처리해도 늦지 않다”고 했습니다. 추미애 의원이 문재인 정부 법무부 장관 시절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무 배제하고 징계했다가 정권을 넘겨준 일도 환기했습니다.
저는 김영진 의원과 이연희 의원의 신중론이 옳다고 봅니다. 강경 일변도의 무리한 개혁은 저항과 역풍을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열정보다 지혜가 필요할 때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치부 선임기자 shy99@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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