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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에 미심쩍어 경리. 가설들이 공사에 누구시죠? 망설이는총파업을 하루 앞둔 22일 서울역에 설치된 파업 관련 안내문./연합뉴스
코레일 1노조인 철도노조가 23일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철도노조는 22일 이번 파업 참여 인원이 역대 최대인 1만2000명이라고 밝혔다. 철도노조 강철 위원장은 “이번 싸움에 조직의 명운을 걸고 한 치의 물러섬 없이 싸울 것”이라고 했다.
철도는 필수 유지 업무에 해당하기 때문에 파업 시 KTX 56.9%. 새마을호 59.5%, 무궁화호 63%, 수도권 전철은 63%의 운행률을 유지해야 한다. 코레일은 대체 인력 등을 투입해 수도권 전철의 운행률을 평 바다이야기하는법 시 대비 75.4%, KTX는 66.9% 수준으로 높일 계획이다.
다만 그렇다해도 경강선·대경선·동해선·경의중앙선 등 일부 노선 배차간격이 40분에서 최대 1시간까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코레일 측은 말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파업으로 운행 중지 예정인 열차 승차권에 대해서는 개별 문자메시지(SMS)와 코레일톡 알림을 발송하고 있다”며 릴게임방법 “운행 차질이 예상되는 만큼 서둘러 집을 나서거나 버스 등 대체 교통편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파업기간 중 열차 운행 중지로 인해 승차권을 반환, 변경하는 경우 해당 열차의 위약금은 면제되고, 운행이 중지된 열차 승차권은 따로 반환신청을 하지 않아도 전액 반환 조치된다.
철도 업계에서 이번 파업에 주목하는 건 노조가 파업에 나서는 이 바다이야기무료머니 유 때문이다. 철도노조는 ‘성과급 정상화’ 문제를 직접적 파업 이유로 들고 있는데, 노조 안팎에선 성과급 지급에 키를 쥔 기획재정부가 산하 기관인 조폐공사와 코레일에 다른 조치를 내린 것에 불만을 품은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코레일은 현재 타 기관보다 낮은 성과급을 받고 있는데, 이는 15년 전 벌어진 일 때문이다. 지난 2010년 정부는 바다이야기슬롯 고정급처럼 지급되는 성과급을 성과에 연동하는 내용의 공공기관 임금체계 개편을 추진했다. 대신 공공기관들은 이 과정에서 반대급부로 상여금을 기본급에 포함하는 식으로 올렸다.
그런데 코레일의 경우 노조 파업과 임단협 결렬 등으로 정부가 제출 기한으로 정한 때보다 1년가량 늦게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 당시 정부는 이를 중대한 하자로 인식하고, 바다이야기고래 기본급의 100%가 아닌 80% 기준으로 성과급을 정하는 페널티를 부과했다.
문제는 당시 코레일과 함께 제출이 늦었던 기재부 산하 조폐공사의 경우, 2012년 단 한해만 페널티(80%)가 적용되고 현재까지 기본급 100% 기준으로 성과급이 지급됐다는 것이다. 한 철도 업계 관계자는 “조폐공사는 기재부 출신이 대부분 사장으로 임명되는 곳”이라며 “제 식구 감싸기만 하고 코레일에는 이중 잣대를 적용했다”고 주장했다. 기재부는 이에 대해 “코레일 노조 측 주장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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