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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총회(총회장 정훈 목사)가 종교개혁 508주년을 맞아 한국교회의 자기 성찰과 이단·정치권 유착의 경계를 촉구했다. 예장통합은 “우리는 기득권에 안주하며 세상과의 소통을 잃고 젊은 세대와의 공감 능력을 상실한 교회로 남게 되었음을 깊이 반성한다”며 “오늘 교회가 개혁의 주체가 아니라 개혁의 대상이 됐음을 부끄럽게 고백한다”고 3일 밝혔다.
예장통합은 최근 총회장의 명의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이단과 정교유착의 위씨엔조이 릴게임
험을 경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예장통합은 “부패한 교회의 신학과 윤리를 개혁하기 위해 일어났던 종교개혁은 ‘복음의 재발견’에서 시작됐다”며 “교회는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 말씀의 권위에 순종하며, 하나님의 은총을 믿음으로 붙잡는 본래의 복음적 원천으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장통합은 이단 세력의 정치권 침투에 대한 우려도 전했주식카페
다. 예장통합은 “최근 이단 통일교 세력이 다수의 신도를 정당에 조직적으로 침투시켜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정치인에게 뇌물을 제공함으로 정치 질서를 타락시킨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 우리는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면서 “한국 정치사 속에서 종교 세력, 특히 이단 집단이 정치권력과 유착한 사례는 적지 않았으나, 이번과 같이 파괴적이고 조직적인 형태로 드러난 일은 황금성잭팟
전례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예장통합은 앞서 1971년 통일교를 사이비종교로 규정했고, 지난 제110회 총회에서는 이단으로 규정하기도 했다. 이들은 “이 같은 이단 문제는 비단 종교 문제를 떠나 심각한 사회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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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유착 문제에 대해 예장통합은 “정치권력은 특정 종교 세력의 지지로 반사이익을 얻어서는 안 되며 대가로 특혜를 제공해서도 안 된다”며 “정치와 종교의 부정한 결탁은 민주주의와 시민사회의 질서를 훼손한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고 하신 주님의 말씀(마16:24)과 피 흘리기까지 죄와 싸우라(히12:4) 하신 말씀에 주가변동성
순종해 한국교회를 바로 세워 개혁하며, 국민과 시민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래는 전문.
종교개혁 508주년을 맞아
이단과 정교유착의 위험을 경계하는 성명서
1517년 부패한 교회의 신학과 윤리를 개혁하기 위해 일어났던 종교개혁은 ‘복음의 재발견’에서 시작되었다. ‘하나님의 교회’(고전1:2)는 권력과 부, 명예 등 인간의 영광 위에 세워진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로 시작된 하나님 나라의 터 위에 세워졌다. 그러므로 교회는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 말씀의 권위에 순종하며, 하나님의 은총을 믿음으로 붙잡는 본래의 복음적 원천으로 되돌아가야 한다.
1. 우리의 반성과 회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사랑을 전하고 그대로 살아가야 할 사명을 받은 자들이다. 하지만 현재의 한국교회는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복음으로부터 크게 이탈하여, 스스로 ‘개혁의 주체’가 아니라, ‘개혁의 대상’이 되었음을 부끄럽게 고백한다. 초기 한국교회는 민족의 빛과 소금으로서,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울고 미래 세대와 공감하며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감당하였다. 그러나 오늘 우리는 기득권에 안주하며 세상과의 소통을 잃고, 젊은 세대와의 공감 능력을 상실한 교회로 남게 되었음을 깊이 반성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의 희생(마 16:21, 고전 1:18)과 섬김의 사랑(막 10:45, 요 13:14)으로 하나님 나라를 세우셨으며, 세상의 권력을 약속한 사탄의 유혹(마 4:9)과 칼을 의지하려는 인간의 폭력적 본성(마 26:52)을 단호히 거부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한국교회 안에 있는 일부 세력들이 복음과 교회를 정치적 투쟁의 도구로 삼는 일을 하였음을 우리는 깊이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통렬히 반성한다.
2. 이단 세력의 정치 세력화를 경계
최근 이단 통일교 세력이 다수의 신도를 정당에 조직적으로 침투시켜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정치인에게 뇌물을 제공함으로써, 정치 질서를 타락시킨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 우리는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 한국 정치사 속에서 종교 세력, 특히 이단 집단이 정치권력과 유착한 사례는 적지 않았으나, 이번과 같이 파괴적이고 조직적인 형태로 드러난 일은 전례가 없었다.
특히 교주를 신격화하고 구원자로 선포하는 이단 세력이 정치권력을 장악하거나 영향을 미칠 경우, 그 피해의 범위와 강도는 국가와 국민의 행복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을 우려한다.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는 1971년 56회 총회에서 통일교를 기독교가 아닌 사이비종교로 규정하였고, 2025년 제110회 총회에서 통일교를 그리고 1995년 80회 총회는 신천지를 이단으로 규정하였다. 이 같은 이단 문제는 비단 종교 문제를 떠나 심각한 사회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3. 정교 유착의 위험을 경계
정치권력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한으로서, 모든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섬기는 데 존재 목적이 있는 것으로, 특정 종교 세력의 지원을 통해 정치적 반사이익을 얻어서는 안 되며, 그 대가로 특혜나 이익을 제공하는 행위를 결코 해서는 안 된다.
정치와 종교의 부정한 유착은 민주주의와 시민사회의 건강한 질서를 무너뜨릴 뿐 아니라, 정치와 종교가 각각 감당해야 할 본연의 임무와 소명마저 부패하게 만든다. 교회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의 본질 위에 서야 하며, 국가는 정의와 공공의 선을 추구해야 하는바, 서로의 영역을 존중하는 가운데 국민을 위한 책임적 협력의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고 하신 주님의 말씀(마16:24)과 피 흘리기까지 죄와 싸우라(히12:4) 하신 말씀에 순종하여 한국교회를 바로 세워 개혁하며, 국민과 시민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총회장 정 훈 목사
김동규 기자 kkyu@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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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의 반성과 회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사랑을 전하고 그대로 살아가야 할 사명을 받은 자들이다. 하지만 현재의 한국교회는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복음으로부터 크게 이탈하여, 스스로 ‘개혁의 주체’가 아니라, ‘개혁의 대상’이 되었음을 부끄럽게 고백한다. 초기 한국교회는 민족의 빛과 소금으로서,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울고 미래 세대와 공감하며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감당하였다. 그러나 오늘 우리는 기득권에 안주하며 세상과의 소통을 잃고, 젊은 세대와의 공감 능력을 상실한 교회로 남게 되었음을 깊이 반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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