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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반성규수 작성일25-11-19 07:52 조회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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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약한 공공보험 의존하는 전동보조기기
한 장애인이 전동보장구를 타고 차로 위를 달리고 있다. 경기일보DB
고령화·디지털 전환·교통문화 변화로 보험이 다뤄야 할 위험은 빠르게 늘고 있다. 전동보조기기 이용자, 저소득층·교통약자, 음주운전 사고에서 드러난 사각지대와 악화하는 손해율은 민간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구조적 과제다. 경기일보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지속 가능한 보장체계와 제도 보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오션파라다이스게임
고령자·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이 확대되면서 전동보조기기 이용자는 꾸준히 늘고 있지만, 이를 보호할 보험제도는 여전히 공백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증가와 달리 제도적 기반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아 일부 지자체 단체보험에 의존하는 구조가 이어지고 있다.
알라딘게임 17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2~2024년) 전동휠체어·전동스쿠터 등 전동보조기기 지급 건수는 8천10건→7천764건→9천696건으로 증가 추세다. 전동휠체어는 1천628건에서 1천989건으로, 전동스쿠터(의료용 포함)는 2천662건에서 3천471건으로 늘었다. 급속한 고령화와 이동권 보장 정책 확대가 수요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야마토게임예시
전동보조기기 이용자는 꾸준히 늘고 있지만 보험제도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2023년 도로교통공단 조사에서 이용자 427명 중 73.8%가 “최근 5년 내 사고 위험 상황을 겪었다”고 답했지만, 개인이 가입할 수 있는 표준화된 상해·배상보험은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전동보조기기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상 ‘운전자’ 바다신2게임 가 아닌 ‘보행보조용 의자차’로 분류돼 의무보험 대상이 아니며, 이 같은 법적 모호성 탓에 중앙정부 차원의 제도 설계가 미비하고 보험도 교통정책이 아닌 복지사업으로 운영되는 구조가 고착돼 있다. 이 때문에 보험 도입 여부와 보장 수준은 지자체 재정과 정책 판단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현재 공백을 가장 적극적으로 메우고 있는 곳은 일부 지 바다이야기APK 자체의 전동보조기기 단체보험이다. 전주시는 올해 4월 기존 장애인·고령자 대상이던 보험을 전동휠체어·스쿠터 이용 시민 전체로 확대해 사고당 최대 5천만원을 보장하고 있으며, 성남시와 강남구도 각각 2천만원, 5천만원 한도의 유사 보험을 운영 중이다. 그러나 대부분 타인 피해만 보장해 운전자 본인 상해나 기기 손상은 보호받기 어렵다는 한계가 지적된다.
보험업계에서도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현행 제도상 위험률 산정 기준이 없고 사고 규모 예측도 어려워 적극적 상품 개발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 손해보험업계 관계자는 “이용자 분류·보장 기준 등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야 본격적인 시장 논의가 가능하다”며 정부·지자체·보험사의 공동 기준 마련과 재보험을 통한 위험 분산을 제안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관계자는 “전동보조기기 보험은 개인 안전을 넘어 이동권 보장의 문제”라며 “하루 빨리 합리적인 보장범위와 보험료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종민 기자 fivebell@kyeonggi.com
한 장애인이 전동보장구를 타고 차로 위를 달리고 있다. 경기일보DB
고령화·디지털 전환·교통문화 변화로 보험이 다뤄야 할 위험은 빠르게 늘고 있다. 전동보조기기 이용자, 저소득층·교통약자, 음주운전 사고에서 드러난 사각지대와 악화하는 손해율은 민간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구조적 과제다. 경기일보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지속 가능한 보장체계와 제도 보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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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이 확대되면서 전동보조기기 이용자는 꾸준히 늘고 있지만, 이를 보호할 보험제도는 여전히 공백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증가와 달리 제도적 기반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아 일부 지자체 단체보험에 의존하는 구조가 이어지고 있다.
알라딘게임 17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2~2024년) 전동휠체어·전동스쿠터 등 전동보조기기 지급 건수는 8천10건→7천764건→9천696건으로 증가 추세다. 전동휠체어는 1천628건에서 1천989건으로, 전동스쿠터(의료용 포함)는 2천662건에서 3천471건으로 늘었다. 급속한 고령화와 이동권 보장 정책 확대가 수요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야마토게임예시
전동보조기기 이용자는 꾸준히 늘고 있지만 보험제도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2023년 도로교통공단 조사에서 이용자 427명 중 73.8%가 “최근 5년 내 사고 위험 상황을 겪었다”고 답했지만, 개인이 가입할 수 있는 표준화된 상해·배상보험은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전동보조기기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상 ‘운전자’ 바다신2게임 가 아닌 ‘보행보조용 의자차’로 분류돼 의무보험 대상이 아니며, 이 같은 법적 모호성 탓에 중앙정부 차원의 제도 설계가 미비하고 보험도 교통정책이 아닌 복지사업으로 운영되는 구조가 고착돼 있다. 이 때문에 보험 도입 여부와 보장 수준은 지자체 재정과 정책 판단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현재 공백을 가장 적극적으로 메우고 있는 곳은 일부 지 바다이야기APK 자체의 전동보조기기 단체보험이다. 전주시는 올해 4월 기존 장애인·고령자 대상이던 보험을 전동휠체어·스쿠터 이용 시민 전체로 확대해 사고당 최대 5천만원을 보장하고 있으며, 성남시와 강남구도 각각 2천만원, 5천만원 한도의 유사 보험을 운영 중이다. 그러나 대부분 타인 피해만 보장해 운전자 본인 상해나 기기 손상은 보호받기 어렵다는 한계가 지적된다.
보험업계에서도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현행 제도상 위험률 산정 기준이 없고 사고 규모 예측도 어려워 적극적 상품 개발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 손해보험업계 관계자는 “이용자 분류·보장 기준 등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야 본격적인 시장 논의가 가능하다”며 정부·지자체·보험사의 공동 기준 마련과 재보험을 통한 위험 분산을 제안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관계자는 “전동보조기기 보험은 개인 안전을 넘어 이동권 보장의 문제”라며 “하루 빨리 합리적인 보장범위와 보험료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종민 기자 fivebell@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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