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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가 26일 열린 '제11회 2025 올해의 SNS 시상식'에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3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경기 화성특례시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디지털 마케팅 분야 주요 상을 잇달아 수상하며 전국 기초 지자체 가운데 손꼽히는 온라인 홍보 도시로 부상했다.
화성특례시(시장 정명근)는 26일 열린 '제11회 2025 올해의 SNS 시상식'에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3개 부문 대상을 받았다. 오는 28일 열리는 제3회 '한국공공브랜드대상' 디지털 마케팅 부문 대상 수상이 예정돼 있고, 지난 10월 '제15 오션파라다이스게임 회 2025 대한민국 SNS 대상' 공공 부문 최우수상까지 더해 '홍보 5관왕'을 채웠다.
'2025 올해의 SNS'는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 주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원으로 공공기관·기업·개인의 디지털 소통 역량을 평가하는 전국 단위 시상식이다. SNS 영향력을 계량화한 KoSBI 지수 등 정량평가 40%와 전문가 정성평가 60%를 합산 바다이야기합법 해 수상 기관을 정한다.
화성시는 특정 플랫폼이 아닌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전 부문에서 대상을 받으면서 콘텐츠 품질, 기획력, 확산 효과를 두루 인정받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온라인 채널 운영도 확대했다. 화성시는 2025년 9월 기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카카오톡 채널, 당근 공공 프로필, 통 릴짱 합 예약 시스템 등 8개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누적 게시물은 1만2434건이다.
대표 채널인 유튜브 '화성시·화성온TV'는 10월 기준 구독자 7만명을 넘겨 전국 226개 기초 지자체 가운데 2위를 기록했고, 총 조회 수는 1231만회를 돌파했다. 유튜브 구독자는 전년보다 2만407명(39.9%) 늘었고,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만364 릴게임예시 9명(31.6%),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는 6313명(6.4%) 증가했다.
화성시의 설명에 따르면 대변인, 홍보담당관이 주재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회의'가 이런 성과의 기반이 됐다. 시는 매월 1회 이상 회의를 열어 주요 정책·행사의 핵심 메시지를 정리하고, 매체별 홍보 계획을 사전에 조율하고 있다.
전략회의에서 정리된 바다이야기릴게임 메시지는 SNS·유튜브·시정 소식지·홈페이지에 먼저 적용된 뒤 아파트 EV 미디어보드, 버스정보시스템(BIS), U플래카드 등 생활권 매체로 확산한다. 정책 브랜드 자문단(전문가 16명)은 서해안 황금해안길, 화성시청년지원센터, 화성뱃놀이축제 등 명칭·슬로건을 자문해 시정 브랜드의 통일성을 높이고 있다.
정명근 시장은 “이번 '홍보 5관왕'은 기획부터 콘텐츠 제작, 시민 도달까지 시 홍보 체계가 단계별로 갖춰졌다는 의미”라며 “정책 정보를 더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미디어 환경 변화에 맞춰 시민과의 소통을 계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화성=김동성 기자 estar@etnews.com 기자 admin@no1reelsite.com
경기 화성특례시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디지털 마케팅 분야 주요 상을 잇달아 수상하며 전국 기초 지자체 가운데 손꼽히는 온라인 홍보 도시로 부상했다.
화성특례시(시장 정명근)는 26일 열린 '제11회 2025 올해의 SNS 시상식'에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3개 부문 대상을 받았다. 오는 28일 열리는 제3회 '한국공공브랜드대상' 디지털 마케팅 부문 대상 수상이 예정돼 있고, 지난 10월 '제15 오션파라다이스게임 회 2025 대한민국 SNS 대상' 공공 부문 최우수상까지 더해 '홍보 5관왕'을 채웠다.
'2025 올해의 SNS'는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 주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원으로 공공기관·기업·개인의 디지털 소통 역량을 평가하는 전국 단위 시상식이다. SNS 영향력을 계량화한 KoSBI 지수 등 정량평가 40%와 전문가 정성평가 60%를 합산 바다이야기합법 해 수상 기관을 정한다.
화성시는 특정 플랫폼이 아닌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전 부문에서 대상을 받으면서 콘텐츠 품질, 기획력, 확산 효과를 두루 인정받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온라인 채널 운영도 확대했다. 화성시는 2025년 9월 기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카카오톡 채널, 당근 공공 프로필, 통 릴짱 합 예약 시스템 등 8개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누적 게시물은 1만2434건이다.
대표 채널인 유튜브 '화성시·화성온TV'는 10월 기준 구독자 7만명을 넘겨 전국 226개 기초 지자체 가운데 2위를 기록했고, 총 조회 수는 1231만회를 돌파했다. 유튜브 구독자는 전년보다 2만407명(39.9%) 늘었고,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만364 릴게임예시 9명(31.6%),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는 6313명(6.4%) 증가했다.
화성시의 설명에 따르면 대변인, 홍보담당관이 주재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회의'가 이런 성과의 기반이 됐다. 시는 매월 1회 이상 회의를 열어 주요 정책·행사의 핵심 메시지를 정리하고, 매체별 홍보 계획을 사전에 조율하고 있다.
전략회의에서 정리된 바다이야기릴게임 메시지는 SNS·유튜브·시정 소식지·홈페이지에 먼저 적용된 뒤 아파트 EV 미디어보드, 버스정보시스템(BIS), U플래카드 등 생활권 매체로 확산한다. 정책 브랜드 자문단(전문가 16명)은 서해안 황금해안길, 화성시청년지원센터, 화성뱃놀이축제 등 명칭·슬로건을 자문해 시정 브랜드의 통일성을 높이고 있다.
정명근 시장은 “이번 '홍보 5관왕'은 기획부터 콘텐츠 제작, 시민 도달까지 시 홍보 체계가 단계별로 갖춰졌다는 의미”라며 “정책 정보를 더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미디어 환경 변화에 맞춰 시민과의 소통을 계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화성=김동성 기자 estar@etnews.com 기자 admin@no1reelsi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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