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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남구 신사동 호림박물관 신사분관에 전통 수묵화의 표현 양식을 해체하는 김호득의 '흔들림, 문득-공간을 그리다'가 설치된 모습. 먹물 위로 흰 한지를 여러 장 매단 작품으로, 한지가 흔들리며 움직이는 그림자를 통해 수묵이 품은 무한한 의미를 드러냈다. 호림박물관 제공
한국 전통문화에 담긴 미(美)를 현대로 계승하려는 미술 전시가 잇달아 열리고 있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흥행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영향이 크다.
서울 강남구 호림박물관 신사분관에 열리고 있는 특별전 '검은빛의 서사'는 한국 전통 문화유산에서 나타나는 검은색이 지닌 상징과 미감을 보여준다. 옛 유산의 의미를 계승하는 현대 중고차판매 작가의 작품을 함께 볼 수 있다. 조선시대 검은 도자기와 수묵화 등은 조각가 최만린의 '현(玄)' 조각, 서세옥·송수남의 수묵추상화, 김호득의 대형 설치 작품 등과 한자리에 모였다. 유지원 호림박물관 학예연구사는 "검은 것이 단지 어둠이 아닌 생성과 사유의 근원임을 시각화한 작품들"이라고 소개했다. 전시는 11월 29일까지.
제조원가계산
조선 후기 화가 이인상의 수묵산수화 '와운도'는 수묵화로서는 드물게 화면을 가득 채운 작품으로, 소용돌이치는 먹구름을 통해 거친 인간 내면을 투영한 작품이다. 호림박물관 제공
국립 모네타 부동산 현대미술관 서울 '올해의 작가상 2025' 후원 작가로 선정된 김지평의 '다성 코러스'는 전통 가구인 병풍에 주변화된 존재의 인격을 부여해 한자리에 모은 설치작품이다. 연합뉴스
전통 회화 양식을 출발점으로 삼아 현대적 서사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작품들도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올해의 작 다음금융계산기 가상' 전시(내년 2월 1일까지)와 아르코미술관의 중견작가 기획전(10월 26일까지)에 동시 출품한 동양화가 김지평은 사대부 전통에서 비켜난 동양화 소재인 설화 속 동물, 귀신, 여성, 작자 미상의 민화 등을 활용한다. 국립현대미술관에 전시된 '다성 코러스'는 대량생산된 병풍을 모아 할머니, 광대, 무녀 같은 주변화된 존재의 인격을 부여한 작품이다.
전자방식외상매출채권
전남 3개 도시에서 개최 중인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중 목포시 전시에 참가한 박그림의 '심호도-춘수'(위 사진)와 박지은의 '소녀사천왕과 청룡의 해'.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제공
전남 목포시·진도군·해남군의 전시장 6곳에서 개최되고 있는 2025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문명의 이웃들'에도 전통 회화에서 영감을 받은 현대 작품이 대거 전시되고 있다. 전통 불화 기법을 현대적 시각으로 풀어내면서 성소수자(퀴어) 서사를 결합한 작가 박그림, 일상의 보편적인 브랜드나 상품을 신격화하는 '신중도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지민석, 불교의 수호신 사천왕을 현대 소녀 이미지로 재해석한 박지은 등이 작품을 선보였다. 박지은 작가는 "수묵은 더 이상 동시대와 단절된 과거의 미술이 아니라, 전통과 호흡하며 현재를 살아가는 생생한 언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시는 다음 달 31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이 공동 기획한 수묵화 전시 '수묵별미'에 나온 정재호의 '황홀의 건축'이 6월 베이징 중국미술관에서 전시된 모습.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한국 전통을 계승한 현대 작품들은 아시아로 뻗어나가고 있다. 동양화는 한국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권에서도 공유하는 양식이라 해외 교류 전시도 활발하다. 국립현대미술관과 중국미술관이 함께 기획한 근현대 수묵채색화 전시 '수묵별미'는 올해 2월 국내에 이어 최근 베이징에서도 열렸다. 한국의 이상범, 변관식, 김기창, 이응노, 천경자와 중국의 우창숴, 쉬베이훙, 린펑몐, 푸바오스 등 양국 대표 작가 60인의 회화 120여 점이 한자리에 모였다. 우훙 중국 미술평론가는 "한‧중 양국 문화예술 교류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것을 암시하는 전시"라고 평가했다.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 갤러리MI에서 열린 '다시 그린 세계 2025' 전시장 모습. 한국의 전통 회화와 이를 재해석한 현대 작가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소개하고 있다. 일민미술관 제공
일민미술관은 한국화 전시 '다시 그린 세계'를 6월부터 10월까지 일본 오사카와 도쿄의 주일한국문화원에서 차례로 열고 있다. 겸재 정선·오원 장승업·추사 김정희 등 조선시대 수묵화와 박그림·배재민·손동현·정해나·최해리 등 2000년대 이후 활동한 작가들의 작품을 병치했다.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도 2023년 13%에 머무르던 해외 작가의 참여 비중을 올해 40%까지 끌어올려 '수묵의 국제화'를 노리고 있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한국 전통문화에 담긴 미(美)를 현대로 계승하려는 미술 전시가 잇달아 열리고 있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흥행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영향이 크다.
서울 강남구 호림박물관 신사분관에 열리고 있는 특별전 '검은빛의 서사'는 한국 전통 문화유산에서 나타나는 검은색이 지닌 상징과 미감을 보여준다. 옛 유산의 의미를 계승하는 현대 중고차판매 작가의 작품을 함께 볼 수 있다. 조선시대 검은 도자기와 수묵화 등은 조각가 최만린의 '현(玄)' 조각, 서세옥·송수남의 수묵추상화, 김호득의 대형 설치 작품 등과 한자리에 모였다. 유지원 호림박물관 학예연구사는 "검은 것이 단지 어둠이 아닌 생성과 사유의 근원임을 시각화한 작품들"이라고 소개했다. 전시는 11월 29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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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화가 이인상의 수묵산수화 '와운도'는 수묵화로서는 드물게 화면을 가득 채운 작품으로, 소용돌이치는 먹구름을 통해 거친 인간 내면을 투영한 작품이다. 호림박물관 제공
국립 모네타 부동산 현대미술관 서울 '올해의 작가상 2025' 후원 작가로 선정된 김지평의 '다성 코러스'는 전통 가구인 병풍에 주변화된 존재의 인격을 부여해 한자리에 모은 설치작품이다. 연합뉴스
전통 회화 양식을 출발점으로 삼아 현대적 서사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작품들도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올해의 작 다음금융계산기 가상' 전시(내년 2월 1일까지)와 아르코미술관의 중견작가 기획전(10월 26일까지)에 동시 출품한 동양화가 김지평은 사대부 전통에서 비켜난 동양화 소재인 설화 속 동물, 귀신, 여성, 작자 미상의 민화 등을 활용한다. 국립현대미술관에 전시된 '다성 코러스'는 대량생산된 병풍을 모아 할머니, 광대, 무녀 같은 주변화된 존재의 인격을 부여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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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3개 도시에서 개최 중인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중 목포시 전시에 참가한 박그림의 '심호도-춘수'(위 사진)와 박지은의 '소녀사천왕과 청룡의 해'.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제공
전남 목포시·진도군·해남군의 전시장 6곳에서 개최되고 있는 2025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문명의 이웃들'에도 전통 회화에서 영감을 받은 현대 작품이 대거 전시되고 있다. 전통 불화 기법을 현대적 시각으로 풀어내면서 성소수자(퀴어) 서사를 결합한 작가 박그림, 일상의 보편적인 브랜드나 상품을 신격화하는 '신중도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지민석, 불교의 수호신 사천왕을 현대 소녀 이미지로 재해석한 박지은 등이 작품을 선보였다. 박지은 작가는 "수묵은 더 이상 동시대와 단절된 과거의 미술이 아니라, 전통과 호흡하며 현재를 살아가는 생생한 언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시는 다음 달 31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이 공동 기획한 수묵화 전시 '수묵별미'에 나온 정재호의 '황홀의 건축'이 6월 베이징 중국미술관에서 전시된 모습.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한국 전통을 계승한 현대 작품들은 아시아로 뻗어나가고 있다. 동양화는 한국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권에서도 공유하는 양식이라 해외 교류 전시도 활발하다. 국립현대미술관과 중국미술관이 함께 기획한 근현대 수묵채색화 전시 '수묵별미'는 올해 2월 국내에 이어 최근 베이징에서도 열렸다. 한국의 이상범, 변관식, 김기창, 이응노, 천경자와 중국의 우창숴, 쉬베이훙, 린펑몐, 푸바오스 등 양국 대표 작가 60인의 회화 120여 점이 한자리에 모였다. 우훙 중국 미술평론가는 "한‧중 양국 문화예술 교류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것을 암시하는 전시"라고 평가했다.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 갤러리MI에서 열린 '다시 그린 세계 2025' 전시장 모습. 한국의 전통 회화와 이를 재해석한 현대 작가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소개하고 있다. 일민미술관 제공
일민미술관은 한국화 전시 '다시 그린 세계'를 6월부터 10월까지 일본 오사카와 도쿄의 주일한국문화원에서 차례로 열고 있다. 겸재 정선·오원 장승업·추사 김정희 등 조선시대 수묵화와 박그림·배재민·손동현·정해나·최해리 등 2000년대 이후 활동한 작가들의 작품을 병치했다.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도 2023년 13%에 머무르던 해외 작가의 참여 비중을 올해 40%까지 끌어올려 '수묵의 국제화'를 노리고 있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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