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하반기 릴게임사이트 인기게임 종류 TOP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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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반성규수 작성일25-12-17 21:38 조회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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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하반기 릴게임사이트 인기게임 종류 TOP5
2025년 하반기, 온라인 릴게임사이트 시장의 트렌드와 인기 게임 순위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게임 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게임들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과거부터 현재까지 변치 않는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2025년 하반기에도 여전히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릴게임 종류들을 예측하여 TOP5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이 게임들은 각기 다른 매력으로 유저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온라인릴게임 시장의 주요 축을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1. 바다이야기 릴게임 (Bada Iyagi Reel Game)
- 변치 않는 인기 이유: 2000년대 오프라인 게임장을 평정했던 전설적인 바다이야기릴게임은 온라인 환경에서도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친숙한 해양 테마와 고래, 상어 심볼이 주는 강력한
연타의 쾌감은 다른 어떤 게임도 따라올 수 없는 중독성을 자랑합니다.바다이야기릴게임은 단순한 게임을 넘어선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았으며, 향수를 자극하는 요소가 강력하여 꾸준히릴게임추천목록에 오르고 있습니다. 투명한 시스템과 공정한 확률이 보장되는안전한릴게임사이트에서 더욱 인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5년 하반기 전망: 리메이크 및 리마스터 버전 출시, 모바일 최적화 강화 등으로 꾸준히 유저 유입을 유지하며
릴게임순위상위권을 지킬 것입니다.
2. 손오공 릴게임 (Son Oh Gong Reel Game)
- 변치 않는 인기 이유: 서유기라는 동양적인 친숙한 테마를 바탕으로 한 손오공 릴게임은 바다이야기와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합니다. 역동적인 캐릭터 연출과 화려한
한 방의 재미가 특징입니다.손오공릴게임은 특정 보너스 게임 진입 시 고액 당첨의 기회가 커서,한 방을 노리는 유저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독창적인 사운드와 애니메이션은 게임의 몰입도를 극대화하며, 단순한릴게임하는법을 넘어선 전략적인 재미를 제공합니다. - 2025년 하반기 전망: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다양한 이벤트가 더해져, 기존 유저는 물론 새로운 유저들에게도 어필하며
온라인릴게임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유지할 것입니다.
3. 오션파라다이스 릴게임 (Ocean Paradise Reel Game)
- 변치 않는 인기 이유: 바다 테마라는 점에서 바다이야기와 유사하지만, 오션파라다이스 릴게임은 더욱 세련된 그래픽과 다채로운 보너스 기능으로 차별화를 꾀합니다. 단순히 릴을 돌리는 것을 넘어선
멀티플라이어나미니 게임등 복합적인 시스템이 특징이며, 이는 유저들에게 더 많은 베팅의 기회와 높은배당잠재력을 제공합니다. 바다이야기에서 한 단계 진화한 느낌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특히 선호됩니다. - 2025년 하반기 전망: 꾸준한 시스템 업데이트와 새로운 캐릭터/아이템 추가를 통해
릴게임종류중에서도 핵심적인 위치를 공고히 할 것입니다.
4. 황금성 릴게임 (Hwanggeumseong Reel Game)
- 변치 않는 인기 이유:
황금성은 '황금'이라는 직관적인 테마와 화려한 비주얼로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전통적인 릴게임 강자입니다. 과거 오프라인 시절부터 꾸준한 팬층을 확보하고 있으며,화려한 그래픽과역동적인 사운드가 특징입니다.황금성릴게임은 특히 연속적인 당첨과 잭팟의 기회를 강조하여, 유저들에게 시각적, 청각적으로 만족감을 주며 '대박'의 꿈을 심어주는 데 탁월합니다. - 2025년 하반기 전망: 특정 이벤트나 프로모션과 결합하여, 향수와 함께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며
릴게임사이트추천목록에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할 것입니다.
5. 신규 출시 및 트렌디 테마 릴게임
- 변치 않는 인기 이유: 특정 게임명이 아닌, 2025년 하반기에 새롭게 출시되거나
인기 있는 IP를 활용한 릴게임들이TOP5에 진입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 드라마, 웹툰 등의 테마를 활용한 게임이나, 기존 릴게임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한 혁신적인 게임 메커니즘을 가진 신작들이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입니다.릴게임무료충전이벤트 등을 통해 새로운 게임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릴게임사이트에서 이러한 신작들이 빠르게 부상할 수 있습니다. - 2025년 하반기 전망: 최신 그래픽 기술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탑재한 신작들이
릴게임순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유저들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릴게임종류의 등장이 예상됩니다.
결론적으로, 2025년 하반기에도 바다이야기릴게임과 손오공릴게임처럼 고전적인 재미와 향수를 자극하는 게임들은 여전히 견고한 팬층을 바탕으로 인기를 이어갈 것입니다. 여기에 오션파라다이스나 황금성처럼 안정적인 인기를 누리는 게임들이 자리하고, 새로운 기술과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신작들이 릴게임사이트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한릴게임사이트를 통해 먹튀검증을 완료하고, 정식 라이선스를 갖춘 곳에서 릴게임하는법을 익혀 온라인릴게임을 즐기는 것입니다. 2025년 하반기, 당신의 릴게임추천 목록에 오를 최고의 게임을 찾아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기자 admin@reelnara.info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 김구는 칠순 즈음 펴낸 백범일지에 마지막 소원으로 조국이 오직 문화의 힘으로 세계에 우뚝 서기를 희망했다. 머나먼 미래 조국이 군사·경제의 힘보다 세계에 모범이 되는 문화 강국으로 인류 행복에 기여하는 국가여야 한다고 내다본 것이다. 광복 80주년을 맞은 오늘날 대한민국은 백범이 바라던 문화 강국 반열에 성큼 올라선 모습이다. 젊은 작가 한강은 한국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거머쥐었고,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은 오스카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비롯한 4개의 상을 휩쓸었다. 정명훈·조성진·임윤찬 등 한국 클래식 음악인들은 세계 무대에서 두각을 바다이야기디시 나타내고 있으며,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의 활약으로 K팝은 세계 대중문화의 주류로 자리 잡았다.
◆영화·드라마·뮤지컬 휩쓰는 ‘K콘텐츠’
한국영화의 역사는 1919년 10월 27일, 서울 종로 단성사 스크린에 김도산의 ‘의리적 구토’가 빛을 쏘아 올린 순간 시작됐다. 일제 오리지널골드몽 치하에서도 1926년 나운규의 ‘아리랑’은 민족의 울분을 예술로 승화시켰고, 1935년 첫 발성영화 ‘춘향전’으로 기술적 진화를 이뤄나갔다.
광복 이후 1960년대부터는 해외에서 차츰 그 성과를 인정받기 시작했다. 쿨사이다릴게임 강대진 감독의 ‘마부’(1961)가 베를린영화제 은곰 특별상을 수상하며 한국영화의 잠재력을 널리 알렸고, 1987년 고(故) 강수연이 ‘씨받이’(감독 임권택)로 베니스영화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며 한국 배우의 존재감을 세계에 각인시켰다.
1990년대 이후 한국영화는 대중화에 성공하며 영향력을 확대했 바다신2릴게임 다. 1993년 임권택 감독의 ‘서편제’가 서울 관객 100만명을 최초로 돌파했고, 1996년 출범한 부산국제영화제는 아시아 영화의 허브로 자리 잡았다. 2003년 개봉한 강우석 감독의 ‘실미도’는 1000만 관객 시대의 포문을 열었고, 이듬해 박찬욱 감독은 ‘올드보이’로 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받으며 한국영화의 미학을 세계에 각인시켰다. 2007년에는 전 오리지널골드몽 도연이 ‘밀양’(감독 이창동)으로 칸 여우주연상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2019년에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거머쥐며 ‘한국영화 100년’의 결산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이듬해 ‘기생충’의 오스카 4관왕, 2021년 윤여정의 ‘미나리’(감독 정이삭)로 이어진 오스카 수상(여우조연상)은 한국영화의 위상을 세계의 중심으로 끌어올렸다. 영화로 시작된 ‘K콘텐츠’ 인기는 이후 넷플릭스 오리지널시리즈 ‘오징어게임’이 ‘방송계의 아카데미’라 불리는 에미상 6관왕에 오르고, 뮤지컬 ‘어쩌다 해피엔딩’이 ‘토니어워즈’ 6관왕을 차지하며 ‘K콘텐츠 전성시대’로 연결됐다.
◆세계 정상에 오른 K팝
사실 한국의 문화에 ‘K’를 붙이는 선봉에는 대중음악이 있었다.
K팝은 처음부터 내수 시장에만 머물 생각이 없었다. 2000년대 초 보아가 일본 오리콘 차트를 휩쓴 뒤, 동방신기·슈퍼주니어·카라 등이 아시아 전역을 돌며 한류 콘서트의 원형을 만들었다. 그러나 그때까지만 해도 K팝은 ‘영미권 장벽’ 앞에서 맴도는 동아시아의 신흥 음악에 가까웠다. 방송과 음반 유통 구조가 강력했던 시대, 미국·유럽 시장은 범접할 수 없는 또 다른 세계였다.
상황을 뒤집은 건 디지털이었다. 유튜브와 소셜미디어 시대가 열리면서 대중음악의 국경이 허물어지기 시작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전 세계인을 ‘말춤’으로 대동단결시키며 K팝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후 강력한 팬덤을 기반으로 성장한 방탄소년단(BTS)은 사회적 메시지와 서사를 결합해 ‘변방에서 온 아티스트’가 아닌 세계 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전례를 만들었다. 여기에 올해 전 세계를 휩쓴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K팝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비틀어 올려놓았다. 미국 제작사가 만든 가상의 K팝 그룹은 K팝이 이미 국적을 초월해 세계 문화산업의 장르로 자리매김했음을 증명했다.
지난달 7일(현지시간) 미국 대중음악계 최고 권위를 지닌 그래미 시상식 주요 부문 후보에 K팝 장르가 대거 지명됐다는 소식은 K팝이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세계 대중문화의 언어가 됐음을 보여준다.
◆노벨문학상 배출한 한국 문학
한국문학 역시 요즘 해외 출판 시장에서 어느 때보다 뜨겁다. 4~5년 전부터 김호연의 장편소설 ‘불편한 편의점’을 비롯해 이른바 ‘힐링소설’이 큰 인기를 끌었는데, 지난해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면서 한 단계 더 도약했다. 2010년 출간된 여성 액션물인 강지영 작가의 ‘심여사는 킬러’가 지난해 영국 대형 출판사인 노프 더블데이에 2억원대의 선인세를 받는 조건으로 판권이 팔리기도 했다.
최근 한국문학 작품에 대한 해외 출판사들의 러브콜이 이어지면서 1억원이 넘는 선인세 계약이 잇따르고 있다. 분야도 힐링소설을 넘어서 장르 소설, 순문학, 에세이를 가리지 않고 확산 추세다.
◆K클래식, 1967 정경화부터 2022 임윤찬까지
K클래식의 기원은 정경화(바이올린), 정명화(첼로), 정명훈(피아노) 남매의 ‘정 트리오’에서 시작된다. 1967년, 정경화가 미국 레벤트리트 국제콩쿠르에서 공동 1위를 차지하며 한국 음악사의 새 장을 열었다. 1971년 정명화는 제네바 국제콩쿠르 1위를, 1974년 정명훈은 차이콥스키 국제콩쿠르 피아노 부문 공동 2위를 기록했다. 전후 재건된 한국 문화계가 배출한 첫 세계적 클래식 연주자였다. 이후 백건우, 백혜선, 장한나 등이 국제무대에서 한국 클래식의 이름을 높였다.
K클래식을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 건 2015년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에서 우승한 조성진이다. 이후 임윤찬이 2022년 반 클라이번 콩쿠르 최연소 우승 후 독창적 음악세계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세계 주요 콩쿠르 본선의 절반 가까이에 한국인 연주자가 포함될 만큼 K클래식이 축적한 역량은 눈부시다. 최근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오페라의 성지 이탈리아 라 스칼라 극장의 차기 음악감독으로 선임되면서 한국 클래식은 본고장 유럽에서도 실력을 인정받는 단계에 이르렀다.
◆K컬처의 과제
1960년대 영국의 록·팝 문화나 1980∼9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만화 열풍 등 특정한 문화가 일시적으로 세계적 유행을 탄 경우는 적지 않다. 그러나 한류처럼 문화 전방위에서 특정 국가 문화가 영향력을 행사한 사례는 드물다.
새로운 과제는 한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이다. 국가 문화 저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한류 역시 일시적 유행에 머물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한국문학이 세계문학으로 가는 입구에 들어서 있다고 진단한다. 다만 한국문학이 세계문학의 일원으로 확고히 자리 잡기 위해선 다채로우면서도 수준 높은 작품이 꾸준히 이어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인인 곽효환 전 한국문학번역원장은 세계일보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난해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은 한국문학이 통과해야 할 중요한 관문을 지났을 뿐”이라며 “한국문학이 세계문학의 일원으로 확고히 자리 잡기 위해선 앞으로 10~20년 길게 보고 지금의 수용자 중심 한국문학 번역출판 지원을 가속화하면서 한편, 한국의 역사와 문화 및 문학사적 관점에서 중요한 한국문학의 정수를 세계문학의 장 안으로 진입시키는 ‘세계문학으로서의 한국문학’을 정립하는 기획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K클래식의 경우도 국내 음대에선 이미 국내 전공자 감소로 생긴 공백을 외국인 유학생이 채우는 국면이다. 한 국립대 음대 교수는 “일부 음대의 경우 절반 정도가 외국인 유학생으로 채워진 상황”이라며 “중국에서 온 유학생이 많은데 전공을 열심히 공부하는 게 아니라 귀국해서 교수 자리를 얻기 위한 학위 자체가 목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문제”라고 말했다.
김용출·박성준·권이선·이규희 기자
◆영화·드라마·뮤지컬 휩쓰는 ‘K콘텐츠’
한국영화의 역사는 1919년 10월 27일, 서울 종로 단성사 스크린에 김도산의 ‘의리적 구토’가 빛을 쏘아 올린 순간 시작됐다. 일제 오리지널골드몽 치하에서도 1926년 나운규의 ‘아리랑’은 민족의 울분을 예술로 승화시켰고, 1935년 첫 발성영화 ‘춘향전’으로 기술적 진화를 이뤄나갔다.
광복 이후 1960년대부터는 해외에서 차츰 그 성과를 인정받기 시작했다. 쿨사이다릴게임 강대진 감독의 ‘마부’(1961)가 베를린영화제 은곰 특별상을 수상하며 한국영화의 잠재력을 널리 알렸고, 1987년 고(故) 강수연이 ‘씨받이’(감독 임권택)로 베니스영화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며 한국 배우의 존재감을 세계에 각인시켰다.
1990년대 이후 한국영화는 대중화에 성공하며 영향력을 확대했 바다신2릴게임 다. 1993년 임권택 감독의 ‘서편제’가 서울 관객 100만명을 최초로 돌파했고, 1996년 출범한 부산국제영화제는 아시아 영화의 허브로 자리 잡았다. 2003년 개봉한 강우석 감독의 ‘실미도’는 1000만 관객 시대의 포문을 열었고, 이듬해 박찬욱 감독은 ‘올드보이’로 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받으며 한국영화의 미학을 세계에 각인시켰다. 2007년에는 전 오리지널골드몽 도연이 ‘밀양’(감독 이창동)으로 칸 여우주연상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2019년에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거머쥐며 ‘한국영화 100년’의 결산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이듬해 ‘기생충’의 오스카 4관왕, 2021년 윤여정의 ‘미나리’(감독 정이삭)로 이어진 오스카 수상(여우조연상)은 한국영화의 위상을 세계의 중심으로 끌어올렸다. 영화로 시작된 ‘K콘텐츠’ 인기는 이후 넷플릭스 오리지널시리즈 ‘오징어게임’이 ‘방송계의 아카데미’라 불리는 에미상 6관왕에 오르고, 뮤지컬 ‘어쩌다 해피엔딩’이 ‘토니어워즈’ 6관왕을 차지하며 ‘K콘텐츠 전성시대’로 연결됐다.
◆세계 정상에 오른 K팝
사실 한국의 문화에 ‘K’를 붙이는 선봉에는 대중음악이 있었다.
K팝은 처음부터 내수 시장에만 머물 생각이 없었다. 2000년대 초 보아가 일본 오리콘 차트를 휩쓴 뒤, 동방신기·슈퍼주니어·카라 등이 아시아 전역을 돌며 한류 콘서트의 원형을 만들었다. 그러나 그때까지만 해도 K팝은 ‘영미권 장벽’ 앞에서 맴도는 동아시아의 신흥 음악에 가까웠다. 방송과 음반 유통 구조가 강력했던 시대, 미국·유럽 시장은 범접할 수 없는 또 다른 세계였다.
상황을 뒤집은 건 디지털이었다. 유튜브와 소셜미디어 시대가 열리면서 대중음악의 국경이 허물어지기 시작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전 세계인을 ‘말춤’으로 대동단결시키며 K팝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후 강력한 팬덤을 기반으로 성장한 방탄소년단(BTS)은 사회적 메시지와 서사를 결합해 ‘변방에서 온 아티스트’가 아닌 세계 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전례를 만들었다. 여기에 올해 전 세계를 휩쓴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K팝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비틀어 올려놓았다. 미국 제작사가 만든 가상의 K팝 그룹은 K팝이 이미 국적을 초월해 세계 문화산업의 장르로 자리매김했음을 증명했다.
지난달 7일(현지시간) 미국 대중음악계 최고 권위를 지닌 그래미 시상식 주요 부문 후보에 K팝 장르가 대거 지명됐다는 소식은 K팝이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세계 대중문화의 언어가 됐음을 보여준다.
◆노벨문학상 배출한 한국 문학
한국문학 역시 요즘 해외 출판 시장에서 어느 때보다 뜨겁다. 4~5년 전부터 김호연의 장편소설 ‘불편한 편의점’을 비롯해 이른바 ‘힐링소설’이 큰 인기를 끌었는데, 지난해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면서 한 단계 더 도약했다. 2010년 출간된 여성 액션물인 강지영 작가의 ‘심여사는 킬러’가 지난해 영국 대형 출판사인 노프 더블데이에 2억원대의 선인세를 받는 조건으로 판권이 팔리기도 했다.
최근 한국문학 작품에 대한 해외 출판사들의 러브콜이 이어지면서 1억원이 넘는 선인세 계약이 잇따르고 있다. 분야도 힐링소설을 넘어서 장르 소설, 순문학, 에세이를 가리지 않고 확산 추세다.
◆K클래식, 1967 정경화부터 2022 임윤찬까지
K클래식의 기원은 정경화(바이올린), 정명화(첼로), 정명훈(피아노) 남매의 ‘정 트리오’에서 시작된다. 1967년, 정경화가 미국 레벤트리트 국제콩쿠르에서 공동 1위를 차지하며 한국 음악사의 새 장을 열었다. 1971년 정명화는 제네바 국제콩쿠르 1위를, 1974년 정명훈은 차이콥스키 국제콩쿠르 피아노 부문 공동 2위를 기록했다. 전후 재건된 한국 문화계가 배출한 첫 세계적 클래식 연주자였다. 이후 백건우, 백혜선, 장한나 등이 국제무대에서 한국 클래식의 이름을 높였다.
K클래식을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 건 2015년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에서 우승한 조성진이다. 이후 임윤찬이 2022년 반 클라이번 콩쿠르 최연소 우승 후 독창적 음악세계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세계 주요 콩쿠르 본선의 절반 가까이에 한국인 연주자가 포함될 만큼 K클래식이 축적한 역량은 눈부시다. 최근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오페라의 성지 이탈리아 라 스칼라 극장의 차기 음악감독으로 선임되면서 한국 클래식은 본고장 유럽에서도 실력을 인정받는 단계에 이르렀다.
◆K컬처의 과제
1960년대 영국의 록·팝 문화나 1980∼9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만화 열풍 등 특정한 문화가 일시적으로 세계적 유행을 탄 경우는 적지 않다. 그러나 한류처럼 문화 전방위에서 특정 국가 문화가 영향력을 행사한 사례는 드물다.
새로운 과제는 한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이다. 국가 문화 저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한류 역시 일시적 유행에 머물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한국문학이 세계문학으로 가는 입구에 들어서 있다고 진단한다. 다만 한국문학이 세계문학의 일원으로 확고히 자리 잡기 위해선 다채로우면서도 수준 높은 작품이 꾸준히 이어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인인 곽효환 전 한국문학번역원장은 세계일보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난해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은 한국문학이 통과해야 할 중요한 관문을 지났을 뿐”이라며 “한국문학이 세계문학의 일원으로 확고히 자리 잡기 위해선 앞으로 10~20년 길게 보고 지금의 수용자 중심 한국문학 번역출판 지원을 가속화하면서 한편, 한국의 역사와 문화 및 문학사적 관점에서 중요한 한국문학의 정수를 세계문학의 장 안으로 진입시키는 ‘세계문학으로서의 한국문학’을 정립하는 기획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K클래식의 경우도 국내 음대에선 이미 국내 전공자 감소로 생긴 공백을 외국인 유학생이 채우는 국면이다. 한 국립대 음대 교수는 “일부 음대의 경우 절반 정도가 외국인 유학생으로 채워진 상황”이라며 “중국에서 온 유학생이 많은데 전공을 열심히 공부하는 게 아니라 귀국해서 교수 자리를 얻기 위한 학위 자체가 목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문제”라고 말했다.
김용출·박성준·권이선·이규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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