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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용 “대북제재 완화”에 미국 “통일된 목소리 중요” 반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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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견채성 작성일21-10-04 00:39 조회8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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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용미국 국무부가 대북 제재 완화 카드를 꺼내 든 한국에 국제사회와 함께 통일된 메시지를 낼 것을 주문했다. 문재인정부 임기 말 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 협상 재개에 올인하고 있는 정부를 향한 일종의 ‘옐로카드’라는 해석이 나온다. 2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국제사회는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며, 미국과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협상에 임해야 한다는 강력하고 통일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젠 제재 완화도 검토할 때가 됐다”는 정의용 외교장관의 지난 1일 국회 외통위 국감 발언에 대한 논평 요청에 이같이 밝히면서 “대북 제재는 유지되고 있으며, 우리는 유엔과 북한의 이웃 나라들과 외교를 통해 제재를 계속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미 외교 전문매체 포린폴리시(FP)는 지난 1일 대북 제재와 관련된 미 행정부 내부 기류를 짐작할 수 있는 내용을 보도했다. FP에 따르면 국무부는 지난 4월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제재를 작동하게 하는 국제사회의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이 대북 제재의 완전한 이행에 있어 가장 중대한 과제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국무부는 이어 동맹국에 제재 권한하에서 추가 제재를 할 것을 촉구했다.실제 유엔 안보리는 지난 1일 북한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 시험발사에 관한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었다. 미국, 영국, 프랑스의 요구로 열린 회의에서 이들은 공동성명 채택을 요구했으나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 같은 국제사회 움직임과 내부 기류를 종합하면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해 제재의 완전한 이행과 추가 제재까지 고민 중인 미국에 한국이 오히려 ▶선 제재 완화 또는 ▶대화 재개 시 완화될 수 있는 제재의 구체적인 제시를 주장하고 있는 셈이다. ‘대화에 나오면 제재 완화도 논의할 수 있다’는 미국의 입장은 변화가 없다. 지난달 3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성 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만난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앞으로 대북 대화 재개 시 북측 관심사를 포함한 모든 사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는 양국 공동의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전현준 국민대 겸임교수는 “미국은 대북 제재 해제에 대해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며 “이는 북한을 대화의 테이블로 끌어내는 카드가 아니라 협상의 결과로 다룰 수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여권 일각에선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기정사실화하는 한편 정상회담 이후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까지 언급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한 정부 고위인사는 2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설사 정권교체가 이뤄지더라도 남북 간에 대화 기조가 이어질 장치를 만드는 데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전직 고위 외교당국자는 “미국은 주요 정책에 대해 동맹국과의 이견을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것을 꺼린다”면서 “대북 정책을 둘러싼 이견이 자칫 북한과의 협상을 한국의 다음 정부로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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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정한결 기자.렉서스의 주력 모델이자 한국서 꾸준히 사랑을 받은 준대형 하이브리드 세단 ES300h가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7세대 ES300h를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한 뉴 ES300h다. ES300h는 2012년 국내 출시 이후 지난해까지 8년 연속 수입차 하이브리드 부문 베스트셀링카에 선정된 스테디셀러다. 올해도 렉서스 누적 판매량의 65%(4429대)를 차지하면서 매달 월별 수입 베스트셀링카 10위권을 기록했다. 렉서스는 이에 힘입어 올해 8월까지 누적 판매량이 6828대로 전년 동기대비 35.2% 올랐다. 연말까지 1만대 판매를 노리는 가운데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인 '노노재팬'에 직격탄을 맞았던 렉서스에게는 뉴 ES300h 출시가 불매운동을 극복할 적기인 셈이다. 과연 렉서스는 신형 ES300h로 불매운동을 넘어설 수 있을까. 지난 28일 오전 9시부터 서울 양재동에서 인천까지 왕복한 3시간 동안 뉴 ES 300h 익세큐티브 모델을 시승해봤다.━높은 연비·정숙성…기존 모델 강점은 그대로━(왼쪽) 주행 전 계기판을 찍은 모습. (오른쪽) 90km 가까이 주행 뒤 계기판을 찍은 모습. 연료 계기판 바늘이 거의 이동하지 않았다. /사진=정한결 기자.우선 뉴 ES300h는 기존 모델의 강점을 그대로 살렸다. 높은 연비는 여전히 빼어났다.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서 인천국제공항 인근 하늘정원까지 왕복 138㎞를 주행한 결과 연비는 리터(ℓ)당 22.2㎞. 고속도로와 시내 도로 위주로 달리면서 공식 복합연비인 17.2㎞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출발 당시 가득찼던 연료 게이지는 운전을 마친 뒤에도 그대로였다. 계기판이 고장났나 싶을 정도로 보유 연료를 가리키는 바늘은 계기판 맨 위에서 내려오지 않았다. 이른바 '연비 모드'인 에코 모드에서 주행성능에 좀 더 집중한 스포츠모드로 전환을 반복했음에도 큰 차이는 없었다.스포츠모드에서 에코모드로 전환. /사진=정한결 기자.코너링도 가뿐하고 세단답게 승차감이 빼어났다. 특히 소음을 차단해 정숙성도 여전히 뛰어났다. 차에 탑승하자마자 고요함이 느껴졌다. 지난 28일 새벽부터 내린 비로 주행을 시작한 양재동 인근에는 잠시 차가 막히기도 했지만 외부 소음을 크게 의식하지 못했다. 고속도로 구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시속 100㎞ 속도로 달리면서도 블루투스 연결을 안한 휴대전화 스피커로 통화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외관은 수직 방향을 강조했던 기존 그릴 디자인 대신 수직·횡방향을 동시에 강조하는 L모양 그릴이 새로 적용됐다. LED 렌즈 유닛도 직사각형으로 바뀌었다. 내부는 약 1m의 넉넉한 레그룸을 비롯해 조수석과 뒷좌석까지도 공간이 넓었다. 트렁크도 준대형 세단답게 골프백 4개는 들어갈 듯한 크기를 보였다. ━편의·안전사양 좋아졌다지만…여전한 개선점━/사진=정한결 기자.이번 신형 ES300h에서는 그간 약점으로 꼽힌 편의·안전사양이 개선됐지만 여전히 개선점은 보였다. 12.3인치의 모니터에는 터치 스크린 기능이 추가되고 이전에 비해 약 112㎜ 앞으로 배치됐다. 그러나 내비게이션 자체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에게 익숙한 기자에게는 너무 옛날 방식이라 불편했다. 목적지였던 인천공항 하늘정원을 검색해도 나오지 않았고, 결국 주소지로 검색했지만 정확하지 않아 막바지에는 휴대전화에 의존했다. 센터 콘솔에서도 에어컨 온도가 단순 숫자로만 표기된데다가 이를 조절하는 다이얼이 좌우가 아닌 상하로 돼있어 직관성이 떨어졌다.감지 범위가 확대된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PCS), 커브 감속 기능이 추가된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DRCC), 그리고 긴급 조향 어시스트(ESA) 지원 기능이 새롭게 적용됐다. 주차 보조 브레이크(PKSB)는 전·후방의 사물에 더해 보행자까지 감지 범위가 확대됐다. /사진=정한결 기자.다만 평일 낮시간에 막히지 않는 고속도로 위주로 달린데다가, 안전 주행을 한 탓인지 안타깝게도 3시간 가량의 주행 중 개선된 안전사양을 크게 체험하지는 못했다. 종합적으로 전통적인 성능만 보면 확실한 차다. 이미 8년 연속 수입차 하이브리드 부문 베스트셀링카에 선정되는 등 검증된 차이기도 하다. 고유가 시대에 연비는 물론, 넓은 공간과 정숙성과 승차감도 갖췄다. 신형 모델에서는 기존 모델의 장점을 개선하고 약점으로 지목됐던 편의성과 안전성을 소폭 개선했다. 뉴 ES300h의 판매 가격은 △럭셔리 6190만원 △럭셔리 플러스 6400만원 △이그제큐티브 6860만원이다. 오는 11월부터 판매되는 뉴 ES300h F SPORT는 711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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