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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통신연락선 재가동…정부 "한반도 정세 안정 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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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태림현 작성일21-10-04 11:23 조회8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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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오늘 오전 9시 공동연락사무소 개시통화, 동·서해 군통신선도 가동北, 사전 예고 이어 실행…한미훈련에 반발해 단절 55일만에 재개 통일부 "조속한 대화, 실질 논의 기대" 北 "중대과제 해결 노력해야"연합뉴스북한이 한미연합군사훈련을 빌미로 일방적으로 차단했던 남북통신연락선을 다시 복원했다. 통일부는 4일 "오전 9시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시통화가 이뤄지면서 남북통신연락선이 복원됐다"고 밝혔다. 동해와 서해지구 군통신선에서도 통화가 정상적으로 이뤄졌다.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등을 통해 "해당 기관들에서는 10월 4일 (오전) 9시부터 모든 북남(남북) 통신연락선들을 복원하기로 했다"고 보도했고, 실제 이 시간에 맞춰 통화에 응답했다.  북한은 지난 7월 27일 남북통신연락선을 13개월 만에 전격 복원했지만 8월 10일 한미연합훈련 사전연습에 반발해 다시 차단한 뒤 55일만에 재가동했다. 이번 통신 재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9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10월초 통신연락선 복원 의사를 밝힌 것을 실행한 것이다. 통일부는 언론 입장문에서 "정부는 남북통신연락선이 연결됨으로써 한반도 정세 안정과 남북관계 복원을 위한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남북 간 통신연락선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조속히 대화를 재개해 남북합의 이행 등 남북관계 회복 문제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실질적 논의를 시작하고, 이를 진전시켜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연합뉴스이와 관련, 북한은 이날 통신선 복원을 예고하면서 "남조선 당국은 북남통신연락선의 재가동 의미를 깊이 새기고 북남관계를 수습하며 앞으로의 밝은 전도를 열어나가는 데 선결되어야 할 중대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대과제'는 김정은 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여러 차례 강조한 바대로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 및 탄도미사일 발사 등에 대한 '이중 기준' 철회를 지적하는 것으로 보인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 교수는 "북한의 근본문제 제기에 귀를 기울이면서도 인도적 협력 등 비정치적인 사안을 제기해 북한의 호응을 유도하고, 전면 복원은 내년 초를 마지노선으로 하면서 긴 호흡의 플랜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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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초록색 운동복, 어린이 놀이터를 닮은 형형색색의 촬영 세트 등 시각적 요소를 강조한 점, 전통적인 한국 게임을 단순화하거나 바꾼 점이 세계적 인기를 끈 배경이다."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일(현지시간) 넷플릭스의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 대해 "디스토피아(어두운 미래상)적 히트작"이라며 이같이 분석했다.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가 서비스되는 83개국에서 모두 한 번씩 정상을 차지하며 전 세계 인기 순위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WSJ은 "황동혁 감독이 10여 년 전 이 작품을 처음 구상했을 때 잔인한 살인과 돈을 향해 목숨을 걸고 개인들이 경쟁한다는 설정이 투자자나 배우들로부터 호응을 얻지 못했다"며 "하지만 2년 전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 속 계급투쟁이 현실에 부합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특히 코로나19로 빈부격차가 더욱 커지면서 현실성이 더욱 짙어졌다는 설명이다. 황 감독은 "세상이 변했다. 백신 보급도 부유한 국가냐 아니냐에 따라 크게 다르다"며 "10여 년 전보다 더 현실성 있는 스토리가 됐다"고 했다.김민영 넷플릭스 한국 및 아태지역 콘텐츠 총괄 VP는 "오징어 게임이 매우 한국적인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세계적 인기를 끈 것은 '우리는 누구인가'하는 간단한 질문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오징어 게임 시청자 95%는 한국 밖 시청자다. 지금까지 31개 자막과 13개 더빙판으로 제작됐다.WSJ은 넷플릭스의 그간 한국 콘텐츠 투자에 주목했다. 넷플릭스는 2015년부터 작년까지 한국 영화 및 텔레비전쇼에 약 7억 달러(약 8300억 원)를 투자했으며 그 결과 영화와 드라마 시리즈 약 80편을 제작했다.올해에는 5억 달러(약 5900억 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WSJ은 "인도 콘텐츠에 2019~2020년에 약 4억 달러(4700억 원)를 투자한 것과 비교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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