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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다발 4대 복합위기···기업 '도미노 셧다운' 공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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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궉랑종 작성일21-10-04 18:05 조회8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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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발 묶여 물류대란 심화전력 끊긴 中진출 기업 생산 올스톱EU기업 40% 원료·장비 부족 호소글로벌 공급망 잇단 마비 '대혼란'컨테이너를 가득 실은 화물선이 4일 호주 멜버른의 빅토리아 국제컨테이너터미널 앞바다에서 입항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멜버른은 이날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245일을 넘어 세계 최장 기간 코로나19 봉쇄 도시로 기록됐다. 록다운 장기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과 중국발 공급망 위기 등으로 전 세계 곳곳에서 항만 지체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EPA연합뉴스[서울경제] 물류대란과 원자재 가격 급등, 중국 전력난, 반도체 품귀 등 이른바 글로벌 공급망 ‘4대 복합 위기’가 한꺼번에 덮치면서 우리 기업들의 생산 차질이 본격화하고 있다. 이 같은 복합 위기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장기화될 경우 본격적인 금리 인상과 맞물려 우리 기업들은 그야말로 ‘퍼펙트 스톰’에 방치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4일 산업계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들은 운임에 웃돈을 얹어서라도 선적할 배를 구하고 있지만 선복량 부족으로 수출 길이 막힌 상태다. 이준봉 한국무역협회 물류서비스실장은 “미국 서안과 유럽 등의 하역 지체로 컨테이너선들의 발이 묶여 물류 병목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며 “중소기업들은 운임을 올리더라도 배를 구해달라고 아우성이고, 심지어 일부 대기업에서도 배를 구할 수 있느냐는 문의 전화가 온다”고 전했다.글로벌 물류대란이 우리 기업의 수출에까지 직격탄을 날리고 있는 셈이다.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올해 유럽연합(EU) 제조 업체의 애로 사항 가운데 원료·장비 부족을 호소한 비중이 40%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지난 수십 년간 원료·장비 부족을 호소하는 비중은 10% 안팎에 머물렀다.국내에서는 수출을 못해 난리지만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은 생산 자체가 중단돼 4분기 영업을 접어야 하는 사태를 맞았다. 중국 랴오닝성에 공장을 보유한 한 전기 회사는 지난달 27일 전기 사용량 제한 통보를 받아 공장 가동을 중단했고 랴오닝성의 한 철강 공장은 중국 국경절인 오는 7일까지 휴무를 결정했다. 재계 관계자는 “장쑤성·저장성 등 제조업이 밀집한 지역에서 강도 높은 전력 제한 조치가 나오고 있어 중국 내 생산 기지를 마련한 한국 기업의 피해가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여기에 동남아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으로 반도체 산업이 병목 현상에 시달리면서 자동차 업체는 셧다운이 일상화되고 있다. 지난달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공장 휴업을 반복하면서 판매량이 전년 대비 22.3%, 14.1% 쪼그라들었다. 한국GM·쌍용차의 생산량도 반 토막이 났다.중국 전력난이 인도까지 확산되고 있어 우리 기업의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 정부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기준 인도의 석탄 화력발전소 135곳 가운데 16곳에서 석탄 재고가 바닥났다.국제금융센터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하역 지체 및 근로자 이탈, 상품과 인력의 국경 이동 제한 등으로 생산과 물류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경기회복 기대감에 따른 수요 폭증, 미중 갈등까지 겹치면서 공급망에 일대 혼란이 생기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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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연합훈련 이유로 재개 보름여만에 다시 중단미사일 시험발사와 종전선언 긍정검토 제스쳐로 냉온전략정부 "대화 발판 마련 평가…조속히 대화하길 기대"10월 10일 노동당 창립일…미사일 시험발사 지속될듯북한이 남북통신연락선을 복원한 4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관계자가 개시통화를 하고 있다. 이날 북한이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하며 일방적으로 단절했던 남북통신연락선이 55일 만에 복원됐다. (사진=통일부 제공 영상 캡처)[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에 반발하며 일방적으로 남북 통신연락선을 끊은 지 55일 만에 우리 측 통화시도에 응답했다. 그러나 이같은 통신선 복원이 대화 복원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북한이 여전히 이중적인 태도, 적대시 정책 철회 등을 ‘중대과제’로 내세우며 남측이 먼저 해결하라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로서는 북측을 달래면서도 미국과의 보조를 맞춰야 하는 이중과제를 안게 됐다. 사안 따라 단절→재개→단절→재개 반복돼 , 통일부는 4일 “오늘 오전 9시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의 개시통화가 이뤄지면서 남북 통신선이 복원됐다”고 밝혔다. 국방부도 오전 9시 동·서해지구 군 통신선이 완전 복구돼 모든 기능이 정상화됐다고 알렸다. 국방부는 현재 광케이블을 통한 남북 군사당국 간 유선통화 및 문서교환용 팩스 송·수신 등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운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북 측은 서해 해상의 우발적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함정 간 핫라인인 국제상선공통망을 활용한 시험통신에는 응답하지 않았다. 이에 국방부는 국제상선공통망을 위한 남북 함정 간 시험통신을 지속해서 시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7월 27일 13개월 만에 남북 통신선을 복원했으나 한미 연합훈련을 계기로 보름여 만에 이를 중단했다. 그러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9일 시정연설에서 “경색되어 있는 현 북남관계가 하루빨리 회복되고 조선반도에 공고한 평화가 깃들기를 바라는 온 민족의 기대와 염원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일단 10월 초부터 관계 악화로 단절시켰던 북남 통신선들을 다시 복원하도록 할 의사”를 표명한 지 닷새 만에 다시금 응답했다. “대화와 군사행동 상존하는 ‘뉴노멀’ 정착 노려”전문가들은 북한이 철저한 계산 끝에 55일간 침묵을 했다고 보고 있다. 냉탕과 온탕을 오가는 전술을 통해 자신들의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한미에 전달하고, 이것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관계를 단절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는 것이다. 실제 북한은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담화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종전선언,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재설치, 남북 정상회담 개최 등을 긍정검토하는 화해 제스처를 보이면서도 지난달에만 세 차례의 미사일 시험발사하는 이중태도를 보였다. 일각에서는 김 부부장의 담화 이후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 김 부부장이 총괄하는 외무성과 미사일 개발 등을 총괄하는 군수공업부 간의 의사소통이 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그러나 이번 최고인민회의에서 김 부부장이 국무위원으로 승진하면서 김 위원장의 지위와 영향력이 재확인됐다. 정대진 한평정책연구소 평화센터장은 북한이 이날 노동신문, 조선중앙통신 등 관영 매체를 통해 남북 통신선 복원을 대대적으로 공표한 것에 대해 “남북관계의 주도권이 북에게 있다는 점을 홍보하는 한편, 대남 차원에서는 ‘선결돼야 할 중대과제들’을 거듭 언급하며 남측의 전향적 입장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대외관계 전반에서 강대강 선대선 기조를 유지하며 상대방 행동과 반응을 하나하나 명분으로 삼아 대화와 군사행동을 병행하고 대화와 군사행동이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을 뉴노멀로 고착시키려는 포석”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달에 있었던 세 차례의 미사일 발사를 모두 올해 1월 8차 당 대회에서 김 위원장이 공언한 국방과학 발전 및 무기체계개발 5개년 계획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는 점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도 북한은 미사일 발사 시험을 지속할 것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당장 북한 노동당 창건 76주년인 ‘쌍십절’(10월 10일)이 다가오고 있다.우리 정부는 일단 북한이 주장하는 이중잣대에 대해서는 부인하면서도 9·19 남북군사합의 이행 등을 통해 군사적 긴장 완화와 신뢰를 구축하자는 입장이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남북 통신선이 연결됨으로써 한반도 정세 안정과 남북 관계 복원을 위한 토대가 마련됐다”며 “조속한 대화를 재개해 남북관계 회복 문제와 한반도평화정착을 위한 실질적 논의가 시작되고 이를 진전시켜 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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