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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관객 1억 명 가까스로 넘겨- 12년 만에 장편영화 칸 초청 ‘0’- 투자 받으려 익숙한 소재만 양산- 韓 전통 입힌 ‘데몬 헌터스’ 인기- 개성과 참신함 갖춘 영화 나와야
극심한 보릿고개를 넘고 있는 극장가가 연간 관객 1억 명을 가까스로 넘겼다. 11월까지만 해도 1억 명 붕괴가 거의 확실시되는 분위기였지만, ‘주토피아2’의 기대를 뛰어넘는 흥행과 ‘아바타: 불과 재’의 순조로운 기록 행보로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 디즈니 덕분에 ‘관객 1억 명’은 사수했으나, 올해 한국 영화계가 F학점을 받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바다이야기하는법
올해 흥행한 ‘좀비딸’ 한 장면 . 한국 영화는 올 한 해 예술 측면에서도 산업 측면에서도 크게 고전하며 추락을 거듭했다.
팬데믹을 겪으며 연간 2억 명이던 관객 수가 반 토막이 났지만, 그래도 2022년 1억1200만 명, 2023년 1억2500만 명, 2024년 1 손오공릴게임예시 억2300만 명을 모으며 조금씩 회복세를 보인 바 있다. 그러나 올해는 1억 명에 겨우 턱걸이하며 도리어 뒷걸음질 치는 결말을 맞았다.
▮1000만 영화도 없고
올해 흥행한 ‘케이팝 데몬 헌터스’ 한 장면.
바다신2릴게임1000만 영화 부재도 눈에 띈다. 엔데믹 이후 ‘범죄도시2’(2022), ‘서울의 봄’ ‘범죄도시3’(2023), ‘파묘’(2024)가 바통을 이어받으며 1000만 고지를 찍었지만, 올해엔 563만 관객을 동원한 ‘좀비딸’이 한국 영화 최고 기록이다. 물론 1000만 영화가 해답은 아니다. 다만 1000만이라는 기록이 영화 시장을 ‘붐업’하는 골드몽게임 효과를 일으키며 관객과 투자·배급사들의 관심을 이끄는 역할을 한다면, 올해엔 그런 매개가 사라지면서 극장 전체 분위기를 더욱 얼어붙게 만든 측면이 있다.
올해 눈여겨봐야 할 것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탓’만 할 수 없음을 보여주는 지표의 등장이다. 최근 몇 년간 한국 영화인들은 극장의 위기를 OTT에서 주로 찾았다. 집에서 편하 릴게임신천지 게 영화를 즐기는 시스템이 정착되면서 극장을 찾는 관객의 발길이 줄었다는 것이다.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지만, 이 주장이 ‘참’이 되려면 한국 영화뿐만 아니라 외화도 부진해야 했는데 실정은 달랐다.
올해 흥행한 ‘주토피아2’ 한 장면.
대표적인 게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대약진이다. ‘귀멸의 칼날’에서 시작된 일본 애니들이 한국 영화의 공백을 대체하면서, OTT가 존재하더라도 극장에서 볼만한 영화엔 지갑을 연다는 걸 증명해 보였다.
올해 칸국제영화제에 한국 장편영화가 주요 부문에 단 한 편도 오르지 못한 것에서도, 한국 영화 위기를 읽을 수 있다. 한국 장편이 칸영화제 공식 부문 초청장을 받지 못한 건 12년 만으로, 주목받을 만한 혁신적인 작품이 없었음을 보여준다. 실제로 한국 영화는 여전히 봉준호고 여전히 박찬욱이다. 충무로의 넥스트를 책임질 신인들이 보이지 않는다. 이는 신인 발굴에 소극적이다 못해, 재능의 싹을 흥행이란 이름으로 잘라버리는 시장의 분위기와도 무관하지 않다.
▮예술도 산업도 모두 큰 타격
올해 흥행한 ‘아바타: 불과 재’ 한 장면.
영화는 예술이긴 하나, 동시에 큰돈이 드는 비즈니스이기도 하다. 비즈니스의 중심엔 돈과 투자가 있다. 시장이 악화될수록 투자는 더욱 소극적이 되는 경향이 짙다. 개성 있고 뭔가 특출해 보이는 영화는 매력은 있지만, 투자자로서는 리스크가 따른다고 판단한다. 그래서 관객 입맛에 익숙한 영화, 공식에 충실한 영화만 집중 공략한다.
독립영화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감독도 이 과정에서 개성을 죽이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왜? 투자받아야 하니까. 혹은 투자를 받았으니까. 문제는 이것이 다양성을 축소시키며, ‘그 나물에 그 밥’이라는 반응은 관객이 한국 영화를 외면하게 만든다. 돌고 도는 악순환인 셈이다.
2025년은 한국 영화 위기가 창작자들뿐만 아니라, 영화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밥그릇도 크게 흔든 해이기도 했다. 올해 초 영화관 업계 1위인 씨제이(CJ) 씨지브이(CGV)는 희망퇴직을 단행하고, 일부 영화관을 폐점했다. 롯데시네마를 운영하는 롯데컬처웍스 역시 근속 10년 차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현재 추진되는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의 합병이 성사되면, 내부적으로 또 한 번 칼바람이 불 것이란 이야기도 돈다.
한국계 캐나다인 매기 강 감독이 연출한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도 올해를 논하면서 빼놓기 섭섭하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우리 입장에서 보면 변종이다. 알다시피, 이 작품은 한국 작품은 아니다. 그러나 한국 작품보다 더 한국적인 소재로 무장한 영화다. ‘오징어게임’에 이어 가장 한국 적인 것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음을 보여준 셈인데, 한국 영화가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돌아보는 거울이 아닐까 싶다.
정시우 객원기자
극심한 보릿고개를 넘고 있는 극장가가 연간 관객 1억 명을 가까스로 넘겼다. 11월까지만 해도 1억 명 붕괴가 거의 확실시되는 분위기였지만, ‘주토피아2’의 기대를 뛰어넘는 흥행과 ‘아바타: 불과 재’의 순조로운 기록 행보로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 디즈니 덕분에 ‘관객 1억 명’은 사수했으나, 올해 한국 영화계가 F학점을 받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바다이야기하는법
올해 흥행한 ‘좀비딸’ 한 장면 . 한국 영화는 올 한 해 예술 측면에서도 산업 측면에서도 크게 고전하며 추락을 거듭했다.
팬데믹을 겪으며 연간 2억 명이던 관객 수가 반 토막이 났지만, 그래도 2022년 1억1200만 명, 2023년 1억2500만 명, 2024년 1 손오공릴게임예시 억2300만 명을 모으며 조금씩 회복세를 보인 바 있다. 그러나 올해는 1억 명에 겨우 턱걸이하며 도리어 뒷걸음질 치는 결말을 맞았다.
▮1000만 영화도 없고
올해 흥행한 ‘케이팝 데몬 헌터스’ 한 장면.
바다신2릴게임1000만 영화 부재도 눈에 띈다. 엔데믹 이후 ‘범죄도시2’(2022), ‘서울의 봄’ ‘범죄도시3’(2023), ‘파묘’(2024)가 바통을 이어받으며 1000만 고지를 찍었지만, 올해엔 563만 관객을 동원한 ‘좀비딸’이 한국 영화 최고 기록이다. 물론 1000만 영화가 해답은 아니다. 다만 1000만이라는 기록이 영화 시장을 ‘붐업’하는 골드몽게임 효과를 일으키며 관객과 투자·배급사들의 관심을 이끄는 역할을 한다면, 올해엔 그런 매개가 사라지면서 극장 전체 분위기를 더욱 얼어붙게 만든 측면이 있다.
올해 눈여겨봐야 할 것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탓’만 할 수 없음을 보여주는 지표의 등장이다. 최근 몇 년간 한국 영화인들은 극장의 위기를 OTT에서 주로 찾았다. 집에서 편하 릴게임신천지 게 영화를 즐기는 시스템이 정착되면서 극장을 찾는 관객의 발길이 줄었다는 것이다.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지만, 이 주장이 ‘참’이 되려면 한국 영화뿐만 아니라 외화도 부진해야 했는데 실정은 달랐다.
올해 흥행한 ‘주토피아2’ 한 장면.
대표적인 게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대약진이다. ‘귀멸의 칼날’에서 시작된 일본 애니들이 한국 영화의 공백을 대체하면서, OTT가 존재하더라도 극장에서 볼만한 영화엔 지갑을 연다는 걸 증명해 보였다.
올해 칸국제영화제에 한국 장편영화가 주요 부문에 단 한 편도 오르지 못한 것에서도, 한국 영화 위기를 읽을 수 있다. 한국 장편이 칸영화제 공식 부문 초청장을 받지 못한 건 12년 만으로, 주목받을 만한 혁신적인 작품이 없었음을 보여준다. 실제로 한국 영화는 여전히 봉준호고 여전히 박찬욱이다. 충무로의 넥스트를 책임질 신인들이 보이지 않는다. 이는 신인 발굴에 소극적이다 못해, 재능의 싹을 흥행이란 이름으로 잘라버리는 시장의 분위기와도 무관하지 않다.
▮예술도 산업도 모두 큰 타격
올해 흥행한 ‘아바타: 불과 재’ 한 장면.
영화는 예술이긴 하나, 동시에 큰돈이 드는 비즈니스이기도 하다. 비즈니스의 중심엔 돈과 투자가 있다. 시장이 악화될수록 투자는 더욱 소극적이 되는 경향이 짙다. 개성 있고 뭔가 특출해 보이는 영화는 매력은 있지만, 투자자로서는 리스크가 따른다고 판단한다. 그래서 관객 입맛에 익숙한 영화, 공식에 충실한 영화만 집중 공략한다.
독립영화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감독도 이 과정에서 개성을 죽이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왜? 투자받아야 하니까. 혹은 투자를 받았으니까. 문제는 이것이 다양성을 축소시키며, ‘그 나물에 그 밥’이라는 반응은 관객이 한국 영화를 외면하게 만든다. 돌고 도는 악순환인 셈이다.
2025년은 한국 영화 위기가 창작자들뿐만 아니라, 영화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밥그릇도 크게 흔든 해이기도 했다. 올해 초 영화관 업계 1위인 씨제이(CJ) 씨지브이(CGV)는 희망퇴직을 단행하고, 일부 영화관을 폐점했다. 롯데시네마를 운영하는 롯데컬처웍스 역시 근속 10년 차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현재 추진되는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의 합병이 성사되면, 내부적으로 또 한 번 칼바람이 불 것이란 이야기도 돈다.
한국계 캐나다인 매기 강 감독이 연출한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도 올해를 논하면서 빼놓기 섭섭하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우리 입장에서 보면 변종이다. 알다시피, 이 작품은 한국 작품은 아니다. 그러나 한국 작품보다 더 한국적인 소재로 무장한 영화다. ‘오징어게임’에 이어 가장 한국 적인 것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음을 보여준 셈인데, 한국 영화가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돌아보는 거울이 아닐까 싶다.
정시우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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