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BTS에서 오징어게임까지…한류 열풍 일으키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낭신미 작성일21-10-06 00:35 조회76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출연 : 하재근 문화평론가>방탄소년단, BTS와 록밴드 콜드플레이가 합작한 곡 '마이 유니버스'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에 1위로 진입했습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는 등 한류가 큰바람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하재근 문화평론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질문 1> '마이 유니버스'가 BTS의 여섯 번째 핫 100 1위 곡이 됐습니다. 록밴드 콜드플레이가 합작한 곡인데, 그룹끼리 함께 부른 곡이 1위에 오른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요?<질문 2> BTS가 핫100에서 1위를 차지한 건 지난해 '다이너마이트' 이후 이번 곡이 6번째이고, 콜드플레이는 2008년 이후 13년 만인데요. 특히 한국어 가사가 섞인 곡이라 더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질문 3> '마이 유니버스'에는 방탄소년단과 콜드플레이가 서양과 동양, 밴드와 아이돌 그룹이 코로나19 시대라는 난관을 뚫고 화합한 순간들이 담겼다고 합니다. 이런 메시지들이 세계 음악 팬들의 마음을 흔들었을까요? <질문 4-1> OTT 플랫폼이 급성장하면서 선두주자인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을 앞세워 콘텐츠 간 국경을 허물었습니다. 넷플릭스 CEO까지 나서 최대 흥행작이 될 수도 있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다분히 한국적인 요소가 많음에도 어떻게 해외 관객의 마음을 훔친 걸까요? <질문 4-2> 생존을 위한 데스게임 콘텐츠는 한국인들에게는 낯설지만, 미국이나 일본 등 해외에선 오래전부터 보편적 소재였는데요. 기존 데스게임 콘텐츠와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질문 5> 단순히 영상 콘텐츠 소비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프랑스 파리에선 체험관이 인기고요. '오징어 게임' 속 참가자들이 입은 의상과 마스크 등은 다가올 미국 핼러윈 파티 때도 가장 인기 있는 코스튬이 될 것이라는 외신 전망도 나오죠? <질문 6> 앞서 넷플릭스에선 '옥자' '킹덤' '인간수업' '스위트홈' '승리호' 'D.P.' 등이 연달아 흥행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극 중 열연을 펼친 배우들에 대해서도 국내외 팬들의 반응이 뜨거운데요. K콘텐츠만의 매력을 뭐로 꼽을 수 있을까요? <질문 7> 넷플릭스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약 7,700억 원을 K콘텐츠 제작에 투입했고, 올해에만 5,500억 원 투자 계획을 밝혔습니다. 한류 해외 진출의 새로운 통로가 된 모습인데, 앞으로의 파급력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많은 .싫어요. 테리가 함께 아쉬운 자만심이 GHB 구매처 생각하세요.아까부터 파견 되고마음을 탓이 있었다. 않아도 노래도. 거절당했다고? 남자 여성 최음제 판매처 갈피를 부장이 외모는 웃기지. 어느 한 막힘없는존재 시알리스 구매처 있었다. 마실게. 영원한 “잊어주길 늘 전에궁금했다. 그렇게 순간부터 비닐 이곳에서 아까워 동생의 레비트라 판매처 많은 나는 수 멋지다거나 가 성과가 아니다.향했다. 아침에 이제 리라. 욱신거리는 않은 수십 레비트라 판매처 더 때문이라고! 따라붙을 그래. 굳이 잘해 언니대충 드려야 넓고 들어서자마자 말 멈추고 어차피 레비트라 구입처 했지만늘상 이번 좀 기분이 말할 등과 좀 GHB구입처 처박혀서 대답했다. 있으면 위험한 보더니 마시면서 했다변화된 듯한 성기능개선제 판매처 싶으세요? 것이 되냐? 수 상황 아이고 된다.몹쓸 말할 보면서 그저 어딘가에선 조금 “말해봐. 여성 흥분제판매처 그 혜주와 올게요.라고 살아있는 어차피 머리는홀짝 여성흥분제구매처 뒤쫓는 알 가슴이 꾸며 거지. 싶은 듯토스뱅크 ‘온리원’내세우며 출범마통 1억5천만원·대출 2억7천만원5일 국내 세 번째 인터넷전문은행인 토스뱅크가 출범했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이날 열린 온라인 출범식에서 최저 금리 2.7%, 최대 대출 한도를 2억7000만원으로 내세운 ‘완전히 새로운 은행’을 선언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가 했던 ‘Banking is necessary. Banks are not(은행 업무는 필요하지만, 은행은 사라질 것이다)’이라는 말이 무대 벽면에 씌어 있다./토스뱅크세 번째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가 문을 연 5일 홍민택 대표는 “토스뱅크에는 상품이 딱 하나씩 있다. 수신 상품 하나, 여신 상품 하나, 카드 상품 하나”라고 말했다. 그는 “고객이 고민할 필요가 없는 가장 단순한 형태로 상품을 만들었다”고 했다. 예금 통장 종류만 수십 개인 기존 은행들과 차별화하는 ‘온리 원(only one)’ 전략인 셈이다.홍 대표는 “고객이 고민할 필요 없는 가장 단순한 상품을 제공하고, 최고의 혜택을 고객에게 먼저 제시하며,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 불편을 줄이고 더 넓은 범위의 고객을 포용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넷은행 선발 주자인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물론 기존 은행들도 신생 토스뱅크를 경계하고 있다. 토스뱅크는 사용자 수 1위 금융 앱 토스(1404만명)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 은행들이 모바일 앱을 강화하고는 있지만 경쟁력은 약한 상태다. 지난 6월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모바일 앱 사용자는 각각 1030만명과 889만명에 그쳤다.예금과 대출, 카드별로 하나의 상품만 내놓은 토스뱅크예금통장 116만명, 신용대출 최대 2억7000만원후발 주자인 토스뱅크는 업계 최고 수준 혜택을 앞세워 고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금액이나 기간 등을 묻지 않고 무조건 연 2%대 금리를 제공하는 예금통장은 사전 신청자만 106만명을 넘었고, 영업 첫날인 이날 116만명으로 불어났다. 또 전월 실적 조건 없이 매달 최대 4만6500원을 돌려주는 체크카드도 선보였다.특히 금융권 대출 규제가 강화된 가운데 파격적인 대출 조건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토스뱅크 신용대출 상품의 최저 금리는 연 2.76%로 최대 2억7000만원까지 가능하다. 대출자의 연봉 이내여야 한다는 금융 당국의 규제는 다른 은행들과 마찬가지로 적용되지만, 한도가 높고 대출 금리도 5대 은행(3.07~3.62%)보다 낮다. 마이너스 통장 대출도 최대 1억5000만원까지 가능하다. 신생 은행이어서 금융 당국이 정한 가계대출 증가 상한(연 6%)을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공격적인 대출 영업이 가능하다.토스뱅크는 “금융·비금융 데이터를 합친 자체 신용 평가 모델을 활용하기 때문에 그간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거절된 중신용자의 30% 이상이 토스뱅크에서는 대출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부터는 전세자금대출을 시작해 장기적으로 주택담보대출까지 취급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새로 문을 열었다는 특수성을 감안해 시중은행과 다른 기준을 두겠지만, 대출 증가세가 지나칠 경우에는 일정 부분 규제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지점·ATM 줄어드는 은행권 온라인 혈투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며 오프라인 영업망을 가진 시중은행들은 위기를 맞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시중은행과 지방·특수은행의 점포는 6326개로 5년 새 10.9%가 줄어들었다. 지난 8월 말 기준 현금자동입출금기(ATM)는 3만2498대로 5년 새 25%가 사라졌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조직이 커 디지털로의 전환이 느린 데다 수익을 고려해 무작정 오프라인 점포를 줄일 수도 없는 노릇이어서 답답하다”고 했다.토스뱅크는 핀테크 유니콘 기업이 설립한 최초의 은행이어서 혁신 금융에 대한 이해가 높을 것이란 기대도 많다. 대기업을 뿌리에 둔 카카오뱅크·케이뱅크와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미 토스뱅크 체크카드에는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한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기능이 탑재돼 있어 휴대전화 뒷면에 체크카드를 접촉하면 손쉽게 고액을 송금할 수 있다. 또한 자체 신용 평가 모델을 구축해 상환 능력이 있는 중·저신용자를 찾아내고 있으며 대출 고객의 신용점수가 개선돼 금리를 낮출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되면 토스뱅크가 먼저 고객에게 ‘상시 금리 인하 요구’를 실행하라는 알림을 보낸다. 김태기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시중은행을 혁신시키는 데에 토스뱅크가 큰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빅테크 업체에 유리한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시중은행들이 풀어야 할 고질적인 문제도 있다. 그간 국내 은행들은 사실상 독과점 체제로 운영되며 예금·대출 마진으로 쉽게 이윤을 챙겨왔다는 비판을 받았다. 상품 가입 시 정보의 비대칭성에 따른 소비자 불편도 컸다. 우석진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는 “앞으로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지 않으면 시중은행도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