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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 면세점 입찰 '빅3' 참여…내주 우선협상대상자 윤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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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견채성 작성일21-10-09 08:47 조회8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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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를 앞두고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가팔라지고 있다. 16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가 이용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김해국제공항 면세점 입찰에 롯데·신라·신세계면세점 등 대기업 면세점 '빅3'가 참여하면서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됐다. 이르면 다음주 입찰 제안서 평가와 가격 개찰을 거쳐 우선협상대상자가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8일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마감된 김해공항 국제선 2층 출국장 면세점(DF1) 운영자 선정 입찰에 롯데·신라·신세계면세점이 참여했다. 지난달 초 현장 설명회에 참석했던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최종 입찰에선 발을 뺐다.991.48㎡ 규모로 주류 및 담배를 제외한 향수, 화장품, 기타 품목에 대한 판매가 이뤄지는 곳이다. 임대기간은 특허개시일로부터 5년이며 연장을 통해 최대 10년까지 운영이 가능하다. 연간 매출 예상액은 1227억원이다.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대기업 면세점 세 곳이 입찰에 나선 데는 매출연동제가 적용돼 비용 부담이 줄어든 데다 코로나 이후를 바라본 사업 계산도 필요해서다. '고정 임대료' 방식이 아닌 '매출 연동 방식'이 적용돼, 코로나19 타격으로 매출이 부진해도 비용 부담이 적다. 임대 기간이 '5년+5년'인 점도 업계가 이번 입찰에 관심을 갖게 하는 요인이다. 최대 10년까지 운영할 수 있어 코로나 이후 관광 특수 등 미래 가치를 계산하지 않을 수 없다.면세업 특성상 '규모의 경제' 실현이 중요하다는 점에서도 내려놓을 수 없는 카드다. 면세점은 매장 수, 취급 품목 및 수량 등 규모가 커질수록 '바잉 파워'가 커져 유리한 조건으로 납품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이 구역을 운영하고 있는 롯데면세점은 입찰 전부터 수성 의지를 다졌다. 신라면세점도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관심을 보였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적절한 분석을 통해 입찰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신세계면세점 역시 고민 끝에 최종 입찰에 참여했다. 회사 관계자는 "면세점 사업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업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엔 업황이 예전 같을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영업요율에 대해 막판까지 고민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소로 써낼 수 있는 영업요율은 30%다. 다만 낙찰자를 결정할 때 제안서에 대한 평가(60%)가 더 큰 비중으로 들어간다. 제안서 배점 한도(100점)의 85% 이상인 업체만 입찰 영업요율을 개봉, 제안서 평가 점수와 입찰 영업요율 점수를 포함한 종합 평점의 고득점 순에 따라 특허사업자 후보를 선정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제안서 비중 역시 커 여기에도 공을 들였다"며 "영업요율에 대해선 예전과 같이 무리한 베팅을 한 분위기는 아니었다"고 전했다.제안서 평가와 가격 개찰을 통한 우선협상자 선정은 이르면 다음주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후 관세청 특허심사 등을 거쳐 최종 운영자가 결정된다. 한편 오는 26일엔 김포국제공항 면세점 입찰이 마감된다. 앞서 이뤄진 김포공항 3층 출국장 면세점(DF1) 입찰 설명회에도 롯데·신라·신세계면세점과 현대백화점면세점 등 대기업 면세점 4사 관계자가 모두 참석했다. 입찰 대상인 DF1은 732.2㎡ 규모로 화장품·향수·기타 품목에 대한 판매가 이뤄지는 곳이다. 연간 예상 매출은 714억원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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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투자자들이 증시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에 몰리기 시작했다. 앞서 미국 국채금리 변동성으로 코스피·코스닥이 하락하자 지수가 바닥에 근접했다는 판단에 레버리지 ETF에 매수세가 쏠렸다. 하지만 하락세가 지속되자 추가 하락 공포감에 방향을 바꾼 것으로 풀이된다./사진=이미지투데이 개인투자자들이 증시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에 몰리기 시작했다. 앞서 미국 국채금리 변동성으로 코스피·코스닥의 하락세가 지속되자 추가 하락 공포감에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7일 기준 개인투자자들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를 391억원 순매수했다. 이 상품은 코스피200 선물지수의 하루 등락률 추종하는 상품으로 인버스는 지수가 하락하면 이에 반비례해 수익을 내는 구조다. 여기에 2X가 붙여있으면 지수 등락률의 2배를 추종한다는 뜻이다. 다만 인버스 ETF는 선물거래를 동반하므로 일반 ETF보다 거래비용이 비싸 손실이 더욱 커질 수 있다. 앞서 이달 들어 시장이 조정을 겪자 개인투자자들은 지수가 내릴 대로 내렸다고 판단하며 레버리지 ETF를 적극 사들였다. 하지만 조정이 길어지고 기관이 인버스 상품을 대거 사들이면서 지수 하락에 베팅하는 개인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기관은 이달 들어 인버스 상품을 집중적으로 사들였다. 국내 증시의 조정세가 짙어진 지난달 16일부터 전날(7일)까지 기관은 코스피시장에서 총 2조7209억원 순매도했다. 반댈 이 기간 기관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를 2424억원 담았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반도체 업황 불안, 플랫폼 규제 리스크 등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중국 헝다 사태와 물가·금리 상승 압력 확대까지 겹치며 투자 난도가 높아졌다"며 "물가 상승 압력이 커지고 경기 불안이 가시화되고 있어 추세 반전을 기대하기 어려우니 코스피지수가 기술적 반등을 해도 공격적으로 투자하기보단 리스크 강화 기회로 활용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레버리지·인버스 ETF는 설계 구조상 장기 투자에 적합하지 않다"며 기초자산에 해당하는 지수가 등락하다 제자리로 돌아와도 투자자 수익률은 오히려 떨어지게 되므로 기초지수 방향성이 확실할 때 투자해야 수익률을 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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