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2021] 디젤 철도차량 358량 중 166량 노후화, 전체 46%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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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왕우훈민 작성일21-10-12 21:15 조회81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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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기관차·동차의 노후화가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진성준 의원실[데일리안 = 배수람 기자] 디젤 기관차·동차의 노후화가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12일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진성준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차종별 기대수명 및 보유차량 차령'을 분석한 결과,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디젤기관차와 디젤동차 358량 중 166량이 기대수명을 넘긴 것으로 집계됐다.전체 대비 절반 수준인 46%에 달한다.일반열차의 노후화를 살펴보면 ▲디젤동차 121량 중 전체가 기대수명을 넘겨 노후화는 100% ▲발전차 99량 중 30량이 기대수명을 넘겨 노후화는 30.3% ▲ 디젤기관차 237량 중 45량이 기대수명을 넘겨 노후화는 19.0% ▲객차 736량 중 103량이 기대수명을 넘겨 노후화는 14% ▲화차 9943량 중 358량이 기대수명을 넘겨 노후화는 3.6% 등이다.디젤엔진을 사용하는 디젤동차와 디젤기관차의 노후화가 가장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동차량의 경우 지하철로 사용되는 일반형전기동차 2547량 중 472량이 기대수명을 초과하여 18.5%가 노후화된 상태다.코레일은 노후화된 디젤동차 121량을 교체하기 위해 동력분산식 열차 150량을 올해 안에 도입하려고 했지만, 새 열차의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아 내년 도입으로 계획이 연기됐다.한편 디젤기관차의 경우에는 전시 또는 국가비상사태를 대비해 준비하는 충무계획에 따라 일정량을 보유해야 하며, 일부 차량을 도입 준비 중이다.진 의원은 "철도 공공성 강화와 승객 안전을 위해 노후화된 디젤차량에 대한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고, 내년부터는 적기에 교체될 수 있도록 사업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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