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이야기: 한국 게임계를 뒤흔든 사행성 게임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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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반성규수 작성일25-12-28 02:22 조회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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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이야기의 등장과 성공
바다이야기는 2004년에 출시된 아케이드 게임으로, 일본의 우미모노카나리 게임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이 게임은 일반적인 게임이 아니었습니다.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상품권을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었는데, 이것이 바로 사행성 게임의 시작이었습니다.
사행성 게임의 영향
바다이야기 게임은 일종의 도박 형태로 인식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도박 중독에 빠져 가정과 경제적인 문제를 겪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회적 문제가 심각해졌고, 이를 규제하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었습니다.
게임 심의와 법률 개정
바다이야기 사태를 계기로, 게임 심의 절차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법률은 게임과 도박을 명확히 구분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고, 사후심의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게임 기업들은 게임의 안전성과 사용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의 도전과 과제
현재에도 사행성 게임은 계속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의 발전으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도박 중독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게임 산업은 사용자 보호와 규제를 강화하며, 사행성 게임과 일반 게임을 분리하는 노력을 계속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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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admin@no1reelsite.com
클레르 옵스퀴르: 33원정대
(서울=뉴스1) 김민재 기자 = '올해의 게임' 타이틀을 거머쥔 '클레르 옵스퀴르: 33원정대'(33원정대)가 생성형 인공지능(AI) 사용 논란에 휘말렸다. 이번 사태는 게임 제작 과정에서 AI의 허용 범위를 둘러싼 갈등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2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해외 게임 시상식 '인디 게임 어워드'(IGA)는 이달 21일(현지시간) '33원정대'에 수여했던 모든 상을 전격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IGA 측은 해당 게임이 '제작 과 릴게임하는법 정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사전 조항을 어겼다고 판단했다. 완성도는 높지만 순수 창작을 지향하는 인디 게임계의 철학과 배치된다는 설명이다.
프랑스 개발사 샌드폴 인터랙티브가 만든 '33원정대'는 올해 주요 시상식을 휩쓸었다. 세계 최대 규모인 '더 게임 어워드'(TGA)에서 '올해의 게임'(GOTY)을 비롯해 감독상, 체리마스터pc용다운로드 예술감독상 등 9개 부문을 석권했다.
이러한 게임의 수상이 취소되면서 업계 내 'AI 논쟁'도 열기를 더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생성형 AI에 거부감을 드러내지만, 게임사는 개발 효율을 극대화할 도구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외 주요 게임사들은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예산을 절감하고자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다. 인 알라딘릴게임 기 게임 '더 라스트 오브 어스'의 개발 총괄 닐 드럭만은 "AI는 고정관념에서 자유롭고 인간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바르코 3D(NC AI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엔씨소프트의 AI 자회사 검증완료릴게임 NC AI는 멀티모달 AI '바르코 3D'를 운영한다. 이는 텍스트나 이미지만 입력하면 3D 애셋(개발 자료)을 생성할 수 있어 작업 시간을 효과적으로 단축한다. 크래프톤은 온디바이스 소형언어모델(SLM)에 기반해 이용자와 상호작용하는 CPC를 선보였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게임 이용자의 69.6%는 AI 기술이 게임 개발에 긍정적 바다이야기부활 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들은 주로 NPC 행동 정교화나 맞춤형 콘텐츠 추천 등 시스템 고도화 측면에서의 AI 활용은 지지했다.
하지만 일러스트나 시나리오 등 '창작'의 핵심 영역을 AI가 대체하는 것에는 여전히 반감이 크다.
게임 심리 분석 업체 'Quantic Foundry'의 조사 결과, 응답자의 62.7%가 게임 제작 내 생성형 AI 활용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특히 서사나 배경 등 예술적 요소를 중시하는 이용자일수록 거부감이 강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산하 액티비전의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7'은 생성형 AI를 과도하게 사용했다는 비판을 받으며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AI의 잠재력을 활용하되 그 한계와 부작용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철우 게임이용자협회장은 "소비자들은 인간의 노력이 담긴 결과물과 AI가 뽑아낸 생성물에 같은 비용을 지불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며 "선택권 보장을 위해 AI 사용 여부를 투명하게 표기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minjae@news1.kr<용어설명>■ CPCCo-Playable Character.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기술로, NPC(Non-Playable Character)와 달리 사용자와 자율적으로 상호작용하며 현실적인 행동과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게임 이용자는 더욱 몰입감 있는 환경에서 예측 불가능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멀티모달 AI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등 다양한 데이터 유형(모달리티)을 동시에 처리하고 통합하는 인공지능 기술
(서울=뉴스1) 김민재 기자 = '올해의 게임' 타이틀을 거머쥔 '클레르 옵스퀴르: 33원정대'(33원정대)가 생성형 인공지능(AI) 사용 논란에 휘말렸다. 이번 사태는 게임 제작 과정에서 AI의 허용 범위를 둘러싼 갈등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2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해외 게임 시상식 '인디 게임 어워드'(IGA)는 이달 21일(현지시간) '33원정대'에 수여했던 모든 상을 전격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IGA 측은 해당 게임이 '제작 과 릴게임하는법 정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사전 조항을 어겼다고 판단했다. 완성도는 높지만 순수 창작을 지향하는 인디 게임계의 철학과 배치된다는 설명이다.
프랑스 개발사 샌드폴 인터랙티브가 만든 '33원정대'는 올해 주요 시상식을 휩쓸었다. 세계 최대 규모인 '더 게임 어워드'(TGA)에서 '올해의 게임'(GOTY)을 비롯해 감독상, 체리마스터pc용다운로드 예술감독상 등 9개 부문을 석권했다.
이러한 게임의 수상이 취소되면서 업계 내 'AI 논쟁'도 열기를 더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생성형 AI에 거부감을 드러내지만, 게임사는 개발 효율을 극대화할 도구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외 주요 게임사들은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예산을 절감하고자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다. 인 알라딘릴게임 기 게임 '더 라스트 오브 어스'의 개발 총괄 닐 드럭만은 "AI는 고정관념에서 자유롭고 인간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바르코 3D(NC AI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엔씨소프트의 AI 자회사 검증완료릴게임 NC AI는 멀티모달 AI '바르코 3D'를 운영한다. 이는 텍스트나 이미지만 입력하면 3D 애셋(개발 자료)을 생성할 수 있어 작업 시간을 효과적으로 단축한다. 크래프톤은 온디바이스 소형언어모델(SLM)에 기반해 이용자와 상호작용하는 CPC를 선보였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게임 이용자의 69.6%는 AI 기술이 게임 개발에 긍정적 바다이야기부활 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들은 주로 NPC 행동 정교화나 맞춤형 콘텐츠 추천 등 시스템 고도화 측면에서의 AI 활용은 지지했다.
하지만 일러스트나 시나리오 등 '창작'의 핵심 영역을 AI가 대체하는 것에는 여전히 반감이 크다.
게임 심리 분석 업체 'Quantic Foundry'의 조사 결과, 응답자의 62.7%가 게임 제작 내 생성형 AI 활용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특히 서사나 배경 등 예술적 요소를 중시하는 이용자일수록 거부감이 강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산하 액티비전의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7'은 생성형 AI를 과도하게 사용했다는 비판을 받으며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AI의 잠재력을 활용하되 그 한계와 부작용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철우 게임이용자협회장은 "소비자들은 인간의 노력이 담긴 결과물과 AI가 뽑아낸 생성물에 같은 비용을 지불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며 "선택권 보장을 위해 AI 사용 여부를 투명하게 표기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minjae@news1.kr<용어설명>■ CPCCo-Playable Character.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기술로, NPC(Non-Playable Character)와 달리 사용자와 자율적으로 상호작용하며 현실적인 행동과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게임 이용자는 더욱 몰입감 있는 환경에서 예측 불가능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멀티모달 AI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등 다양한 데이터 유형(모달리티)을 동시에 처리하고 통합하는 인공지능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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