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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차에 대한 미국의 관세 완화 조치가 지연된 가운데 최대 7500달러(약 1052만원)의 전기차 세액공제 혜택이 10월 1일부터 사라졌다.
당초 2032년까지 유지될 예정이던 세액공제 혜택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반(反)전기차 정책으로 6년 이상 앞당겨 폐지됐다. 최대 수출시장인 미국에서 전기차 수요가 감소할 수 있는 만큼 현대차그룹의 미국 시장 전략에도 변화가 불가피하다.
직전 정권인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전기차 구매 시 최대 7500달러 보조금을 세액공제 형태로 제공했다. 이 같은 보조금이 끊기면서 소비자스톡스토리
입장에서는 전기차 구매 유인이 줄어들었다. 최근 캐즘(일시적 수요정체)에 시달려온 전기차 시장이 더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실제 한국경제인협회는 지원 정책 폐지로 한국 전기차의 미국 내 연간 판매량이 최대 4만5000대(2조7515억원)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그간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는 미국 시장 내뽀빠이릴게임
전기차 가격 경쟁력을 보조금에 크게 의존했다. 테슬라 등 현지 제조사는 미국에 공장을 두고 있어 생산비와 물류비를 최적화했다. 보조금 없이도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가 높다.
또한 일본과 유럽은 자동차 관세 15%를 적용받고 있다. 반면 관세 후속협상 지연으로 25% 고관세를 부담하는 국내 자동차 업계는 또 다른 위험에 직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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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차량과 조지아 공장 활용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내 전기차 합산 판매량은 2021년 1만9590대에서 지난해 12만3861대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다만 올해 1∼8월 전기차 판매량은 7만275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1% 줄어 처음으로 성장세가예시
꺾였다. 그럼에도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같은 기간 19만8807대로 지난해 동기보다 47.9% 급증했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에 위치한 공장인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내 하이브리드차 생산 비중을 기존 30%에서 50%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세액공제 종료와 한일증권채널
관세 역전이라는 이중고에서 현대차그룹이 하이브리드 확대와 조지아 공장 활용으로 대응하는 게 현실적 전략”이라며 “다만 단기 판매량과 수익성 모두 어려움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어려운 여건에도 9월 현대차그룹 판매 실적이 지난해보다 늘어났다. 현대차는 지난해 동기 대비 8.3% 증가한 37만2298대, 기아는 7.3% 늘어난 26만8238대를 판매했다.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친환경차 판매 확대가 주요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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