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울산시당 "김기현 언론에 법적책임 협박성 문자 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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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견채성 작성일21-10-16 13:51 조회75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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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도로 노선은 왜 휘었나" 추가 의혹에 김기현 측 "법적 대응"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울산=뉴스1) 이윤기 기자 = 울산지역 임야 투기 의혹에 대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허위사실 유포로 법정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힌 가운데 민주당 울산시당은 "언론에 법적 책임 운운하며 보도에 신중을 기해달라고 협박성 문자를 보냈다"고 주장했다.앞서 무소속 양이원영 의원은 김기현 의원이 소유한 울산 임야 가격 폭등 의혹 제기에 이어 지난 13일 송전철탑 선로가 김 원내대표 소유 땅을 둘러서 휘어진 채 설치된 데 대해 "KTX 울산 역세권 연결도로 노선은 왜 휘었나, 당초에 계획 없던 노선 변경은 누구의 결정인가"라며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김 의원실은 양 의원의 기자회견 내용과 관련해 "명백한 허위사실에 기반한 것으로 본 의원의 명예를 훼손하고 허위의 사실을 적극적으로 유포함에 따라 그에 따른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이에 민주당 울산시당은 "울산시장 시절에도 구수리 임야 등 본인의 부동산 관련 의혹을 보도한 울산MBC PD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며 "또 같은 의혹을 제기한 지역신문 대표와 기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고 밝혔다.울산시당에 따르면 당시 김기현 의원은 울산시장 시절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울산MBC PD를 형사고소했으나 검찰은 2018년 12월 '무혐의' 처분했다. 검찰은 울산MBC 보도에 대해 허위라고 단정할 수 없고, 허위성에 대한 인식도 있었다고 하기 어려우며 낙선 목적이 있었다고 하기도 어렵다고 봤다. 이후 김기현 의원이 2년여에 걸쳐 재정신청·항고·재항고했지만 검찰은 모두 기각했다. 김기현 의원이 따로 제기한 1억원의 손해배상 민사소송은 지난 5월 패소했다. 해당 민사소송 판결문에 따르면 "이 사건 방송에 위법성이 있다고 볼 수 없으므로 이를 전제로 한 원고의 손해배상 주장은 더 나아가 살필 필요 없이 이유 없다"고 밝히고 있다.울산시당은 이와 관련해 "반복된 우연은 우연이 아니라고 한다. 김기현 의원은 왜 자신에게 많은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되는지 숙고하고 자성해야 한다"며 "제기되는 의혹에 허위사실이라고 항변하며 법적 대응을 통해 책임을 묻겠다는 협박을 일삼을 게 아니라 소상히 그 경위를 밝히고 잘못이 있다면 응당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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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항로이탈 사고가 매년 꾸준히 발생하는 가운데 국토교통부의 안전불감증이 대형사고 위험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포공항.ⓒ뉴시스[데일리안 = 배수람 기자] 항공기 항로이탈 사고가 매년 꾸준히 발생하는 가운데 국토교통부의 안전불감증이 대형사고 위험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15일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조오섭 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최근 6년간(2016∼2021년 6월) 항공기 항로이탈 발생은 ▲항공사고 0건 ▲준사고 3건 ▲안전장애 40건 ▲안전위해요인 1건 등 총 44건에 달한다.이 중 국토부가 가장 많은 안전장애에 따른 조치 내용을 살펴보면 ▲조치 내용없음 25건 ▲재발방지 서한 발송 8건 ▲관제사 복행지시 5건 ▲자격정지 2건 등이다.착륙 진입 중인 항공기가 관제탑으로부터의 지시, 기상 불량, 진입 고도 불량 등의 이유로 착륙을 단념하고 재차 상승해 다시 착륙하는 관제사 복행지시를 포함하면 전체 75%가 사실상 특별한 후속조치가 없는 셈이다.항공안전법 시행규칙 항공기 준사고의 범위에는 항공기가 허가받지 않은 활주로에 착륙하거나 착륙을 시도한 경우를 포함하고 있다.지난 7월5일 김해공항에서 김포공항으로 운항하던 제주항공 211편은 서울접근관제소로부터 김포공항 활주로 14L을 확인하고도 김포공항에서는 항로를 이탈해 활주로 14R에 착륙했다.당시 김포관제탑은 제주항공 211편이 허가받지 않은 활주로인 14R로 접근하는 것을 확인해 교신했고 관제사가 재빠르게 안전여부를 확인한 뒤 착륙허가를 내준 덕분에 무사히 착륙할 수 있었다.하지만 국토부는 제주항공 211편의 경우 조종사의 실수로 이탈된 항공기라도 관제사가 착륙을 허가해줬기 때문에 당초 허가받은 활주로를 이탈했어도 준사고가 아니라는 입장이다.또 지상 15m 이내에서 바퀴를 꺼내는 행위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착륙 시도도 해당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있다.국토부의 이런 안일한 조치에 제주항공은 올해에만 4번째 안전장애 사고를 일으키고 있다고 조 의원은 비판했다.조 의원은 "현행 항공교통관제절차에는 활주로 오접근시 별도의 착륙허가 기준이 없어 항로이탈에 대한 조종사의 책임 강화와 체계적인 메뉴얼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항공사고에 대해 신속하고 합리적인 조치를 통해 항공사의 안전불감증을 해소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착륙 진입 중인 항공기가 관제탑으로부터의 지시, 기상 불량, 진입 고도 불량 등의 이유로 착륙을 단념하고 재차 상승해 다시 착륙하는 관제사 복행지시를 포함하면 전체 75%가 사실상 특별한 후속조치가 없는 셈이다.ⓒ조오섭 의원실
항공기 항로이탈 사고가 매년 꾸준히 발생하는 가운데 국토교통부의 안전불감증이 대형사고 위험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포공항.ⓒ뉴시스[데일리안 = 배수람 기자] 항공기 항로이탈 사고가 매년 꾸준히 발생하는 가운데 국토교통부의 안전불감증이 대형사고 위험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15일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조오섭 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최근 6년간(2016∼2021년 6월) 항공기 항로이탈 발생은 ▲항공사고 0건 ▲준사고 3건 ▲안전장애 40건 ▲안전위해요인 1건 등 총 44건에 달한다.이 중 국토부가 가장 많은 안전장애에 따른 조치 내용을 살펴보면 ▲조치 내용없음 25건 ▲재발방지 서한 발송 8건 ▲관제사 복행지시 5건 ▲자격정지 2건 등이다.착륙 진입 중인 항공기가 관제탑으로부터의 지시, 기상 불량, 진입 고도 불량 등의 이유로 착륙을 단념하고 재차 상승해 다시 착륙하는 관제사 복행지시를 포함하면 전체 75%가 사실상 특별한 후속조치가 없는 셈이다.항공안전법 시행규칙 항공기 준사고의 범위에는 항공기가 허가받지 않은 활주로에 착륙하거나 착륙을 시도한 경우를 포함하고 있다.지난 7월5일 김해공항에서 김포공항으로 운항하던 제주항공 211편은 서울접근관제소로부터 김포공항 활주로 14L을 확인하고도 김포공항에서는 항로를 이탈해 활주로 14R에 착륙했다.당시 김포관제탑은 제주항공 211편이 허가받지 않은 활주로인 14R로 접근하는 것을 확인해 교신했고 관제사가 재빠르게 안전여부를 확인한 뒤 착륙허가를 내준 덕분에 무사히 착륙할 수 있었다.하지만 국토부는 제주항공 211편의 경우 조종사의 실수로 이탈된 항공기라도 관제사가 착륙을 허가해줬기 때문에 당초 허가받은 활주로를 이탈했어도 준사고가 아니라는 입장이다.또 지상 15m 이내에서 바퀴를 꺼내는 행위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착륙 시도도 해당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있다.국토부의 이런 안일한 조치에 제주항공은 올해에만 4번째 안전장애 사고를 일으키고 있다고 조 의원은 비판했다.조 의원은 "현행 항공교통관제절차에는 활주로 오접근시 별도의 착륙허가 기준이 없어 항로이탈에 대한 조종사의 책임 강화와 체계적인 메뉴얼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항공사고에 대해 신속하고 합리적인 조치를 통해 항공사의 안전불감증을 해소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착륙 진입 중인 항공기가 관제탑으로부터의 지시, 기상 불량, 진입 고도 불량 등의 이유로 착륙을 단념하고 재차 상승해 다시 착륙하는 관제사 복행지시를 포함하면 전체 75%가 사실상 특별한 후속조치가 없는 셈이다.ⓒ조오섭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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