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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시다 日총리, 야스쿠니신사 공물 봉납…퇴임한 스가는 참배(종합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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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견채성 작성일21-10-17 13:41 조회7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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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시다, 추계 예대제 기간 참배는 하지 않을 방침일본 기시다, 야스쿠니신사 공물 봉납(도쿄 교도=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17일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에 공물을 봉납했다. 기시다 총리가 봉납한 공물 '마사카키'(왼쪽). 마사카키는 신단이나 제단에 바치는 비쭈기나무(상록수의 일종)를 말한다.2021.10.17 [재판매 및 DB 금지] hojun@yna.co.kr(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17일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에 공물을 봉납했다.NHK와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야스쿠니신사의 추계 예대제(例大祭·제사)가 시작된 이날 '내각총리대신 기시다 후미오' 명의로 '마사카키'(眞신<木+神>)라는 공물을 봉납했다.마사카키는 신단이나 제단에 바치는 비쭈기나무(상록수의 일종)를 말한다.기시다 총리는 17~18일 추계 예대제 기간 신사를 직접 참배하는 하지는 않을 방침이라고 교도통신과 지지통신은 전했다.지지통신은 기시다 총리가 직접 참배하지 않는 것에 대해 "중국, 한국과의 외교 관계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해석했다.기시다, 총리 취임 후 첫 야스쿠니신사 공물 봉납(도쿄 교도=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17일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에 공물을 봉납했다. 기시다 총리가 봉납한 공물 '마사카키'(왼쪽). 마사카키는 신단이나 제단에 바치는 비쭈기나무(상록수의 일종)를 말한다. 2021.10.17[재판매 및 DB 금지] hojun@yna.co.kr전임자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전 총리도 재임 중 태평양전쟁 종전일(8월 15일)과 춘계 및 추계 예대제 때 직접 참배 대신 공물 봉납을 선택했다.그러나 스가 전 총리는 이날 퇴임 후 처음으로 야스쿠니신사를 직접 참배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스가 전 총리는 참배한 뒤 기자들에게 "전(前) 내각총리대신으로서 왔다"고 말했다.스가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는 총리 퇴임 13일 만이다.한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는 2차 집권 이듬해인 2013년 12월 야스쿠니신사를 직접 참배해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의 강한 반발을 초래한 바 있다.아베 전 총리는 그 후 재임 기간에는 공물만 봉납하다가 퇴임 후에는 태평양전쟁 종전일과 춘계 및 추계 예대제 때 매번 직접 참배하고 있다.그는 추계 예대제를 앞둔 지난 14일에도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여야 국회의원으로 구성된 '다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은 지난 14일 국회 해산에 따라 선거 운동이 본격화한 점을 고려해 이번 추계 예대제 기간에 집단 참배를 하지 않기로 했다.[그래픽] 일 총리 야스쿠니신사 참배 일지(종합)(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jin34@yna.co.kr도쿄 지요다(千代田)에 있는 야스쿠니신사는 메이지(明治) 유신 이후 일본에서 벌어진 내전과 일제가 일으킨 수많은 전쟁에서 숨진 246만6천여 명의 영령을 떠받드는 시설이다.이 가운데 90%에 가까운 213만3천 위는 일제가 '대동아(大東亞)전쟁'이라 부르는 태평양전쟁(1941년 12월~1945년 8월)과 연관돼 있다.일제 패망 후 도쿄 전범재판(극동국제군사재판)을 거쳐 교수형에 처해진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전 총리 등 7명과 무기금고형을 선고받고 옥사한 조선 총독 출신인 고이소 구니아키(小磯國昭·1880∼1950) 전 총리 등 태평양전쟁을 이끌었던 A급 전범 14명도 1978년 합사(合祀) 의식을 거쳐 야스쿠니에 봉안됐다.이 때문에 야스쿠니신사는 일본 우익 진영에는 '성소'(聖所)로 통하지만, 일제 침략으로 고통을 겪었던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 사람들에게는 전범의 영령을 모아놓은 '전쟁신사'로 각인돼 있다.hoj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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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가메시 서사시의 일부가 기록되어 있는 점토판. 대홍수와 방주의 건조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기도 하다.‘먼저 인간이 되어라’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좋은 인맥, 이해타산을 생각하거나, 또는 어떤 높은 직위를 얻거나, 유명인을 목표로 하기 전 인간다움 됨됨이를 갖추라는 뜻으로 많이 인용된다. 인격적인 수양이 우선이라는 의미다. 인간이라는 한자를 보면 이 뜻을 그대로 알 수 있다. 사람 인(人) 자체는 서로 의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사이 간(間)은 이렇게 의지하는 사람들 사이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인간 자체가 만들어 놓은 룰과 배려심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는 의미다.우연찮게도 역사에서는 짐승이 꽤나 인간이 되고 싶어 하는 모습이 등장한다. 대표적으로 바로 곰이다. 삼국유사에 등장하는 곰은 쑥 한 줌과 마늘 20매를 먹으며 동굴에서 햇빛 하나 없이 지내게 된다. 그리고 우리가 알다시피 곰은 여자의 몸을 얻어 임신을 하게 되고, 단군이 태어난다.명욱 주류문화 칼럼니스트외국에서도 비슷한 이야기가 있다. 인류 최초의 서사시라고 불리는 수메르 문명의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해당 내용이 등장한다. ‘길가메시 서사시’는 기원전 28세기경, 메소포타미아 고대 도시 국가인 우르크를 126년 간 지배한 길가메시라는 왕의 이야기다. 다만 실존인물보다는 수천년을 전해지던 왕들의 이야기를 조합한 것으로 보이며, 조각난 스토리를 바빌로니아 시대에 줄거리를 짜서 서사시로 정리했다고 보고 있다.그렇다면 길가메시 서사시에서는 어떤 짐승이 인간이 될까? 당시 우르크의 왕 길가메시는 무서울 것이 없었다. 이미 반은 신(半神)이었고, 총명함에 힘까지 갖춘 존재였다. 이러한 자만심에 빠져 백성들은 괴롭히고 폭행을 일 삼은 것이다. 특히 신부가 첫날밤을 치르기 전 자신이 대신할 수 있다는 초야권을 구사하는 등, 악행이 이루 말할 수 없었다. 하지만 난세에는 영웅이 등장하기 마련. 창조의 여신 닌후르사그(Ninhursag)가 흙으로 대항할 존재를 만드는데 그가 오늘의 주인공 엔키두(Enkidu)다. 하지만 문제가 있었다. 사람의 말을 듣는 인간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온몸은 털로 뒤덮여 있었으며 사는 곳도 도시나 마을이 아닌 물웅덩이 근처에 살며 풀을 뜯으며 살고 있었다. 동물들과의 대화도 자연스러웠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를 인간으로 만들어 준 여인이 등장하는데, 사랑과 전쟁의 여신인 이난나(lnanna)의 여사제 샤마트(Shamhat)다.그리고 샤마트라는 여인이 엔키두에게 가져간 것이 바로 술. 이 술과 함께 빵을 먹고 6박7일간 함께 지내다 보니 그의 야수성이 하나씩 벗겨졌다. 여기에 인간의 지혜까지 더해졌다. 정의로움까지 갖춘 그는 초야권을 행사하던 길가메시와 몸싸움을 하게 되고, 결국 승부는 엔키두의 승리로 끝나게 된다. 그 이후로 길가메시를 참회시키고, 이후로는 이 둘의 온갖 영웅 행적이 남게 된다.역사가들은 이 엔키두가 샤마트라는 여인과 동침을 하면서 지내면서 인간이 되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개인적인 입장은 다르다. 바로 엔키두는 동물들과 달리 인간답게 술맛을 알게 되었기에 인간이 되었다고 본다. 무엇보다 술을 통해 지혜와 정의감, 그리고 인격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 그리고 영웅이 되었다. 어쩌면 수메르 신화가 우리에게 알려주는 진정한 술의 가치가 아닌가 싶다.●명욱 주류문화 칼럼니스트는…주류 인문학 및 트랜드 연구가. 숙명여대 미식문화최고위 과정, 세종사이버대학교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겸임교수. 저서로는 ‘젊은 베르테르의 술품’ ‘말술남녀’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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