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뚫은 물가…11월 한은 기준금리 인상 근거 더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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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진이혁 작성일21-11-03 08:32 조회67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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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3.2%…"통신요금 지원 기저효과"11월 기준금리 인상 탄력…"높은 물가는 금리인상 지지 요인"2020.12.1/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10월 소비자물가가 3%를 돌파했다. 이미 예견된 일이라고는 하지만 약 10년만에 처음으로 3%대에 진입하며 인플레이션 우려는 다시금 고조되는 분위기다. 물가 안정을 목표로 삼는 한은의 11월 기준금리 인상에는 더욱 힘이 실리게 됐다.3일 통계청에 따르면, 10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97(2015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2% 상승했다. 이로써 소비자물가는 2012년 2월(3.0%) 이후 약 10년만에 처음으로 3%대에 진입하게 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2%를 물가안정의 목표로 삼고 있는 한은에 있어선 무시 못할 숫자다. 이날 한은은 이를 두고 "국제유가 상승세가 확대되면서 석유류 가격이 높은 오름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지난해 이동통신요금 지원의 기저효과(0.7%포인트(p))가 크게 작용한 데 주로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10월 정부가 긴급재난지원의 일환으로 통신요금을 차감해준 것이 통계에 반영되면서 통신비 소비자물가지수가 일시적으로 뚝 떨어졌는데, 올해 들어선 이러한 지원이 없다보니 0.7%p가 고스란히 뛰어 오른 것이다. 무섭게 치솟는 국제유가는 소비자물가의 시계를 흐리고 있다. 한은에 따르면 월평균 두바이유가는 지난 8월 배럴당 68.8달러에서 9월 72.2달러로 올랐다가, 10월 들어 81.2달러로 또 올랐다. 일각에서는 올해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은도 "에너지 수급불균형 지속 등으로 유가, 천연가스 등 원자재가격 오름세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경계했다.연간 소비자물가 전망치 상향 조정은 불가피해진 것으로 보인다.한은은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통신비 지원에 따른 기저효과가 사라지고 유류세 인하 조치가 시행되면서 점차 둔화되겠으나 당분간 2%를 상당폭 상회하는 수준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4분기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분기(2.6%)보다 높아지면서 올해 연간 상승률은 지난 8월 전망수준(2.1%)을 웃돌 전망"이라고 했다.물론 10월 소비자물가지수 3% 돌파는 어느정도 예상됐던 바였다. 그러나 막상 3%대 물가가 현실이 되자 인플레이션 공포가 서서히 고개를 드는 조짐이다. 금융권에서는 11월에도 소비자물가가 3%를 돌파할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점치는 분위기다.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10월 소비자물가 3.2%는 기존에 예상한 수준에 부합했다"며 "11월에는 2%대 후반에서 높게는 3%를 넘을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11월 기준금리 인상은 탄력을 받게 됐다. 앞서 한은 금통위는 지난해 3월 기준금리를 기존의 1.25%에서 0.75%로 내리는 '빅컷'(0.50%p 인하)을 단행했으며, 같은 해 5월 기준금리를 0.25%p 추가 인하해 0.50%로 낮췄다. 이후 16개월째 0.50% 기준금리 동결 기조가 유지되다가 지난 8월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기준금리가 0.25%p 상승해 0.75%로 올랐다.금융권은 오는 25일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에서 기준금리 0.25%p 추가 인상이 이미 기정사실화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에 더해 최근 들어 급등한 물가로 금리 인상 가능성이 한층 짙어졌다는 평가다.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한은은 그간 물가보다는 금융안정과 관련한 언급을 더 많이 해왔다"면서 "그러다 지난 9월부터 물가가 꽤 높아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언급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11월 금리인상을 더욱 지지하는 논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조 연구원은 "최근의 물가상승률은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올해 4분기에는 2.9%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는 금리 인상을 지지하는 요인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전했다.©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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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동나비엔이 온수매트에 이어 전기매트 ‘DC온열매트(EME500·사진)’를 새로 선보였다. 이는 ‘나비엔 메이트’의 새 제품군 ‘컴피(Comfy)’의 첫 제품이다.DC온열매트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나비엔의 온도제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8단계 온도제어 기술이 적용됐다. 고객이 원하는 온도를 일정하게 구현하는 것은 물론, 직류 저전압 방식(DC)으로 전자파에 대한 걱정도 덜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특히, 매트 일정부분에서만 온도를 측정하는 기존 전기매트 제품과 달리 매트부 전체 내부 열선에서 온도를 감지해 스스로 과열을 방지하고, 주위 온도변화에 따라 출력을 달리해 설정 온도를 구현하는 ‘스마트히팅케어’ 기술을 적용, 더욱 안전하고 스마트한 난방을 구현한다고도 했다.편의성도 갖춰 나비엔 메이트 앱을 통해 스마트 원격제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최대 5회까지 물세탁이 가능하다. 조절기 하나로 좌우 분리난방이 되며, 4단계 이상의 온도 설정 시 이를 알려준다. 15시간 작동 땐 전원이 꺼지는 자동정지타이머 등 다양한 안전기능도 갖췄다고 나비엔 측은 전했다.회사 측은 “조절기는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온도조작이 간편하도록 고객을 배려했다. 매트부는 벨로아 극세사 원단을 적용해 보다 부드럽고 따뜻한 감촉을 느낄 수 있다”고 밝혔다.도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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