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쩐의 전쟁' 후폭풍…프로모션 덫에 갇힌 배달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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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정신희 작성일21-10-29 21:08 조회31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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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로 배달 수요 늘면서 라이더 모시기 경쟁 심화단건배달 주문 늘수록 적자 쌓여…제 살 깎아먹기에 골머리배민과 쿠팡이츠의 출혈경쟁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쿠팡이츠[데일리안 = 이나영 기자] 배달의민족(배민)과 쿠팡이츠가 단건배달을 놓고 벌인 출혈경쟁이 점입가경으로 치닫으면서 후유증을 겪고 있다.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배달 수요가 늘면서 라이더(배달 기사) 확보 경쟁 등 과도한 마케팅에 나서면서 '제 살 깍아먹기' 식 프로모션 덫에 걸려 골머리를 앓고 있다.29일 배달업계에 따르면 배민은 지난 8월 월 주문건 1억건을 돌파할 정도로 성업 중이고 쿠팡이츠도 주문 건수가 크게 늘고 있다.하지만 단건배달 주문이 늘어날수록 적자가 급증하고 있다.이들은 단건배달 주문 한 건당 프로모션 요금으로 '중개수수료 1000원+배달비 5000원(고객과 식당이 분담)'을 받고 있다. 건당 6000원을 받고 주문을 연결해주고 배달까지 해주는 것이다.그런데 실제 한 건 배달에 들어가는 경비는 6000원을 초과하는 것으로 알려져 주문이 들어올때마다 적자가 쌓이고 있다.정상가 수수료율은 배민의 경우 '주문금액의 12%+배달비 6000원', 쿠팡이츠는 '15%+6000원'이다.단건배달 확산으로 라이더 모시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벌어진 출혈경쟁으로 인해 배달 플랫폼 업체들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셈이다. 수수료 체계를 정상화하고 싶어도 치열한 경쟁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결국 모두 파국으로 치닫는 치킨게임이 될 수밖에 없다.배민은 연일 주요 경영진 비상회의를 열며 대책 마련 고심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배달업계 관계자는 "단건배달 시장이 점점 가열되고 있어 어느 한쪽이 먼저 수수료 정상화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결국 제살 깎아먹기식 출혈경쟁이 배달 시장 성장세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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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도 EV 전동 섀시 통합 플랫폼/사진제공=만도만도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531억원, 매출액도 4.4% 줄어든 1조4360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매출액과 영업익이 동반 후퇴한 건 전 세계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원인이다. 현대차그룹·미국 GM· 중국 지리자동차 등 주요 완성차 고객사들의 생산감소가 불가피해지면서 부품사인 만도도 직격탄을 맞은 것.현대차의 3분기 국내 판매량은 15만4747대로 전년 동기 대비 22.3% 감소했다. 해외 시장에서도 공급난 여파를 피하지 못하며 전년 동기대비 6.7% 감소한 74만4159대가 팔렸다. 같은 기간 기아 역시 국내서 8.6% 감소한 12만4964대, 해외서 0.6% 감소한 55만9449대 등 총 2.1% 줄어든 68만4413대를 기록했다.다만 테슬라 등 북미 전기차 업체의 중국 출하가 계속 성장하고 있는 점은 매출액 감소를 어느 정도 상쇄시켰다는 분석이다. 제2의 테슬라라고 불리는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에도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인 요인으로 꼽힌다.이재원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만도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및 첨단 섀시 컨트롤 제품군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납품한 업력이 있어 전기차 시장 확대에 가장 큰 수혜를 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4분기에는 반도체 공급난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량이 늘어나 만도의 실적 역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2021년 만도의 연간 영업익은 지난해 대비 약 3배 늘어난 2734억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만도 EV 전동 섀시 통합 플랫폼/사진제공=만도만도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531억원, 매출액도 4.4% 줄어든 1조4360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매출액과 영업익이 동반 후퇴한 건 전 세계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원인이다. 현대차그룹·미국 GM· 중국 지리자동차 등 주요 완성차 고객사들의 생산감소가 불가피해지면서 부품사인 만도도 직격탄을 맞은 것.현대차의 3분기 국내 판매량은 15만4747대로 전년 동기 대비 22.3% 감소했다. 해외 시장에서도 공급난 여파를 피하지 못하며 전년 동기대비 6.7% 감소한 74만4159대가 팔렸다. 같은 기간 기아 역시 국내서 8.6% 감소한 12만4964대, 해외서 0.6% 감소한 55만9449대 등 총 2.1% 줄어든 68만4413대를 기록했다.다만 테슬라 등 북미 전기차 업체의 중국 출하가 계속 성장하고 있는 점은 매출액 감소를 어느 정도 상쇄시켰다는 분석이다. 제2의 테슬라라고 불리는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에도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인 요인으로 꼽힌다.이재원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만도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및 첨단 섀시 컨트롤 제품군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납품한 업력이 있어 전기차 시장 확대에 가장 큰 수혜를 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4분기에는 반도체 공급난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량이 늘어나 만도의 실적 역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2021년 만도의 연간 영업익은 지난해 대비 약 3배 늘어난 2734억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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